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제3회 대한민국 평생학습 박람회 본문

~2016년 교육부 이야기/부모의 지혜 나눔

제3회 대한민국 평생학습 박람회

대한민국 교육부 2014. 11. 5. 13:00

제3회 대한민국 평생학습 박람회


킨텍스 | 평생학습 | 박람회 | 충청북도중앙도서관 | 경기도 | 대전평생학습관 

지난 17일 금요일부터 3일간 킨텍스에서 '제3회 대한민국 평생학습 박람회'가 열렸습니다. 첫날의 열기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학습하는 즐거움, 함께 나누는 행복이 주제인 이번 박람회는 지역, 세대, 계층의 벽을 넘어 체험형 학습 박람회로 다양한 평생학습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각 시, 도 평생교육 진흥원뿐 아니라 평생학습을 하는 대학교와 직업교육원 등 다양한 곳에서의 정보를 한 곳에서 직접 체험하고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안에 들어서자마자 각 시, 도에서 온 여러 기관에서 다양한 연령대의 관람객들이 체험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100세 시대에 걸맞게 할아버지, 할머니도 즐겁게 참여하시고 평생학습을 하면서 일자리와 연계가 돼서 실제 이 자리에는 수업을 해주는 선생님으로 참여한 주부들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충청북도 중앙도서관의 가방 만들기]

[경기도관- 안산시의 드림캐쳐만들기]

[경기도관- 구리시의 팔찌만들기]

 [경기도관- 양평군의 목판화하기]

[광주시의 냅킨공예]

[대구의 내일학교]

[대전시의 캘리그라피]

 

 

 

  [그 밖의 평생학습관과 직업전문대학, 대학교안에서의 평생학습]

 

그냥 눈으로만 보고 아는 평생학습이 아닌 직접 체험하고 즐기는 평생학습 박람회라서 더욱 알차고 좋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오전에 둘러보고 다시 집으로 돌아가 학교에서 돌아온 아이와 함께 또 찾았습니다. 누구나 배울 수 있는 게 바로 평생학습이니까요. 


소외계층을 찾아가는 국립현대미술관의 찾아가는 미술관 교육은 큰 의미로 다가왔습니다. 평생학습 이전에 누구나 누릴 수 있는 문화를 못 접하는 아이들에게 좋은 프로그램이며 낙후되고 소외된 지역의 작은 재생 역할을 하고 있으니 미술관과 조금 멀리 떨어진 지역의 학교에서 많이 신청하면 좋겠습니다.

  

 

아들과 함께 쿠키 만들기 체험까지 해보고 어르신들이 쓰신 시를 읽으러 가보았습니다.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비문해, 저학력 성인을 지원하는데, 우리나라 중학 학력 미만 성인 인구는 약 577만 명이라고 합니다. 전체 인구의 15.7%로 20대에서 40대 성인 100명 중 2명, 50대 성인 10명 중 2명, 60대 성인 10명 중 4명, 70대 성인 10명 중 7명, 80대 이상 성인 10명 중 8명은 학령기 때 교육 기회를 놓쳐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데 불편함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바로 그분들이 쓰신 시가 여기에 전시돼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 읽으면서 글에 대한 열망, 한글에 대해 고마움을 느끼는 작가분들의 마음을 느낄 수 있었고 배움은 끝이 없고 즐거운 것이라는 것을 저희도 글을 읽으면서 배웠습니다. 여러분도 읽어보세요. 그들이 꿈, 행복, 배움을 고스란히 느끼실 수 있습니다.

 

 

평생학습은 배우는 기쁨을 알게 해주고 어제보다 더 나아진 삶, 어제보다 더 만족하는 삶을 살게 해주는 통로임이 확실합니다. 평범한 주민이 평생학습 강사가 되는 경험에서부터 한글을 배워 나의 이름 석 자를 쓸 수 있는 경험까지 그리고 장애인, 저소득층, 학교 밖 청소년, 경력단절 여성, 결혼 이주민, 새터민, 외국인 근로자 등을 위한 다양한 평생학습까지 고루 준비돼있는 각 시도교육청과 평생교육진흥원에서 그 맛을 꼭 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그 다양한 개인의 학습경험을 온라인 학습계좌에 누적, 관리하고 그 결과를 학력이나 자격인정과 연계하거나 고용정보로 활용하는 제도인 평생학습계좌제를 통해 나만의 'e-포트폴리오'를 만들어서 관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저도 이날 바로 개설하였으며 이곳저곳 사이트에서 들었던 강좌들을 한 곳에서 한눈에 파악함으로 학습설계와 관리를 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평생학습계좌제 (http://www.all.go.kr)에서 정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국가 평생 교육 진흥원 학부모 지원센터에 가시면 다양한 강좌도 무료로 들을 수 있으며 자녀 교육에 필요한 모든 것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공자의 '배우고 또한 익히니 즐겁지 아니 한가!' 라는 말씀이 저절로 생각나는 평생학습 박람회! 배움의 즐거움은 누구나 살면서 느껴보고 경험해 보셨지요? 주자의 '배우지 않으면, 곧 늙고 쇠해진다.' , 탈 벤 샤하르의 '가장 행복하고 가장 성공적인 삶을 사는 사람은 평생 '배움'을 가까이하는 사람이다.'라는 배움에 대한 명언만 봐도 배움을 사랑하는 여러분의 미래는 밝음이 틀림없습니다.


평생학습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다면?


평생학습계좌제: http://www.all.go.kr 

학부모 On 누리http://www.parents.go.k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