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교육부가 인증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공개합니다 본문

교육부 소식

교육부가 인증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공개합니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4. 10. 30. 09:23

교육부가 인증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공개합니다  

- 유아 1, 초등 4, 중․고등 7, 대학 2, 성인 1 등  총 15편 인증 -

교육부(장관 황우여)와 인성교육범국민실천연합(상임대표 안양옥, 이하 인실련)은 2014 인성교육 프로그램 인증공모전 결과를 10. 30.(목)에 발표하였습니다.


이번 제3회 인증공모전에는 총 115편이 접수되었으며, 이 중 15편이 서류심사와 발표심사를 거쳐 최종 인증을 받았습니다.


교육부는 바른 인성 함양의 중요성이 사회적으로 강조됨에 따라 범국민적인 인성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2013년부터「인성교육 프로그램 인증제」를 도입․운영하고 있습니다.


1~2회까지 인성교육 프로그램 총 43편을 인증하여 학교, 가정, 사회에 실천과 체험 중심의 우수 프로그램을 발굴․보급하고, 개인, 학교, 지자체, 기업 등 활용을 희망하는 기관 107곳을 선정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인증 프로그램은 교육기회가 적은 소외가정 아동들에게 인성교육을 실시하는 복지시설, 지역 내 학부모 대상 인성교육을 실시하고자 하는 지자체, 은퇴 후 퇴직자들을 재교육하여 인성교육 강사로 재취업시키는 인성교육 사회적 기업 등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농어촌 소규모 학교에서 학생 인성교육을 위해 좋은 프로그램을 찾는 교사, 가정에서 자녀교육을 실시하고자 하는 학부모․조부모 등이 폭넓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인증된 발달단계별 주요 인성교육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아용 프로그램】 

경기 하늘빛유치원(원장 이기민, 031-8015-8081)의「세 남매 똘똘 하늘빛 사랑해요」프로그램은 학급담임교사가 개별 유아의 가정환경, 출생순위, 형제관계를 고려하여 동아리를 구성하고, 어린이 요가, 국악놀이, 오카리나 연주, 어린이 요리, 흙 놀이, 스트레칭 활동을 순환식으로 운영하여 가족애와 공동체 의식을 함양합니다.


【초등학생용 프로그램】 

경기 화성화수초등학교(교장 김형채, 031-351-9242)의「읽고 느끼고 공감하는 독서체험을 통해 소통하는 감성력 가꾸기」프로그램은 농촌 소규모 학교(전교생 80명)에 독서를 활용한 다양한 문화체험 기회를 마련하여 학생들의 소통과 감성 능력을 키워 인성교육을 실천합니다. 


【중․고등학생용 프로그램】 

(주)이윰액츠(대표 이유미, 070-4308-9042)가 개발한 「창의인성 발견 페이스 아트(Face Art)」는 예술과 치유를 교육에 담은 융합형 프로그램으로, 교과학습에 예술기법을 적용하여 사춘기 학생들이 자화상을 발견하고, 자아정체성을 형성하며 꿈을 발견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대학생용 프로그램】

광주교육대학교(총장 이정선, 062-520-4032)의「광주교육대학교 교직인성 프로그램」은 바른 인성을 갖춘 예비교사를 양성하기 위해 신입생과 재학생에게 특별강연, 심리검사, 체험 중심의 집단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예비교사의 도덕성․사회성․감성 능력을 함양합니다.


【성인․사회일반 프로그램】

한국유아다례연구소(소장 도기훈, 02-3785-1602)는 「다(茶)함께 병영 인성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육군 제○○보병사단에 적용하여, 병영에서 차를 대접하고 마시는 시간을 만들어, 차의 기본정신인 존중과 배려, 예절과 공감의 가치를 배우고 정신전력을 강화하며, 병사들의 인스턴트 기호식품과 탄산음료 간식 문화를 대신할 품격 있는 차 문화 체험기회를 제공한다. 

 

인증서 수여식은 2014년 11월 15일(토) 13시에 광주광역시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하며, 인증을 받은 운영자(단체)들에게 인증서 및 시상금을 수여합니다. 


인성교육 인증 프로그램은 3년간 유효하며, 인증 유효기간이 만료된 후에는 연장평가심사를 거쳐 재인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교육부는 이번에 선정된 15편과 1~2회때 인증된 43편의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확산․보급되어 널리 활용될 수 있도록 이미 활용중인 107곳 이외에 새로운 활용 희망기관을 선정하고, 그 운영 성과를 평가하여 프로그램의 질 관리를 위해서도 노력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인증 프로그램은 인실련 누리집(www.insungedu.or.kr)에서 누구나 쉽게 무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자세히 안내하고 있습니다. 



[붙임] 교육부가 인증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공개합니다.hwp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