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수업 속 인성교육 실천 사례를 찾아서 본문

교육부 소식

수업 속 인성교육 실천 사례를 찾아서

대한민국 교육부 2015. 2. 4. 09:00

 

수업 속 인성교육 실천 사례를 찾아서

-「인성교육중심수업 현장 포럼」-

 

[초등학교] 임 진 교사(경북대학교사범대학부설초등학교)는 학생들의 바람직한 인성 함양을 위해 6학년 사회과 수업을 모둠별 협력학습 형태로 진행하였습니다. 연간 함께 주제 찾기, 배려하며 말하기, 전문가 학습, 짝 활동 등 협력학습으로 진행한 결과 교과 수업 흥미도 및 학업성취도 향상, 학부모의 공교육 신뢰도 등을 높이는 효과를 거두었습니다.
[중학교] 김찬형 교사(대전은어송중학교)는 학급헌법을 만드는 학급 활동과 온라인 수업/ 오프라인 수업을 혼합한 사회 교과 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생각의 주인으로 성장할 수 있게 하여, 학생들의 올바른 법의식 함양과 인성 함양에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고등학교] 이명희(연수여자고등학교)는 ‘문학’과 ‘독서와 문법’교과에서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며 학생들이 문학 작품을 직접 창작해보는 성취감을 경험하였고, 입시 준비와 병행할 수 있도록 방과후 수업, 과제 등을 활용하여 학습의욕 및 지적 호기심을 높였고 또래 간 협력수업을 통해 공감·소통 능력이 향상되었습니다. 

 

교육부와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은 2015년 2월 4일(수) 오전 11시, 더케이서울호텔에서『인성교육중심수업 현장 포럼』을 개최합니다.

 

이번 포럼은 일선 교과 수업에서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통해 인성교육을 실천한 다양한 수업 사례 발표를 통해 관련 수업 이론을 공유하고 ‘인성교육중심수업’을 현장에 확산하기 위해 개최되었습니다.

 

‘인성교육중심수업’은 학생들이 바른 인성을 키울 수 있도록 일반 교과 수업에서 인성교육을 적용하는 수업 개선 방법으로서, 2013년부터 국정과제인 ‘학교교육 정상화’의 세부과제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 인성덕목 예시 : 정직책임존중배려공감소통협동 등

 

이번 포럼의 특강과 사례 발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특강은 단국대학교 이영희 교수‘협력학습 해외 사례 탐구 및 국내 활성화 방안’발표한국기술교육대학교 최정빈 교수의 ‘인성교육을 위한 혁신교수학습법-거꾸로 학습법(Flipped Learning)’등이 강연됩니다. 

 

  * 거꾸로 학습법 : 기존 ‘수업 후 복습’의 수업 방식을 바꾸어 ‘예습 후 수업’의 개념을 도입한 새로운 수업방식으로서 2010년경 처음 미국에서 시작하여 우리나라 대학 및 초‧중등 교육에서도 확산되고 있음. 수업 전 동영상 등 기본 학습내용을 예습하고 수업 중에 모둠‧팀별 토론, 문제해결 활동 등 학생 참여 중심의 수업을 진행.

 

실천 사례 발표에는 경북사대부설초등학교 임진 교사, 대전은어송중학교 김찬형 교사, 인천 연수여자고등학교 이명희 교사 등이 현장에서 학생 참여 중심의 인성교육 실천 사례를 발표합니다.

또한,「2014년 인성교육중심수업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한 서울대왕초등학교 진혜선 교사, 대구 다사중학교 배혜선 교사, 경기 분당고등학교 이주원 교사 등이 수상 사례를 발표합니다.

 

 

교육부는 이번 포럼을 통해  ‘인성교육중심수업’이 학교 현장에서 본격적으로 확산되는 계기가 마련되기를 바라며, 포럼에 참석하신 선생님들이 일선 학교로 돌아가 수업 속에서 인성교육을 실천하는 방법을 전달하는 것을 돕기 위해 인성교육중심수업지원센터 홈페이지에 우수사례 등 관련 자료를 탑재할 예정입니다.

 

* 인성교육중심수업지원센터 홈페이지 : http://www.topteaching.net

 

또한, 일선 학교의 ‘인성교육중심수업’지원을 위해 교수‧학습 자료 개발‧보급, 교원 연수, 시‧도교육청 교과동아리․컨설팅지원단 운영 지원, 우수사례 공모전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붙임]-인성교육중심수업_현장_포럼_개최.hwp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