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서울 홍은초등학교 '홍은한마당 운동회' 본문

교육정보

서울 홍은초등학교 '홍은한마당 운동회'

대한민국 교육부 2014. 11. 6. 11:00

서울 홍은초등학교 '홍은한마당 운동회'


가을운동회 | 홍은초등학교 | 홍은한마당 | 청팀 | 백팀 | 운동회

파란 하늘. 노란 은행잎과 단풍잎. 주렁주렁 달린 열매. 하지만 가을 하면 이것들보다 먼저 떠오르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가을 운동회입니다.

 

가을 운동회는 학교 행사 중 가장 규모가 클 뿐 아니라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잔치입니다. 또한, 어린이들이 손꼽아 기다리는 행사이기도 합니다. 우리 학교에서 열린 가을 운동회, 구경 오실래요?

가을 운동회가 열리는 날은 단 하루지만 학교에서 가을 운동회를 준비하는 시간은 한 달이 넘습니다. 운동회를 담당하고 계시는 선생님의 계획서 배부 및 회의를 시작으로 학교는 숨 가쁜 한 달의 준비 기간을 가지게 됩니다.

 

저희 서울 홍은초등학교는 한 학년에 단체 경기 한 가지와 단체 무용 한 가지를 기본적으로 배정하고 있습니다. 6학년까지 함께하는 초등학교 운동회의 특성상 한 학년에서 참가하는 경기의 숫자는 많지 않습니다. 이 밖에도 운동회의 꽃이죠? 1, 2학년이 함께 달리는 계주 경기와 3~6학년이 함께 달리는 계주 경기가 계획되어 있습니다. 사전 회의를 통해 각 경기와 무용이 겹치지 않게 조정하고 순서 또한 미리 결정합니다.

 

학부모님이 함께 참여하실 수 있는 경기도 마련됩니다. 모두가 함께하는 운동회를 위해 학부모 이인삼각 경기와 함께 어르신들이 함께하실 수 있는 종목을 배치하였습니다. 참가하시는 학부모님을 위한 푸짐한 상품도 미리 준비합니다.

본격적인 운동회 준비기간에 접어들면 선생님들뿐 아니라 학생들도 바빠집니다.

 

최근에는 함께하는 즐거움을 강조하기 위해 경기 연습을 많이 하지 않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전 학년이 함께 운동장을 사용해야 하는 만큼 기본적인 동선을 숙지하고 움직이는 것은 중요합니다. 안전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하여 입장, 퇴장을 연습하고 관람석 자리를 주지시킵니다. 또한, 미리 경기 준비물을 확인하여 운동회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게끔 합니다.

 

단체 무용의 경우 학년에 따라 준비기간이 다릅니다. 6학년 친구들은 가을 운동회의 단체 무용으로 부채춤을 연습하게 되었습니다. 준비기간은 3주입니다. 첫째 주에는 교실에서 연습을 진행하고 둘째 주에는 다섯 반이 함께 운동장에 나가 동선을 맞춥니다. 셋째 주에는 입장, 퇴장과 여럿이 함께하는 동작을 맞춥니다.

 

가을 운동회 연습도 중요하지만, 학생들의 수업 또한 소중합니다. 저희 반의 경우 가을 운동회를 위한 부채춤 연습은 음악 시간과 체육 시간을 중심으로 진행하였습니다. 단체연습의 경우 사전에 배정된 재량시간을 활용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운동회 연습으로 인하여 학생들의 교육과정에 지장이 없게끔 준비하였습니다.

운동회 날 아침 일찍부터 학교가 북적였습니다.

 

순서대로 단체 경기와 단체 무용이 진행되었습니다. 귀여운 1학년 친구들의 꼭두각시는 학부모님들뿐 아니라 고학년 친구들의 시선까지 사로잡았습니다. 연지곤지를 찍은 1학년 친구들의 모습이 매우 사랑스럽습니다. 6학년 친구들의 손님 모셔오기는 지켜보는 사람들의 손에 땀을 쥐게 하는 경기였습니다. 저 역시 ‘좋아하는 선생님 팔짱 끼고 달리기’를 뽑은 저희 반 친구와 함께 결승선을 향해 열심히 달렸습니다.

 

가장 치열했던 것은 학부모님의 경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자녀들의 앞에서 달리시는 아버님들의 눈빛이 승리를 향해 빛났습니다. 어머님들 또한 둘씩 짝을 지어 발을 묶고 열심히 달리셨습니다. 최선을 다하는 모습에 모두 큰 박수를 보냈습니다.

 

마지막 경기인 고학년 계주를 앞두고 운동장에 긴장감이 맴돌았습니다. 계주경기로 인해 청군과 백군의 승리가 갈리는 순간입니다. 모두가 함께 달리는 경기인 만큼 협동심이 중요한데요. 흰색과 파란색 조끼를 입은 계주 선수들의 표정이 매우 진지합니다. 안타깝게 열심히 달리던 도중 백군 선수가 넘어졌지만, 툭툭 털고 일어나 열심히 달렸습니다. 

운동회가 끝나고 청군도 백군도 승패와 관계없이 함께 만세를 불렀습니다. 선생님과 학생, 학부모님까지 모두 하나 된 모습이었습니다.

 

최근에는 운동장이 없는 학교가 많아지면서 운동회를 체육대회로 교체하거나 외부 강사를 쓰는 등 규모를 줄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우리 학교는 모두가 함께 힘을 모아 가을 운동회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올해 가을 운동회도 대성공입니다.

모두 함께한 만큼 이번 가을 운동회는 우리 어린이들의 기억 속에 오랫동안 남을 것 같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