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대한민국 참된 스승을 모십니다 본문

교육부 소식

대한민국 참된 스승을 모십니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3. 12. 16. 09:19

대한민국 참된 스승을 모십니다

- '제3회 대한민국 스승상' 공모 -

교육부(장관 : 서남수)와 한국교직원공제회(이사장 : 이규택),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회장 : 안양옥)는 참다운 스승을 발굴하여 그의 발자취와 공로를 국민들에게 널리 알리고, 참다운 스승상 정립을 통해 교직사회에 자긍심과 활력을 키우고자 ‘제3회 대한민국 스승상’을 공모합니다.

‘대한민국 스승상’은 교육부의 ‘으뜸교사상’과 교직원공제회의 ‘한국교육대상’을 통합해 제정한 최고 권위의 교육상으로 2012년 1회 시상시 10명을 선발하여 훈장과 부상을 수여하였으며, 2013년 제2회 10명 선발을 거쳐 2014년 제3회를 맞이합니다.

 
(접수기한, 분야별 선발인원) 2014년 1월 3일까지 후보자 추천을 접수하며, 유아교육 1명, 특수교육 1명, 초등교육 3명, 중등교육 3명, 대학교육 2명 등 총 10명 이내로 수상자를 최종 선정하고, 이중 1명에게 대상을 수여합니다.  


(시상 및 특전) 최고 권위의 교육상에 걸맞게 수상자에게는 스승의 날 근정훈장 또는 근정포장이 수여되며 대상에게 상금 2,000만원, 부문별 수상자에게 각 1,000만원의 상금이 주어집니다. 또한 학습연구년제, 장기 해외연수, 수석교사 선발에 우선 기회를 주는 등 다양한 혜택이 돌아갑니다.

 
(자격) 추천 대상자 자격 요건은 유치원, 초·중등학교(특수학교 포함),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 근무하는 교육경력 10년 이상의 현직교원으로서 △교육발전에 크게 공헌한 자 △교수학습 연구와 실천에 탁월한 공적이 있는 자 △생활지도 및 인성교육 등에 힘써 온 자 △사회봉사활동 및 선행 등으로 사회의 귀감이 되는 자 등 입니다.

 
(제한) 다만 으뜸교사상, 한국교육대상 기 수상자와 최근 5년 이내 국가 및 민간이 주최(주관)한 전국단위 타 교육상 수상자, 퇴직예정자(2014년 스승의 날 기준으로 1년 미만), 훈·포장, 표창 기수훈자로서 재포상 금지기간 대상자 등은 추천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추천방법) 후보자 추천은 ‘기관장 추천’과 ‘국민 추천’으로 진행한다. ‘기관장 추천’은 유치원장, 학교장, 교육장, 교육감, 총장이 추천해 시도교육청,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 원본서류와 함께 공문 접수하면 됩니다.

 
(국민추천) 일반국민(학생, 학부모, 동료교원 등)이 참여하는 국민 추천은 학생, 학부모, 동료교원 등 30인 이상의 추천(연명)을 받아 ‘대한민국 스승상’ 전용 홈페이지(www.대한민국스승상.kr)에 추천서를 접수하고 원본서류는 한국교직원공제회에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홈페이지에서는 추천 교원에 대한 선행, 미담 등 추가 의견을 자유롭게 제출할 수 있으며, 이는 심사 참고자료로 활용됩니다.

 
교육부는 한국교직원공제회 및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와 함께 대한민국 스승상이 최고 권위의 교육상이 되도록 각종 언론매체, 학교, 교육기관 홈페이지 등을 통해 추천부터 선정결과까지를 홍보, 많은 국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또한 객관적인 현지실사와 공적심사를 통해 진정한 스승을 발굴하고 사례를 널리 확산시킬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