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한국사회에서 직업의 동향과 미래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한국사회에서 직업의 동향과 미래

대한민국 교육부 2016. 7. 21. 09:33

한국사회에서 직업의 동향과 미래



 우리는 배움과 경험을 통해 자신이 희망하는미래의 계획을 생각하고 직업에 대한 구체적인 청사진을 그려 보게 된다. 배움이 있고 지식이 쌓여야 창의성도 여러 복합적인 것을 융합할 줄 아는 생각과 열정도 생기는 것이다.


‘아는 만큼 보인다’ 라는 말이 있듯이 우리는 끊임없이 배워나가고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에서 내게 맞는 직업을 생각하면서 자신을 중심으로 스스로 만족하고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직업을 찾아 가게 되는 것이지 않을까. 그 만큼 사회에서 요구하는 직업과 동향을 알아 가는 것이 중요한데, 급속도로 발전하는 가운데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직업의 방향은 무엇일까?


최근 이세돌 & 알파고와 대결이 큰 화재가 되고, 첨단 기계가 인간과 맞서는 결과론적으로는 인간을 앞서는 방향으로 추측하게 되는 사건을 세계가 지켜보는 가운데 확인하였다. 이것을 계기로하여 파생되고 변화될 미래사회는 아마도 기계에 의지하고, 그것을 조정하는 인간이 서로 독립되지않고, 깊이 연계 될 수 밖에 없을 것이라는 추측을 하게 된다.


교육분야에서도 자유학기제 진로집중학기제를 적극 협력, 권장하는 프로그램을 계획 운영하여 교육의 내실화에 집중할 계획임을 볼 때 간접적인 배움과 경험은 앞으로도 매우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본다.


 한국직업 능력 개발원 사이트 http://www.krivet.re.kr/ku/index.jsp (출처: 손희전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연구원)에 따르면 고용노동부, 올해까지 230개 공공기관에 능력중심채용 도입 (2016.3.7.)한다. 이로써 취업의 문은 더 좁아지게 되는 것인지 그 장벽은 더 높게만 느껴진다. 이런 상황에서 현장 산업체는 어떤 입장일까 궁금해진다.


지난 4월 23일, 산업체에서 능력중심채용이 얼마나 중요한 부분을 요구하고, 비중을 차지하는지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자 스포츠 브랜드 마케팅 담당자(리복코리아옴니채널 마케팅 팀장, 박소연 부장)와 인터뷰를 진행 하였다.



 

 ▲리복코리아 사무실에서 박소연팀장님과 함께, 사진촬영김다빈




Q: 안녕하세요? 저는 교육부 블로그 기자 김다빈 학생입니다. 바쁘신 가운데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학교에서 배움을 통해 앞으로의 꿈을 생각하는 학생으로서 직업을 갖기 위해서는 어떤 조건과 자격을 준비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A: 미래의 계획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미리 준비하고, 궁금한 사항이 있다는 것은 매우 발전적이고, 고무적인 일입니다.실제 산업 현장은 매우 바쁘고 긴밀하게 돌아가고 있습니다. 조직과 팀으로 움직여서 최고의 결과를 내야 하는 책임이 있기 때문에 직무능력이 중요시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반드시 직무 능력을 일부 갖추었다고 해서 산업체 현장에서 제대로 성장하고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앞서 얘기한 것 처럼 조직과 팀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나 개인 하나만 생각하거나 중심적으로 업무를 하기 되면 큰 장애에 부딪치게 되고, 주변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되기 때문에 사회에서 신뢰를 바탕으로 실력으로 인정받고 책임감을 중요시 하는 리더십을 갖을 기회에서 배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팀 안에서의 팀웍이 중요하기 때문에 퍼즐 조각처럼 각자 담당하고 있는 업무를 충실히 완수함으로써 구멍이 생기지않게 하면서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경청해주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리복코리아 회의실에서 박소연팀장님과인터뷰, 사진촬영김다빈




Q: 감사합니다. 그럼 앞으로 저희 학생들이 어떤 자세를 익히고 배우며 미래를 준비해야 할지 조언 부탁 드립니다.


A: 요즘은 예전과 달리 학업에 대한 성취도와 수준이 매우 높을 뿐만아니라, 학업외에 다양한 경험으로 다방면에 실력을 갖춘 학생들이 참 많은 것 같습니다. 학교에서 배우고 성장하는 학생 여러분들은 많은 가능성과 기회를 가지고 있는 것 만으로도 자신감을 갖고 학업에 매진하여 실력을 키우되, 함께 하는 공동체 생활 안에서 본인이 가져 할 수 있는 역할은 무엇이 있을지생각해 보고, 계획이 세워 졌다면 실행으로 옮기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생각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실행을 하는 것은 쉽지 않고, 실행을하게되면 경험을 하게되고 그 경험안에서 배우고 얻는 것이 많기 때문입니다.


Q: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말씀 주신 내용 잘 기억하여 충실히 임하고 성장하는 학생이 되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인터뷰를 통해 산업현장에서의상황을 간접적으로 알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기계문명이 발달되는사회에서 향후 희소 가치가 있는 직업들이 대접받는 사회가 될 수도 있겠지만 동시에 희소성만으로 존재감을 찾는 직업 방향만이 아닌 다수를 위해 장인정신을 가지고 묵묵히 일하고 사회에 기여하는 직업 역시 가치를 인정받는 사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나 하나가 아닌 모두가 건강하고 함께 성장하는 사회가 될 것이라고 믿고 오늘도 힘을 낼 것이다.



▲리복코리아사무실내부에서사진촬영김다빈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