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에 대한 공청회 개최 본문

교육부 소식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에 대한 공청회 개최

대한민국 교육부 2014. 9. 12. 09:30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에 대한 공청회 개최

- 새 교육과정의 개정방향에 관한 각계의 의견 수렴 - 

교육부(장관 황우여)와 ‘국가교육과정 개정연구위원회’(이하 ‘개정 연구위원회’)는 9월 12일 14:00부터 한국교원대학교 교원문화관에서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에 대한 공청회를 개최합니다. 


이번 행사는 개정 연구위원회의 연구 결과를 공유하고 새 교육과정의 개정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현장 교원과 각계 전문가 등 7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입니다. 

   ※ 교육부는 ’14년 2월부터 ‘개정 연구위원회’를 구성·운영하여 개정방향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국가교육과정 정책자문위원회’와 ‘국가교육과정 개정자문위원회’ 및 ‘국가교육과정 포럼’ 등을 통해 사회각계의 의견을 수렴해 왔음

 

교육부 김신호 차관은 축사를 통해 이번 교육과정 개정은 학생들이 학습할 내용과 기준을 정하는 뜻 깊은 일임을 강조하고, 이번 공청회를 통해 새 교육과정에 관한 심도 깊은 논의가 이루어지기를 당부할 예정입니다. 


또한, 개정 연구위원회 위원장(이화여대 김경자)은 인사말씀에서 개정의 비전을 ‘학생들이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학습할 수 있는 교육과정’, ‘교사의 전문성 발휘가 가능한 교과서 개발을 유도하는 교육과정’, ‘학생들이 몰입하여 깊이 탐구하고 창의적으로 문제해결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과정’ 등으로 제시하고, 이를 위해 교과의 교육내용을 재구조화할 필요가 있음을 밝힐 예정입니다. 


총론 주요사항에는 국가·사회적 요구를 반영하여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적 기초소양을 고르게 함양하기 위한 교과교육과정의 개발 방안, 안전 교육의 내실화 방안 등이 제시될 계획입니다. 


교육부는 9월말까지 교육계 및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교육과정심의회’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의견을 수렴하고 오는 9월 24일(수) 총론 주요 사항(안)을 최종 발표할 계획입니다. 

   ※ 새 교육과정은 교과교육과정에 대한 연구를 거쳐, ’15년 하반기에 최종확정·고시되며, 초·중·고 학교 현장에는 ’17년 및 ’18년부터 연차적으로 적용될 예정 



문이과통합형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 공청회 개최 자세히 보기.hwp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