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14년 제1회 교육 ODA 컨퍼런스 개최 본문

교육부 소식

2014년 제1회 교육 ODA 컨퍼런스 개최

대한민국 교육부 2014. 6. 25. 08:58


2014년 제1회 교육 ODA 컨퍼런스 개최

- 교육분야 국제개발협력에서의 민‧관 간 협업의 장 마련 -

교육부(장관 서남수)는 6월 24일(화)에 더케이서울호텔 거문고홀에서 ‘교육분야 국제개발협력의 현재와 미래’라는 주제로 「제 1회 교육 ODA* 컨퍼런스」를 개최하였습니다.

     * ODA - 공적개발원조(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이번 컨퍼런스는 나승일 교육부 차관을 비롯해 원조 전문기관, 교육청, 대학, 연구기관, 민간기관(NGO, 기업 등), 일반인 등 400여 명이 참석하였으며, 공공 및 민간기관에서 시행하고 있는 우리나라 교육분야 공적개발원조 정책과 사업의 목표, 정보, 성과 등을 공유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협업의 장이 되었습니다.

 
오전 ‘전체회의’에서는 ‘교육분야 국제개발협력의 목표와 정책 방향’이라는 주제로, 국무조정실, 외교부(KOICA*), 기획재정부(EDCF*), 교육부, 고용노동부의 국제개발협력 목표 및 정책 방향에 대해 시행기관 및 연구기관 등 유관기관의 참석자들이 발표와 토론을 진행하였습니다.

     * KOICA - 한국국제협력단(Korea International Cooperation Agency)
     * EDCF - 대외경제협력기금(Economic Development Cooperation Fund)

 

오후에는 개발협력의 분야별, 수행하는 각 기관별로 총 4개의 세션을 구성하여, 세션별로 5~6개의 교육분야 국제개발협력 사례를 공유하고 발전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토론을 진행하였고, ‘종합토론’에서는 ‘교육분야 국제개발협력 사업 평가 및 개선방안’이라는 주제로 각 세션별로 논의된 사례와 토론 내용 등을 공유하였으며, 내년 5월, 인천에서 개최될 유네스코(UNESCO) ‘2015년 세계교육포럼’을 앞두고 2015년 이후의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교육분야 개발협력의 발전방안을 논의하였습니다.

  ※ 초중등교육기관, 고등교육기관, 연구기관, 민간기관 등 총 4개 세션
 
교육부 차관은 환영사를 통해 “교육분야 개발협력 사업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더욱 제고하기 위해서는 관련 기관들이 정보와 경험, 전략 등을 공유하면서 시너지 효과를 추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라고 전하며, “이번 컨퍼런스가 ‘민관 간 협력의 장’의 필요성을 공유하고 상호 협력방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라고 당부하였습니다.
 

교육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정기적으로 행사를 개최하여 교육분야 대외원조 확대와 민관협력 강화를 위한 공감대의 장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제1회 교육 ODA 컨퍼런스 계획 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