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고등교육 종합발전 방안(시안)”발표 본문

교육부 소식

“고등교육 종합발전 방안(시안)”발표

대한민국 교육부 2013. 8. 13. 09:00

“고등교육 종합발전 방안(시안)”발표

- 대학과 세상이 만나 국민행복과 창조경제로 -

    

교육부(장관 서남수)는 향후 고등교육정책의 기본 방향과 내용을 담은 「고등교육 종합발전 방안(시안)」을 마련하고, 대학 현장 의견수렴을 위해 3회에 걸친 권역별 공청회를 개최합니다. 

                                    

동 방안은 학령인구 감소와 경제 패러다임의 변화 등 급변하는 환경에 대응하여 대학의 기능과 역할을 재정립하고, 대학의 발전 전략 수립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지난 4월부터 현장 전문가와 관계자들이 대거 참여하는 대학발전기획단*을 구성, 70여회가 넘는 회의와 토론, 대학발전자문단 검토를 거쳐 완성되었습니다. 

* 6개 분과(기획‧평가체제 개선‧지방대학 육성‧전문대학 육성, 대학원 정책, 고등교육 재정지원), 40명의 위원으로 구성, 단장 고려대 교육학과 신현석 교수

 

동 방안은 “대학과 세상이 만나 국민행복과 창조경제로”라는 부제 아래 고등교육의 비전을 창의적 인재양성과 연구를 통한 혁신적 가치창출로 정하고, 대학의 기능과 역할을 ①우리 사회의 지적 토대와 창조적 역량 강화, ②정신적 가치‧윤리 등 사회적 자본 구축, ③ 지역발전 견인 및 지역가치 제고, ④ 개개인의 꿈과 행복 실현 지원으로 제시하였습니다.

 
또한, 고등교육정책의 4대 추진 전략으로 대학의 자율과 사회적 책무의 조화, 맞춤형 발전을 지향하는 대학 특성화*, 글로벌 경쟁력을 갖고 지역과 상생 발전하는 대학의 글로컬화, 수요자의 참여와 소통을 통한 정책 추진의 협업 강화하였습니다. 

* 대학이 자율적으로 비교우위가 있는 학문분야, 기능 유형(교육, 산학협력, 연구 등)을 선정하고 지역과 학내의 자원을 집중 배분함으로써 경쟁력을 제고하는 것

 
「고등교육 종합발전 방안(시안)」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반 구축, 산학협력과 평생학습 기능 강화, 연구역량 강화, 대학교육 혁신의 네 가지 영역에서 총 13개의 정책과제를 담고 있으며, 영역별 주요 정책과제는 아래와 같습니다.  

 

교육부는 「고등교육 종합발전 방안(시안)」에 대한 현장 의견수렴을 위해 3회에 걸친 권역별 공청회를 개최하고, 8월말 동 방안을 확정할 예정입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