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불고기·비빔밥·참뽕, 이제는 '우주식품' 본문

~2016년 교육부 이야기/신기한 과학세계

불고기·비빔밥·참뽕, 이제는 '우주식품'

대한민국 교육부 2009. 9. 10. 13:10
한국형 우주식품 6종 ‘MARS-500’에 공급
러시아 화성 탐사 모의프로젝트에서 평가 수행

김치, 수정과, 불고기, 비빔밥, 미역국, 참뽕 음료 등 한국형 우주식품 6종을 러시아의 화성 탐사 모의 실험 프로젝트 ‘MARS-500’에 공급하기로 해 주목된다. 

한국형 우주식품 6종 가운데 김치와 수정과는 지난해 라면, 생식 바 등과 함께 IBMP의 인증 평가를 통과해서 이소연씨의 우주여행 때 국제우주정거장(ISS)에 공급된 바 있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이에 더해 추가로 개발한 불고기, 비빔밥, 미역국, 참뽕 음료 등 우주식품 4종을 IBMP의 적합성 인증 절차를 거쳐 ‘MARS-500’ 프로젝트에 공급하기로 했다. 한국형 우주식품은 러시아가 화성 유인 탐사를 목표로 수행할 화성 탐사 모의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우주인들에게 공급돼 우수성을 평가받을 예정이다.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양명승)은 정읍방사선과학연구소 방사선식품육종연구부 이주운 박사 팀이 방사선 멸균 기술과 식품공학 기술을 접목해 개발한 6종을 러시아 측에 공급하기로 했다고 9일 밝혔다. 또한 원자력(연)은 러시아 연방 국립과학센터(SSCRF; State Scientific Center of the Russian Federation) 산하 생의학연구소(IBMP; Institute of Biomedical Problems of the Russian Academy of Sciences)와 공동연구 계약을 체결했다.

‘MARS-500’은 러시아가 2030년 화성 유인 탐사를 목표로 준비 중인 화성 탐사 모의 실험이다. 이 프로젝트에선 지상에 화성 탐사 우주선과 화성 표면을 모사한 밀폐 시설을 짓고 6명의 우주인이 520일간 격리돼 독립적으로 생활한다. 아울러 러시아와 EU, 아시아 및 아프리카 등 다국적으로 선발될 예정인 우주인 6명이 2010년 3월부터 5개의 모듈로 이뤄진 밀폐시설(총 공간 550㎥)에 들어가서 화성행(250일)-화성 체류(30일)-지구 귀환(240일) 등에 소요될 520일간 임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 MARS-500 실험 한국형 우주식품 6종 ⓒ한국원자력연구원




6명 우주인, 520일간 독립적 생활

‘MARS-500’의 주요 실험 목표 중 하나는 우주방사선과 무중력 등 극한 환경에서 장기간 우주인의 생활을 보장할 수 있는 ‘우주환경생활지원시스템’ 구축이다. 이를 위해 러시아는 다양한 국가의 우주식품에 대한 영양학적 실험을 계획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한국원자력연구원은 한국형 우주식품 6종을 MARS-500 프로젝트를 수행할 우주인에게 120일간 공급, 장기간 섭취에 따른 면역력 변화 등 영양 생리 영향평가를 수행하게 됐다.

원자력(연)은 한국 첫 우주인 배출 사업이 결정되기 전부터 우주식품 개발의 필요성을 인식했다. 그동안 원자력(연)은 미국, 러시아 등 우주개발 선진국들과 국제협력을 통해 해당 핵심기술의 정보를 확보하여 이를 한국 전통식품에 맞게 개선하고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는 연구를 수행해왔다. 

그 결과 원자력(연)은 ㈜농심, ㈜이롬, ㈜CJ, ㈜동원 등 국내 식품회사들과 공동연구를 통해 지난해 한국형 우주식품 4종을 인증받아 한국 최초의 우주인에게 공급했다. 이번에는 코리아한우, 전주시·전주비빔밥연합회, ㈜청호씨푸드, 부안군과 함께 추가 개발한 4종을 인증 절차를 거친 뒤 ‘MARS-500’ 프로젝트에 투입한다. 

이 같은 노력을 통해 확보한 우주식품 제조 기술은 향후 간편 식품, 레포츠 식품, 재난 등 국가 비상시 구호식량, 군 전투식량 개발에 활용 가능할 전망이다. 이주운 한국원자력연구원 정읍방사선과학연구소 방사선식품육종연구부 책임연구원(박사)은 “우주식품 개발로 얻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우주 등 극한환경에서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기능을 강화한 복합기능형 우주식품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한국형 우주식품 특징

▶ 김치(Kimchi; Ready to Eat; 70g, 30kcal) : 김치는 한국의 대표적인 발효식품이지만 발효식품의 특성상 장기간 보관이 어려우며, 우주식품으로 개발하기 위해서는 김치에 존재하는 미생물을 제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우주공간에서도 장기저장이 가능하고, 김치의 신선한 관능적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방사선 식품공학 융합기술을 이용해서 즉석섭취 가능한 원터치 캔 형태의 멸균 우주김치를 개발했다. 캔 내부에는 김치로부터 발생되는 김치국물을 흡수할 수 있는 식품용 특수패드를 함께 포장, 국물이 우주환경으로 비산하는 것을 방지하고 안전하게 섭취가 가능하도록 설계했다.

▶ 수정과(Sujeonggwa; Cold water 75mL, 5min; 10g, 35kcal) : 수정과는 한국의 대표적인 전통 음료로서 우주공간에서 물만 부어 간편하게 섭취가 가능한 분말형태이며, 우주인의 식욕을 증진시키기 위해 개발했다. 액상의 수정과를 Spray Drying 공법을 이용해 분말형태로 제조한 후 우주에서의 저장성 및 미생물학적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방사선 기술을 적용한 제품이다.

▶ 불고기(Bulgogi; Ready-to-eat; 100g, 200kcal) : 불고기는 한국의 대표적인 전통 식품으로서 멸균을 위해 44 kGy의 방사선을 조사했으며 점성이 높은 불고기 소스에 양념된 스테이크 형식의 식품이다. 

▶ 비빔밥(Bibimbap; Hot water 100mL, 20min; 65g; 250kcal) : 비빔밥은 전주비빔밥의 레시피를 이용하여 우주에서 제공되는 70℃ 물에 쉽게 복원되며 고추장에 존재하는 발효미생물을 방사선기술을 이용해서 제어한 제품이다. 

▶ 미역국(Seaweed soup; Hot water 200mL, 3min; 4g; 15kcal) : 미역국은 기장미역을 이용해서 우주에서 제공되는 70℃ 물에 쉽게 복원되며 우주에서의 저장성 및 미생물학적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방사선 기술을 적용한 제품이다. 이미 미역추출물의 방사선 방호효과가 알려져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우주방사선 대응 식품으로 이용 가능하다.

▶ 참뽕 음료(Mulberry beverage; Cold water 100mL, 5min, 26g; 100kcal) : 참뽕 음료는 부안 참뽕을 이용해서 찬물에도 쉽게 복원되어 마실 수 있는 음료이다. Spray Drying 공법을 이용해 분말형태로 제조한 후 우주에서의 저장성 및 미생물학적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방사선 기술을 적용한 제품이다. 


<<< ⓒ사이언스 타임즈 http://www.sciencetimes.co.kr/
김재호 기자 | jhkim@kofac.or.k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