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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2016년 학점은행제·독학학위제 학위수여식 개최 본문

교육부 소식

(보도자료) 2016년 학점은행제·독학학위제 학위수여식 개최

대한민국 교육부 2016. 2. 29. 17:53

2016년 학점은행제·

독학학위제 학위수여식 개최

- 3만여명의 학위수여자, 새로운 도약 준비 -

 

교육부가 주최하고 국가평생교육진흥원(원장 기영화)이 주관하는 "2016년 학점은행제·독학학위제 학위수여식"2016. 2. 24() 11:00, The-K 서울호텔(구 서울교육문화회관)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됐습니다. 학점은행제와 독학학위제는 배움의 시기를 놓치거나 제2의 인생을 설계하려는 학습자들이 자기 주도 학습으로 학점을 인정받거나, 시험을 통해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이번 학위수여식에서는 학점은행제 학사전문학사 30,660명 및 독학학위제 학사 1,057명 등 31,717명이 교육부장관 명의의 학위를 취득하였습니다. 특히, 이번 학점은행제 학위취득자 30,660명 가운데 71%(21,532)여성으로 나타나, 학점은행제가 경력단절여성들의 역량강화 및 여성 고등교육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음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여성 학위취득자 전공 현황 : 아동가족 27%, 아동학 16%, 사회복지 15%, 간호학 5%

 

그 밖에 연령별로는 20대 후반30대가 약 48%, 40대 이상 학습자도 약 33%를 차지하고, 학력별로는 전문대졸이상이 약 43%로 나타나는 등 학점은행제가 재직자 등 성인학습자들의 역량 제고 및 대학 졸업 후 자기계발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이번 학위수여식에서는 평생학습을 통한 자아실현이라는 주제 하에 선정된 우수학습자 23명을 시상*하였습니다.

* 교육부장관상(최우수상 2, 우수상 4), 특별상 17건 등 총 23(상세내용 붙임 참조)

 

학점은행제 부문 최우수상은 명예퇴직 후 학점은행제를 통해 사서라는 2의 인생을 도전하는 오창섭 님, 우수상은 고등학교 졸업 후 자기계발 기회를 얻기 위해 학점은행제에 도전하고 대한민국품질명장에까지 도전하는 이병문 님 등이 수상하였습니다.

 

독학학위제 부문 최우수상은 고졸사원으로 입사 후, 일과 학습을 병행하며 자기계발에 정진한 이규현 님, 우수상은 청소년기 소아마비로 배움의 기회를 놓쳤으나, 배움의 열정으로 검정고시와 독학학위제에 도전하여 국어국문학 학사를 취득한 심성은 님이 수상하였습니다.

 

교육부 평생직업교육국장은 배움의 꿈을 잃지 않고 노력한 학위수여자들을 축하하면서, “학위취득은 학업의 끝이 아닌 새로운 도약을 위한 발판이 될 것이라고 격려하고 앞으로 각자의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가가 되기를 바란다고 응원하였습니다.

 

또한, “앞으로도 정부는 배우고 싶은 열정을 가진 국민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평생학습을 통해 개인의 행복을 추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2016년 학점은행제·독학학위제 학위수여식 개요

학위수여식 개요

(목적) 학점은행제 및 독학학위제를 이용하여 학사 또는 전문학사학위 취득한 학습자에 대한 학위수여

(근거)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제9, 독학에 의한 학위취득에 관한 법률 제6

(일시 / 장소) ’16. 2. 24(), 11:0012:00 / The-K 서울호텔

(주최 / 주관) 교육부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참석자) 학위취득자(학점 3만여명, 독학 1,100여명) 및 가족, 국회, 유관기관장 등 약 1,000여명


주요 행사 일정



학위수여식 표창 수상자 현황

학점은행제

교육부장관상 4(최우수상 1, 우수상 3)


특별상 14(국회 교문위원장상 1, 국평원장상 13)


독학학위제

교육부장관상 2(최우수상 1, 우수상 1)


특별상 3(국회 교문위원장상 1, 국평원장상 2)



학점은행제·독학학위제 주요 통계 현황

학점은행제

학위수여자 현황 (1999~2016. 2)

- 교육부 장관에 의한 학위수여자


- 대학의 장에 의한 학위수여자


성별 학위취득자 현황(2016년 전기 교육부장관학위)


연령별 학위취득자 현황(2016년 전기 교육부장관학위)


최종학력별(2016년 전기 교육부장관학위)


독학학위제

연도별 지원자 현황(2005~2015)


연도별·전공별 학위수여자 현황



학점은행제·독학학위제 개요

학점은행제

개요

-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과 자격을 학점으로 인정하고, 학점이 누적되어 일정 기준을 충족하면 학위를 수여하는 제도

학점원 : 평가인정학습과목 등 6개분야(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제7)



학점 등록 및 학위취득

- (학점등록) 학점원으로 인정된 과정을 이수하거나 자격을 취득하는 경우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본부에 학점을 등록

* 한 기관에서 105학점 이상 수강 불가

- (학위취득) 일정 학점 이상을 취득할 경우, 교육부 장관 또는 대학 총장 명의의 학사(전문학사) 학위 수여



독학학위제

목적

- 독학자들에게 4단계에 걸친 독학학위취득시험을 통하여 학사학위 취득의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평생교육의 이념 구현, 개인의 자아실현 및 국가사회의 발전에 기여케 하기 위함

※ 「독학에 의한 학위취득에 관한 법률에 의거 1990년 도입


전공분야 : 11개 분야


응시자격 및 학사학위 취득과정



[교육부 16.2.24. 11시 이후보도자료]2016 학점은행제, 독학학위제 학위수여최종.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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