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14년 10월 대학정보공시 본문

교육부 소식

2014년 10월 대학정보공시

대한민국 교육부 2014. 10. 30. 19:20

 

 2014년 10월 대학정보공시
 - ’13년 일반대학의 전임교원 국외학술지 논문 게재 실적 전년대비 3.8% 증가
 - ’13년 일반대학의 국내 및 해외 특허 출원 전년대비 12.6%, 12.9% 증가

교육부(장관 황우여)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회장 김준영)는 10월 30일전임교원의 연구실적, 연구비 수혜 실적, 특허 출원 및 기술이전 수입료  등 20개 항목*을 대학알리미(www.academyinfo.go.kr)를 통해 공시하고, 4년제 일반대학 174개교**의 주요 분석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 교원 강의 담당 비율, 학생 규모별 강좌수, 현장실습 운영 현황, 기술이전 수입료 및 계약실적, 특허 출원 및 등록 실적, 전임교원의 연구실적, 연구비 수혜 실적, 기숙사 수용 현황 등
  ** 고등교육법 제2조의 대학(192개교) 중 신설, 통폐합 및 학제 변경 18개교(가천대, 경동대, 창신대, 한경대, 한국교통대 등)를 제외한 174개 대학(본교 167개교, 분교 7개교)을 대상으로 분석


대학알리미는 대학의 주요정보를 개방(연 4회, 100개 항목)함으로써, 학생‧학부모들에게 학교 선택을 위한 필요 정보를 제공하고 대학에게는 교육의 질 제고를 유도하는 교육부의 정부3.0 추진 정책입니다. 

 공시 항목별 주요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대학의 연구역량 강화 및 정부의 연구비 지원 확대 등에 따라 국외 학술지 게재 논문 건수 및 연구비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산학협력선도대학 육성사업(LINC) 등을 통해 정부와 대학의 산학협력 활성화 노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특허출원 실적 및 현장중심 실무형 교육과정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정부의 지속적인 대학강의 내실화 유도 및 이에 부응한 대학의 노력으로 전임교원 강의 담당 비율 및 소규모 강좌 비율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나타났습니다.
    
 ○ 대학생들의 주거 안정 및 교육비 부담 경감을 위한 기숙사 확충 사업으로 기숙사 수용률(18.1%)이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한편, 정부 및 비수도권대학(지방대학)의 자체 교육역량 강화 노력에 따라 지방대학의 연구 및 산학협력 실적 등이 향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주요 공시항목의 세부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전임교원의 연구 실적
► 학술연구지원사업, 국가연구개발사업의 지속적 추진에 더불어 개별대학이 연구역량을 강화하고자 노력함에 따라 전국 4년제 일반대학 전임교원의 1인당 국외학술지 논문 수는 전년대비 3.8% 증가


 ② 연구비(수혜실적)

► 교내 연구비 확충 및 정부, 민간의 연구비 지원 확대 등에 따라 전국 4년제 일반대학 연구비 현황은 4조 6,673억원으로 전년대비 1.7% 증가

 

 ③ 특허출원 실적

► 대학의 산학협력 활성화 등의 성과가 국내‧외 특허로 이어짐에 따라 전국 4년제 일반대학의 국내 및 해외 특허 출원은 전년대비 12.6%, 12.9% 증가

 

 ④ 현장실습 운영현황

► 대학과 정부의 산학협력 활성화 노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전국 4년제 일반대학 현장실습 이수 학생 및 참여기업체 수는 전년대비 27.7%, 26.9% 증가


 ⑤ 교원 강의 담당 비율

► 전임교원 강의 담당 비율 추이
  - 전임교원 강의 담당 비율(2학기) : 56.9%(’12년) → 58.6%(’13년) → 61.8%(’14년)

 

 ⑥ 학생 규모별 강좌수

► 전국 4년제 일반대학의 20명 이하 소규모 강좌 비율 증가 추세
  - 20명 이하 강좌 비율(2학기) : 39.7%(’12년)→ 41.1%(’13년) → 41.9%(’14년)

 

 ⑦ 기숙사 수용 현황
► 대학생들의 주거안정 및 교육비 부담 경감을 위한 대학생 기숙사 확충 사업 추진으로 전국 4년제 일반대학 기숙사 수용률은 전년대비 0.3%p 증가

 

 

[붙임] 2014년 10월 대학 정보공시.hwp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