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청소년 경찰학교 프로그램 본격 운영 본문

교육부 소식

청소년 경찰학교 프로그램 본격 운영

대한민국 교육부 2014. 7. 3. 09:00


경찰 활동 체험하면서 학교폭력에 맞서는 힘도 길러요

- 학교에서 경험할 수 없는 다양한 경찰 체험 프로그램 운영 -

- 참가학생의 학교 내 또래안전 지킴활동 추진 -

교육부(장관 서남수)와 경찰청(청장 이성한)은 현장중심의 체험활동을 통해 학교폭력 예방·근절에 기여하는 한편, 자유학기제 시행에 맞추어 직업체험 기회도 제공할 수 있도록 양 기관 합동으로 '청소년 경찰학교'를 운영합니다.


‘청소년 경찰학교‘는 지난 3월 5일 범부처 계획으로 수립된「현장중심 학교폭력 대책 '14년 추진계획」의 일환으로, 지역 경찰관서를 체험장으로 활용하여 학교폭력 역할극, 심리상담 등 학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학교폭력 예방 교육프로그램으로 운영됩니다.


그 외에도 경찰장비 체험, 과학수사 체험, 경찰직무 체험 등 학생들이 흥미를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직업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하였고, CCTV 관제센터 체험, 모의법정 등 지역별로 특화된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학생들에게 보다 풍부한 체험기회를 제공합니다.


‘청소년 경찰학교’는 학교폭력 예방 교육과 진로 교육을 함께 실시할 수 있어 학생·학부모·교사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특히, 5월부터 운영하기 시작한 서울 강북·강서경찰서는 운영 횟수를 주 1회에서 주 2회로 확대하였음에도, 7월까지 모든 예약이 마감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 주 요 반 응 >

【학  생】이번 교육으로 경찰관이 꼭 되어야겠다고 다짐하게 되었고, 내 꿈이 경찰관인 만큼 학교폭력이 일어나지 않도록 앞장서겠다.

‣【학부모】이런 좋은 교육은 또 한 번 참여했으면 좋겠다.

‣【교  사】처음에는 안가겠다고 하던 학생들이 강의를 받으며 즐거워하고 적극적으로 체험에 참여하면서 마음의 문을 여는 모습에 감동받았다.


'청소년 경찰학교'를 수료한 학생들은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활동한다는 다짐과 함께 수료증을 받게 되며, 학교에 돌아간 후 학생들이 또래안전 지킴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블로그・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활동을 통해 지원할 예정입니다.

 

'청소년 경찰학교'는 전국 20개 경찰관서에서 운영할 예정이며, 참가 신청은 프로그램 운영 경찰관서나 교육지원청에서 학교별로 접수합니다. 2학기부터는 ‘청소년 경찰학교’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지역을 대상으로 경찰관이 직접 학교로 찾아가는 '찾아가는 경찰학교 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입니다.

 

교육부와 경찰청 관계자는 정부 3.0 시대를 맞아 양 기관의 적극적인 협력으로 이번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고 밝히고, 앞으로도 사업 운영 모델 및 프로그램 개발, 우수 사례 확산 등을 통해 프로그램 운영에 내실을 기하고, 보다 많은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