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13년 대한민국 인성교육 대상(大賞)」시상식 개최 본문

교육부 소식

「2013년 대한민국 인성교육 대상(大賞)」시상식 개최

대한민국 교육부 2013. 12. 26. 09:39

인성교육 활성화에 공로가 큰 학교, 개인, 기관․단체 대상
「2013년 대한민국 인성교육 대상(大賞)」시상식 개최

-평동중학교 등 2개교, “그루터기” 등 1개 기관, 

배태주 경찰관 등 3인 시상-

교육부(장관 서남수), 여성가족부(장관 조윤선) 및 중앙일보사 (대표이사 송필호)는 12월 26일(목) 오후 2시에 서울프레스센터에서 「2013년 대한민국 인성교육대상 시상식」을 개최합니다. 

 
시상식에서는 부산 교동초등학교(교장 정재규)와 광주 평동중학교(교장 김정인)가 교육부장관상을, 수정청소년수련관 ‘그루터기’(대표 신명철)와 배태주(부천원미경찰서 경찰관)가 여성가족부장관상을, 류미경(포항제철동초등학교 교감)과 지형덕(샘실열린학교 교장)이 중앙일보사장상을 수여받습니다.

「2013년 대한민국 인성교육대상」은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해 실천해 온 공이 큰 개인, 학교 및 기관·단체를 격려하고, 롤모델 발굴을 통한 범사회적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해 마련되었으며, 올해가 그 첫 번째 시상입니다.

2013년 대한민국 인성교육대상 수상자(학교, 기관․단체)의 사례를 살펴보면, 부산 교동초등학교(교장 정재규)는 전교생이 참여하는 ‘청솔드림오케스트라’를 운영, 문화예술교육을 실천하는 등 다양한 교육활동을 통해 ‘공부하기 즐겁고 아이들이 행복한 학교’로 꿈과 끼를 키우는 인재양성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광주 평동중학교(교장 김정인)는 다양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교의 교육방향인 3유교육(꿈이 있는 사람, 따뜻한 사람, 실천하는 사람)과 3무교육(외로운 사람, 힘든 사람, 뒤처진 사람)을 실천하여 따뜻하고 창의적인 인재를 육성하고 있습니다.

 
수정청소년수련관 ‘그루터기’(대표 신명철)는 2006년 운영을 시작, 현재까지 정부 지원과 수련관의 다양한 연계 학습 및 활동, 지역자원 연계 및 지역사회 참여활동 등을 통해 지역 청소년들의 자존감 향상과 창의적 인성 함양 등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배태주(부천원미경찰서)는 학교전담 경찰관으로 근무하면서 ‘다시 꿈꾸는 나무’, ‘다시 날다’,  ‘집으로 가는 숲 치유 여행’ 등 청소년 선도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천하여 청소년의 인성변화에 기여하고 일진의 자진해체 등을 유도한 바 있습니다.

 

류미경(포항제철동초등학교)은 오랜 교직생활에서 초등상담실 개설․운영, 교사교육․부모교육․생활인성지도 컨설팅 실시, 제자사랑․사회봉사활동 등 다양한 생활 인성지도를 통해 학생들의 인성함양에 헌신하였습니다.

 
지형덕(샘실열린학교)은 미국 이민을 접고 역이민하여 강원도 동해시에 샘실열린학교를 열어 차상위 소외계층 청소년과 주민들을 대상으로 청소년 차세대지도자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배려하고 나눔을 실천해 오고 있습니다.

 

이번에「2013년 대한민국 인성교육대상」에 선정된 학교, 기관․단체 및 개인에대하여는교육부장관상․여가부장관․중앙일보사장상과  시상금(개인 500만원, 기관․단체 1,000만원)이 수여됩니다.

 
앞으로도 교육부와 여성가족부는 학교․가정․사회의 각 부문에서 인성교육을 실천하고 있는 모범사례를 발굴․확산하고, 다양한 인성교육 유관기관 및 단체를 활용하여 홍보를 강화하는 등 지속적으로 범국민 인성교육 실천 운동을 확산해 나갈 계획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