교육부 공식 블로그

전문대학 육성 방안_질의 응답 (Q&A) 더 알아보기 본문

교육부 소식

전문대학 육성 방안_질의 응답 (Q&A) 더 알아보기

대한민국 교육부 2013. 7. 18. 13:00

전문대학 육성방안이 왜 필요한가요?메롱

박근혜 정부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능력(지식, 기술, 태도)를 도출하여 국가차원에서 표준화한 것에 의한 교육과정 운영 및 현장성 높은 지역산업과 연계된 지식기반산업 및 창조경제의 핵심 전문직업인을 양성하고자, 이번「전문대학 육성 방안」을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특성화 전문대학에는 어떻게 참여하고 어떤 유형이 있나요? 

대학이 특성화 모형 4가지 중 대학의 강점과 특성을 발전시킬 수 있는 1가지 모형을 선택하여 참여하시면 됩니다. 또한, 특성화 유형에는 대학단위, 복합분야, 프로그램, 평생직업교육 특성화의 4가지로 구분되며 참여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 (대학단위 특성화) 대학전체가 단일분야의 국가전략산업 또는 지역전략산업과 연계된 대학단위 특성화로, 편제정원 기준 단일 주력계열 70% 이상인 대학
- (복합분야 특성화) 국가전략산업 또는 지역전략산업과 연계된 대학단위 특성화로 2개 주력계열의 편제정원이 70% 이상인 대학 예) 공학+자연계열 분야, 자연+인문사회 계열 분야 등
- (프로그램 특성화) 대학전체가 특정분야 특성화 프로그램이거나 또는 일부학과(계열) 중심으로 운영되는 특정 프로그램 단위의 특성화 예) 주문식 교육 프로그램 등
- (평생직업교육대학 특성화) 기존 전문대학을 성인중심의 실무형 비학위과정과 학위과정으로 통합․운영하는 새로운 형태의 평생직업교육대학으로 전환․운영 

  

전문대학의 수업연한·학위과정을 다양화하는 이유가 궁금해요

1979년 전문 직업교육을 목적으로 하여 전문대학이 출발한 이후 30여년간 줄곧 수업연한이 2~3년으로 묶여있어, 고도화된 산업 구조에 맞는 창조경제 핵심인력을 양성하는데 한계에 처해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전문대학 육성 방안」에서는 급속한 기술변화와 산업구조 고도화에 부응하여 NCS 기반 및 산업수요에 따라 필요성이 인정되는 학과별 수업연한을 1년부터 4년까지 다양화하게 운영하기로 하고, 관련법(고등교육법) 개정을 추진하기로 하였습니다.
   

하트3전문대학의 일부학과 수업연한이 언제부터 4년으로 시행되나요?

전문대학의 일부학과 수업연한을 4년으로 하기 위해서 고등교육법*과 고등교육법 시행령 개정, 대학입학전형기본사항 반영 등의 절차를 거쳐 교육부장관의 사전인가를 통해 빠르면 2016학년도부터 학생들이 입학할 수 있습니다. ※ 고등교육법 제48조 개정안 의원입법 발의(2013. 7. 3) 

 

산업기술명장대학원의 설치 목적은 무엇인가요?

국제기능올림픽 입상자, 기능장, 마이스터고 졸업자 등 고숙련 기술인력이 계속 직업교육을 받을 수 있는 실무중심의 선 순환적 고등직업교육체제를 갖추고, 베이비부머 세대의 퇴직으로 인한 산업현장 고숙련기술인력 부족 문제를 해소하며, 고숙련 기술인이 능력에 따라 대우받는 사회풍토를 조성하고자 함이며, 국제적 통용성을 확보하고, 고숙련 기술을 국가적 차원에서 계승․발전시키고자 산업기술명장대학원 설치를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평생직업교육대학의 주요 특징은 무엇인가요?

기존 전문대학을 평생직업교육대학으로 전환하여 비학위․학위과정을 NCS 기반의 100% 실무형 모듈식 교육과정으로 통합 운영하게 됩니다. 또한, NCS 기반 직업교육 과정의 수업연한을 신축적으로 운영하고 진․출입이 자유로운 다양한 직업교육과정을 개설하게 됩니다.

 

세계로 프로젝트 추진 배경은 무엇인가요?

세계로 프로젝트는 전문대학생의 해외진출을 촉진하고, 해외진출 한국 기업체의 인력난을 해소하고자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한국형 직업교육 프로그램 수출로 고등직업교육의 국제화 역량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고고세계로 프로젝트 추진 유형은 어떻게 되나요?

세계로 프로젝트는 국내 전문대학생 맞춤형 해외취업 프로그램, 외국인 유학생 맞춤형 해외취업 프로그램, 해외 한국산업체 근로자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등 3가지 유형으로 구분됩니다.

 

 

아이디어 팩토리가 마음에 드신다면 구독+해 주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