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현장체험학습 안전대책 관련 시도 담당국장 회의 결과 본문

교육부 소식

현장체험학습 안전대책 관련 시도 담당국장 회의 결과

대한민국 교육부 2014. 4. 21. 18:14



현장체험학습 안전대책 관련 시도 담당국장 회의 결과

교육부는 4월 21일(월) 14시 정부세종청사에서 17개 시·도교육청 교육국장 회의를 열어 현장체험학습 안전대책 강화 및 학생 심리치료 지원 방안 등 학교/학생 안정화 방안 등을 논의하였습니다. 


우선, 17개 시․도교육청은 단위학교에서 현장체험학습을 교육적 목적과 취지에 맞도록 운영하여야 하나, 무엇보다도 안전을 최우선적으로 담보해야 한다고 강조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17개 시도교육청은 현장체험학습 매뉴얼에 제시된 안전기준 등에 대한 철저한 이행 및 단위 학교에 대한 지도점검을 강화하고, 현장체험학습 운영시 전문적인 운송 및 프로그램 담당자가 학생과 교사들에게 직접 안전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학교와 업체간 계약조건으로 명시하도록 하기로 하였습니다.


또한, 17개 시도교육청은 현재 학생․학부모 등의 불안을 감안하여 1학기에 예정된 수학여행을 그대로 진행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데 의견을 모으고 금년 1학기 중 수학여행은 전면 중지하기로 하였습니다.


아울러, 과거 답습적인 대규모 수학여행 존폐문제는 학생, 교사, 시․도교육청 등 교육공동체의 의견을 다양하게 수렴하여 근본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수련활동에 대하여는 시·도교육청이 자율적으로 결정하되, 안전이 담보되지 않은 수련활동은 중지하기로 하였습니다. 또한, 여름방학 체험학습 등에 대비하여 수련시설 특별점검을 실시하고, 학생․교원들의 철저한 사전 안전교육을 포함한 안전대책을 더욱 강화하기로 하였습니다.


한편 교육부는 해수부, 국토교통부 등 관계부처와 협력하여 선박․항공 사고 관련 매뉴얼을 보강하여 학교현장에 보급할 계획입니다.

교육부는 “이번 회의에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교육목적에 부합하면서도 학생 안전이 담보된 현장체험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안전시스템 보강에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아이디어 팩토리가 마음에 드신다면 구독+해 주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