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14년 대한민국 인성교육 대상(大賞)」시상식 개최 본문

교육부 소식

「2014년 대한민국 인성교육 대상(大賞)」시상식 개최

대한민국 교육부 2014. 12. 3. 17:12

실천적 인성교육의 활성화에 헌신해 온 단체(학교, 기관), 개인 대상

「2014년 대한민국 인성교육 대상(大賞)」시상식 개최


- 서울여자대학교 등 3개 학교․기관, 박상재 교감 등 3인 시상 -

교육부, 여성가족부(장관 김희정) 및 중앙일보사(대표이사 송필호)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한국교육개발원(원장 백순근),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이사장 김선동)이 공동 주관하는 「2014년 대한민국 인성교육 대상 시상식」이 오는 12월 4일(목) 14시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2층)에서 개최됩니다.


시상식에서는 서울여자대학교(총장 전혜정)와 박상재(서울 강월초등학교 교감)가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을, 공릉청소년문화정보센터(대표 이승훈)와 김효신(육군본부 중령)이 여성가족부장관상을, 경남 양산시 황산초등학교(교장 신홍재)와 성기창(학성동물병원 원장)이 중앙일보사장상을 수여받습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시상하는 「2014년 대한민국 인성교육대상」은 학교‧가정‧사회에서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해 실천해 온 공이 큰 개인과 단체(학교, 기관 등)를 발굴하여 포상․격려하고, 롤모델 발굴을 통한 범사회적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해 교육부와 여성가족부의 협업으로 마련되었습니다.


인성교육대상 선정을 위해 「인성교육대상위원회」(위원장 김종대, 전 헌법재판소 재판관)를 구성․운영하였으며, 이를 통해 인성 교육대상 수여에 대한 방향 제시, 후보자 심사 및 수상자 확정 등이 이루어졌습니다.


전국에서 추천된 총 85건(개인 36건, 단체 49건)의 추천서를 대상으로 1차 서류 심사를 거쳐 3배수인 후보자 18개(개인 9, 단체9) 팀을 선정하였고, 후보자를 대상으로 2차 현장 실사와 3차 프레젠테이션을 거쳐 개인 부문 3인, 단체(학교, 기관 등) 부문 3개 팀을 최종 선정하였습니다.


「2014년 대한민국 인성교육대상」에 선정된 개인 및 단체(학교, 기관 등)에대하여는 교육부장관상․여성가족부장관상․중앙일보사장상과 시상금(개인 500만원, 단체 1,000만원)이 수여됩니다.


앞으로도 교육부와 여성가족부는 학교․가정․사회의 각 부문에서 인성교육을 실천하고 있는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이를 다양한 인성교육 관련 기관 및 단체와 협력하여 확산하는 등 지속적으로 범사회적 인성교육 실천 운동을 전개해 나갈 계획입니다.


2014년 대한민국 인성교육대상 수상자(개인 및 단체)의 우수 사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 부문】 

박상재(서울 강월초등학교 교감)는 동화작가로 90여 권의 인성 함양 아동도서집필․발간하였고, 37년 동안 글짓기지도에 헌신 하였으며, 학생들의 정서순화와 생활지도를 위해 60여곡의 인성동요를 만들어 일선학교에 보급하는 등 학교현장에서의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해 헌신하고 있습니다.


김효신(육군본부 중령)은 장병들의 인성 함양을 위해 독서 교육, 대대장 사랑의 메시지 편지, 인터넷 카페, 길위의 인문학, 주기적인 대대장 인성교육, 꿈과 희망이 넘치는 병영을 위한 꿈 그리기 경연대회, 장병 자기계발 목표 설정 이루기, 감사나눔운동 전개 등으로 사고 없는 병영을 이루었고, 지속적인 인성교육을 통해 장병들이 전역 후에도 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인격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성기창(학성동물병원 원장)은 경제적으로 어렵고 지역사회로부터 소외된 아동 청소년, 문제행동 청소년, 학교폭력에 노출된 가해자와 피해자 등 취약 계층에게 동물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정서적․인지적․사회적․신체적 발달과 적응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육체적 재활과 정신적 회복을 통해 청소년 건전 육성과 삶의 질 향상에 헌신하고 있습니다.


 【단체 부문】 

서울여자대학교(총장 전혜정)은 1961년 개교부터 생활공동체 기반의「바롬인성교육」을 실시하고, 외부기관에 확산․보급하는 등 국가·사회가 필요로 하는 실천중심의 인성교육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공릉청소년문화정보센터(대표 이승훈)는 도서관과 청소년시설이 융합된 새로운 모형의 시설로 청소년 독서교육과 문화 활동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마을이 학교다'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공릉동 마을 내 20개 단체와 함께 꿈마을 공동체라는 이름으로 마을 교육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청소년들의 바른 성장과 미래 역량 신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양산황산초등학교(교장 신홍재)는 학교교육과정 속에 실현가능성이 높은 인성교육 요소들을 반영하고,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인성교육 활동이 가정 및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찾아 학생들의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붙임1】2014년 대한민국 인성교육대상 수상 및 시상 내용

【붙임2】2014년 대한민국 인성교육대상 수상 사례


2014년_대한민국_인성교육대상.hwp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