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이제 혼자 고민하지 마세요~ 우리를 위한 감성 소통공간 Wee Project!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이제 혼자 고민하지 마세요~ 우리를 위한 감성 소통공간 Wee Project!

대한민국 교육부 2009. 1. 13. 17:56


이제 혼자고민하지 마세요

 리 주위에는 학교폭력, 가정문제, 성폭력 등 심리적이고 환경적인 문제로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친구들이 있어요. 이런 친구들에게 학교란 꿈과 낭만이 있는 아름다운 장소임과 동시에 두렵고 피하고 싶은 고통스런 장소이기도 하지요.

그래서 교육과학기술부는 위기에 놓인 친구들이 즐겁고 건강한 학교생활로 돌아갈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교육 복지사업을 마련했는데요. 3단계 학교안전통합시스템 위 프로젝트(이하 Wee Project)가 그것입니다. 

 

‘Wee'는 'We(우리들) + education(교육)’의 합성어로서
나(I)와 너(you)속에 우리(we)를 발견할 수 있도록 사랑(♥)으로 대하고
우리들의 감성 공간(Wee)에서 자신의 잠재력을 발견하자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WeeProject가 무엇인가요?
학교폭력, 경제적 빈곤, 학습고민 등 우리 친구들이 겪고 있는 고민들을 함께 나누고 해결하기 위한 상담·진단·치료 프로젝트예요. 

2009년 1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Wee Project는 우리 친구들이 안심하고 갈 수 있는 학교를 만들기 위한 프로젝트로,

지역사회와 함께 다양한 교육 및 치료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이를 통해 건강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Wee Project는 총 3단계로 구성되는데요. 그 중 첫 번째는 일반 초, 중·고등학교에서 운영하는 친한친구교실Wee Class입니다.  

 

우리들의 고민을 이야기할 수 있는 -감성 소통 교실 Wee Class 

# Wee Class는 고민이 있는 모든 친구들에게 열려 있습니다.
(사진제공 : 청주여자중학교)

Wee Class(이하 친한친구교실)는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느끼는 친구를 위해서 고통을 나누고 고민을 해결하기 위한 전문 상담교실입니다. 

자그마한 고민이라도 이야기할 수 있는 우리들의 감성과 문화에 맞춘 공감 상담실Wee Class는 대인관계 미숙, 미디어 중독, 학습 흥미 상실, 따돌림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친구들을 위해서 다양한 상담프로그램과 대안교육활동으로 학교생활적응에 도움을 줍니다.

  

친한친구교실은 매년 500개교씩 증설하여 2012년에는
전체 중·고등학교의 약 50%가량 확대 설치할 계획 입니다.

  

전문가와 함께하는 전문상담센터-학생생활지원단 Wee Center
Wee프로젝트의 두 번째 단계인 Wee Center는
보다 전문적인 학생상담과 심리치료를 제공하는 전문상담센터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전문적인 ‘상담, 진단, 치료, 진로서비스’를 모두 받을 수 있는 Wee Center
(사진제공 : 충청남도 천안 교육청)

 

# Wee Class는 고민이 있는 모든 친구들에게 열려 있습니다.
(사진제공 : 충청남도 천안 교육청 )

Wee Center는 ‘친한친구교실’에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들을 도와주기 위한 공간입니다. 이곳에는 전문상담교사를 비롯해서 임상심리사(심리치료사), 상담전문가, 사회복지사, 의료 및 법률 전문가들이 여러분의 고민을 함께 나누고 해결하기 위해 기다리고 계시는데요~ 학교폭력, 성고민, 가정상담, 진로고민 등 모든 고민들을 상담 받을 수 있고 자기이해도 향상을 위한 MBTI(성격유형검사), 진로탐색을 돕기 위한 Holland검사(직업선호도검사), 다차원적인 지능검사인 웩슬러지능검사 등 다양한 심리검사가 준비되어 있답니다.

 

마지막 3 단계 Wee School은 장기간의 위탁교육을 제공하는 전문적인 심리·치료·교육 기관으로 Wee Center에서 돕기 힘든 어려운 환경에 놓인 친구들을 위한 공간으로 2009년 현재 준비중인 사업입니다.

 

  

두드리세요!이제 혼자가 아닙니다. 

WeeProject는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에게 쉼터이자 좋은 친구가 되어 줄 것입니다. 이제 혼자 고민하지 마세요. 고민을 이야기하고 공감 받을 수 있는 우리들의 소통 공간 우리들의 ‘Wee’가 이제 곧 시작됩니다.

  

출처 : 교육과학기술부 Wee Project 홍보 동영상

 *. 학생생활지원단 Wee Center는 전국적으로 200여명의 전문가 선생님들로 31개 교육청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개학과 더불어 여러분에게 멀티상담서비스를 본격 제공할 예정입니다.

 

*. 문의전화
가. Wee Center : (전국)1588-7179
나. 교육과학기술부 학생생활지도팀 : (02)2100-6704 

   

                                                              교육과학기술부 대학생 블로그 기자 이영성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