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학교폭력 예방 우수사례 상시 모니터링 실시 본문

교육부 소식

학교폭력 예방 우수사례 상시 모니터링 실시

대한민국 교육부 2013. 8. 2. 09:00

학교폭력 예방 우수사례 상시 모니터링 실시

- 대구매호중‘행복교실’, 제주세화중 ‘집단놀이치료’선정 -

 

교육부(장관 서남수)와 청소년폭력예방재단(이사장 김종기)은 2013년 6월부터 12월까지 매월 현장 적합성 높은 학교폭력예방 우수 사례를 발굴하고 확산하기 위해「학교폭력 예방 우수사례 상시 모니터링」(이하 상시 모니터링)을 실시합니다.


 ○ 상시 모니터링은 시도교육청별 공감코리아사이트(moe.korea.kr)에 탑재된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 우수사례를 추출하여 학교폭력예방포털사이트(stopbullying.or.kr)>‘학교뉴스’와 연계하여 실시합니다.

 ○ 교원, 교수 등으로 구성된 상시평가단을 통해 학교폭력예방 우수사례를 평가하여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 우수사례를 매월 발굴 합니다.

 ○ ‘학교뉴스’ 게시판에 게시된 우수 사례 중 효과성, 창의성, 일반화가능성, 경제성 등의 심사 기준을 통해 매월 2건을 선정한 후, 직접 학교를 탐방하는 현장 모니터링을 실시를 합니다.


특히, 상시 모니터링을 통해 선정된 우수사례는 매월말 학교폭력예방포털사이트(www.stopbullying.or.kr)>‘이달의 우수사례’에 공지하고 동영상자료 등 다양한 홍보물을 제작하고 보급합니다.


  ○ 6월 1일부터 30일까지 ‘학교뉴스’ 게시판에 게시된 사례 53건 중 대구매호중학교 Wee클래스에서 운영하는 ‘행복교실’ 프로그램과 제주세화중학교 학급에서 운영하는 ‘놀이치료’ 집단프로그램 2건이 선정되어 각각 문화상품권 10만원씩 지급합니다.


 - 대구매호중학교 ‘행복교실’프로그램은 심리정서적 위기학생을 대상으로 Wee클래스의 전문상담교사, 특수교사, 치료전문가 등 전문가가 팀티칭을 이루어 학생의 긍정적 자아상 회복과 학교 적응력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적 배려 프로그램입니다.


- 제주세화중학교 ‘집단놀이치료’프로그램은 연극놀이, 랩 등을 통해 학생들의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감정을 자유롭게 표출함으로써 학교폭력 예방에 기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 선정된 우수사례는 학교현장에서 공유하고 일반화할 수 있도록 학교폭력예방포털사이트(www.stopbullying.or.kr)>‘이달의 우수사례’에 프로그램, 동영상 자료 등을 탑재합니다.


교육부 관계자는 “학교폭력에 대해 전국 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을 위한 프로그램을 상시 모니터링을 통하여 발굴하여 일선 학교에서 활용 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학교폭력예방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과 학교폭력예방에 많은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보급하는데 힘쓰겠다.”고 밝혔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