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의정부 행복누리축제에서 만나요!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의정부 행복누리축제에서 만나요!

대한민국 교육부 2014. 9. 30. 11:00

의정부 행복누리축제에서 만나요!
공연마당 | 의정부 I 어울림마당 I 행복누리축제 | 체험마당 | 이벤트마당

토요일에 만나는 의정부 행복누리축제

지난 9월 13일, 의정부 행복로에서 의정부시 청소년 어울림마당 행복누리축제가 열렸습니다. 이 축제는 행복로와 의정부 청소년 수련관을 한 달씩 번갈아 가며 개막일인 6월 14일부터 10월 25일까지 매주 둘째, 넷째 토요일에 진행됩니다. 프로그램은 크게 공연마당, 체험마당, 이벤트마당으로 나누어집니다. 공연마당에서는 청소년 동아리의 공연을 관람할 수 있고, 유명 인기 공연팀을 초청하여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체험마당에서는 우리 떡 만들기, 공예 작품 만들기, 네일아트, 마술 체험 등 오감이 즐거운 다양한 체험이 준비되어있어 어린아이들까지 즐겁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마당으로는 환경보호, 학교폭력예방 캠페인, 아웃리치 및 이동 상담 등이 있어서 상담을 받거나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모든 활동은 무료로 진행되어 청소년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행복로 체험마당과 이벤트 마당의 활동을 체험하고 인터뷰하였습니다.

[마술 체험과 떡 만들기 체험을 하고 있는 모습]

 

상담? 어렵지 않아요!

의정부시 청소년 상담복지센터에서는 청소년 및 학부모, 청소년 지도자를 대상으로 사이버 상담, 전화상담, 개인상담을 합니다. 상담 프로그램에는 또래 상담자 교실, 학습클리닉, 진로탐색 프로그램, 인터넷중독 치료 집단, 대인관계 증진 등이 있고 교육 프로그램에는 심리학 스쿨, 학교폭력, 인터넷중독 예방교육, 카운슬러대학 등이 있습니다. 오늘 의정부시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홍보 아웃리치 및 이동 상담 부스에서 행복누리축제에서 활동 이유와 활동 내용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인터뷰 : 의정부 안에 청소년 상담 센터가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들이 많아서 1388 상담전화를 홍보하기 위해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 활동에서는 기관에 대하여 설명을 하고 홍보물을 배포하며 소원나무 적기와 간단한 진로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이 활동을 하는 이유는 상담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서이고 상담은 문제가 있는 사람만이 아닌 누구나 할 수 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서입니다. 청소년들이 자신의 문제를 혼자 고민하지 말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며 상담을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 홍보물을 받는 모습 / ▼ 소원 나무 적기]


즐거운 게임 하고 선물 받아 가세요~

의정부에는 청소년 운영위원회 소낙비가 있습니다. 의정부 청소년운영위원회 “소낙비”의 명칭은 예상치 못한 순간 갑자기 쏟아지는 소낙비가 어디로 튈지 모르는 럭비공 같은 우리 청소년들과 맥락을 같이 한다고 보았기 때문에 다수의 의견에 따라 결정하였다고 합니다. 오늘 소낙비의 부스에서는 청소년들이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는 활동이 준비되어있어서 청소년들의 적극적인 참여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오늘 활동을 하는 이유와 준비 과정에서 느낀 점 등을 인터뷰하였습니다.

인터뷰 : 전에 행복누리 축제에서는 편지 쓰기를 했었는데 이번에는 색다른 퀴즈와 선물을 준비했습니다. 이 활동은 회의를 통해 정하였고 준비과정을 거쳐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사람이 많이 올까 걱정하였지만 신청자가 많아서 즐겁고 뿌듯합니다. 활동으로는 우선 한국사 퀴즈를 준비하였습니다. 청소년들이 우리나라의 역사를 모르는 것 같아서 재미있는 퀴즈를 통해 새로운 사실을 배울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 그리고 다트 게임 또한 준비하였습니다. 퀴즈와 게임에서 이기면 맛있는 간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퀴즈뿐만 아니라 청소년 운영 위원회를 홍보하기 위해 나왔습니다.

 

[다트 게임을 하고 선물을 받는 모습]


친구야 놀자!

동암중학교 학생회에서는 친구 사랑을 주제로 ‘친구야 놀자!’라는 이름으로 레크리에이션 게임과 간단한 게임을 준비하였습니다. 게임으로는 원반던지기 게임이 있었고 상품이 준비되어 아이들이 즐겁게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동암중학교 학생회 친구들이 직접 준비한 활동이라고 하는데요, 인터뷰를 통해 자세히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인터뷰 : 행복누리 축제에 참여한 이유는 동암중학교 학생회를 홍보하고 여러 가지 활동을 통해 아이들, 청소년과 자유롭게 즐기기 위해서입니다. 그리고 학교 폭력 예방을 위해 이 활동을 준비하였습니다. 오늘 행사는 동암중학교 학생회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에 의해 진행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 많은 청소년과 시민분들이 참여해주어서 잘 운영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이런 기회가 더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축제를 즐겨요!

행복누리 축제는 청소년과 시민이 모두 참여할 수 있는 축제입니다. 이 축제는 청소년의 직업 문화와 건전한 여가 생활에도 도움이 되며 축제를 즐기고 문화공간을 넓히는 기능을 합니다. 축제를 위해 각 부스는 자발적으로 활동을 기획하고 준비하며 실행합니다. 그리고 청소년과 시민의 참여로 인해 완성됩니다. 청소년이 참여할 수 있는 축제가 있기에 더 다양하고 폭넓은 체험을 할 수 있고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사실을 알고 축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으면 좋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