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14학년도 수능] 출제경향 - 과학탐구영역 본문

보도자료

[2014학년도 수능] 출제경향 - 과학탐구영역

대한민국 교육부 2013. 11. 7. 19:09

□ 4교시: 과학탐구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의 과학탐구 영역에서는 대학에서 수학하는 데 필요한 과학 개념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 및 과학적 탐구 사고력을 2009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따라 다양한 탐구 상황에서 측정할 수 있도록 문항을 출제하였다.

 

2. 출제 범위

선택 과목인 물리Ⅰ, 화학Ⅰ, 생명과학Ⅰ, 지구과학Ⅰ, 물리Ⅱ, 화학Ⅱ, 생명과학Ⅱ, 지구과학Ⅱ의 8개 과목이 출제 범위에 해당한다. 이 과목에서 다루는 주요 개념을 고루 평가할 수 있도록 출제하였다.

 

3. 문항 유형

과학적 상황과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상황을 소재로 하여 이해, 적용, 문제 인식 및 가설 설정, 탐구 설계 및 수행, 자료 분석 및 해석, 결론 도출 및 평가의 6가지 행동 영역을 준거로 하여 종합적인 사고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문항 소재와 관련해서는 과학계의 학문적 동향을 반영하여 다양한 학문적 소재를 활용함과 함께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과 실험 상황 등을 문항의 소재로 활용하였다.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으로 놀이 기구의 원리, 석유의 이용, 신약 개발, 골격근 수축 과정, ABO식 혈액형과 유전병, 기름 유출로 인한 해양 오염, 태풍 등 생활 속에서 경험할 수 있는 내용을 소재로 활용하였고, 올해 노벨 화학상 수상자의 업적 등 시사성 있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노력하였다. 실험 상황과 관련된 내용으로 전류가 흐르는 도선 주위의 자기장 측정, 산과 염기의 중화 반응, 연소열 측정하기, 프로페인의 분자량 구하기, 중합 효소 연쇄 반응 실험, 석회암을 이용한 풍화 작용 실험 등을 문항의 소재로 활용하여 과학 탐구에서의 실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소재들을 활용함에 있어서 표, 그림, 그래프, 삽화 등의 다양한 형태로 구성하여 문항을 출제하였다.

 

4. 난이도

상위권과 중하위권 학생의 변별력 제고를 위하여 다양한 난이도를 갖는 문항들을 출제하였다. 또한 선택 과목 간 표준점수 차이가 최소화되도록 노력하였다. 이를 위해 최근 수년간 시행된 수능과 모의평가 결과를 분석하여 선택 과목별 응시 집단의 특성을 파악한 후 이를 고려하여 출제하였다.

 

5.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평가 목표의 내용 영역은 2009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선택 과목을 중심으로 출제하였고, 행동 영역에는 이해와 적용을 포함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 탐구 능력을 측정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또한, 종합적인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의 출제를 위해 노력하였다.

문항 번호 부여는 난이도를 최우선으로 고려하였으며, 비슷한 난이도를 갖는 문항일 경우 교육과정의 순서를 따랐다. 짧은 시간에 풀이가 가능한 쉬운 문항을 전반부에 배치하고 풀이 시간이 많이 소요될 것이라 예상되는 어려운 문항들은 문제지의 마지막 쪽에 배치하여 문항 풀이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문항당 배점과 관련해서는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개념의 중요도, 난이도, 풀이 시간, 단원별 배점 총점 등 여러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2점 혹은 3점을 부여하였다.

 

6. EBS 연계 예시 문항

과학탐구 영역에서 연계하여 출제된 문항을 EBS 교재와 비교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2014학년도 수능] 출제경향 - 과학탐구영역.pdf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