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깊이 있는 과학소양, '과학중점학교' 본문

교육부 소식

깊이 있는 과학소양, '과학중점학교'

대한민국 교육부 2010. 3. 15. 13:53
   과학중점학교
 

만약 과학과 수학에 관심이 많다면 과학중점학교에서 집중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 고등학교에서 이공계 과정을 선택한 학생들이 대학에 진학할 경우 기초 과정을 충분히 배우지 못한 관계로 전공 수학능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과학중점학교는 과학·수학 심화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다양한 교양과목과 체험 활동 등을 통해 깊이 있는 과학소양을 갖출 수 있습니다.


과학중점학교는 2009년 53 개교가 지정되어 2010년에는 51개교가 운영되며, 2012년까지 100개교를 지정·운영하여 과학영재 학교, 과학고와 함께 연간 10,000여명의 우수한 이공계 인력을 양성할 계획입니다. 또한, 앞으로 예술·체육분야에도 이러한 중점 학교를 운영하여 일반학교에서 깊이 있는 예술·체육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과학중점학교
  • 최소 4개의 과학교실과 2개의 수학교실을 갖춘 일반계 고등학교로서 교과의 특성을 반영한 수업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과학중점학교에서 과학중점과정을 선택하지 않은 학생도 과학적 소양을 쌓을 기회가 많아져 융합형 인재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Q 과학중점학교 학생은 어떻게 선발하나요?
평준화 지역인 경우 선지원 후추첨 방식으로 학교를 배정하고, 비평준화 지역에서는 내신·고입 선발고사 등 교육감이 승인한 방법으로 신입생을 선발합니다.

Q 과학중점과정을 이수하면 이공계 진학 시 도움이 되나요?
학업능력은 입학전형의 주요한 기준이 되고 있고, 이공계 전공을 선택하고자 하는 학생이라면 고등학교 단계에서 충실한 과학·수학 교육을 받고 다양한 과학체험활동을 경험한 것이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