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평가 5교시 출제경향 본문

교육부 소식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평가 5교시 출제경향

대한민국 교육부 2016. 11. 17. 23:56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역별 출제 방향

5교시: 제2외국어/한문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따라 학습자의 기초적인 외국어 능력과 한문 이해 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문항을 출제하였습니다.


 제2외국어 교과는 실생활에서의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문항을 중심으로 출제하였습니다.


한문 교과는 실용 한자 및 어휘의 이해와 활용 능력, 문화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 한문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 능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하였습니다.


2. 출제 범위


출제 범위는 ‘독일어I’, ‘프랑스어I’, ‘스페인어I’, ‘중국어I’, ‘일본어I’, ‘러시아어I’, ‘아랍어I’, ‘베트남어I’, ‘한문I’ 등 9개 선택 과목의 교육과정 범위와 수준에 맞추었다. 제2외국어 교과는 교육과정에서 정한 각 과목별 ‘기본 어휘표’와 ‘의사소통 기본 표현’을 참고하여 출제하였다. 한문 교과는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를 사용하되, 이 기초 한자에 포함되지 않은 한자를 사용한 경우에는 주석을 달았습니다.


3. 문항 유형


제2외국어 교과는 외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일상생활에서 사용 빈도가 높은 서술문과 대화문 등을 활용하여 문항을 출제하였다. 또한 광고 (스페인어I 13번, 중국어I 6번), 게시문(아랍어I 5번), 포스터(일본어I 16번), 문자 메시지(프랑스어I 14번, 아랍어I 21번), 전자우편(독일어I 29번), 블로그 (일본어I 23번, 중국어I 11번), 안내문(독일어I 12번, 러시아어I 14번), 안내방송(일본어I 5번), 일기 예보(프랑스어I 1번), 입장권(베트남어I 20번), 표지판 (프랑스어I 9번, 아랍어I 25번), 초대장(독일어I 18번) 등의 사실 자료뿐 아니라 삽화(스페인어I 10번, 베트남어I 12번), 약도(러시아어I 23번) 등 시각적 효과를 살릴 수 있는 자료를 다양하게 활용하여 출제하였습니다.


한문 교과는 실용 한자와 성어(6번, 9~10번, 16번, 19번), 명언과 명구, 산문, 한시(28~30번) 등을 활용한 문항과 문학.역사.철학 및 전통문화의 이해와 계승(13번)과 관련된 문항을 출제하였다. 아울러 산수화(1번), 삽화 등 시각적 효과를 살릴 수 있는 자료를 다양하게 활용하였습니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제2외국어>


문항의 소재는 교육과정과 교과서뿐만 아니라 교과서 밖에서 접할 수 있는 일상 생활적인 내용, 기타 시사적인 내용 등이 활용되었다. 이들 소재를 중심으로 발음·철자(문자), 어휘, 문법, 의사소통, 문화 영역에서 언어 이해와 언어 표현 능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고루 출제하였다.


<한문>


지문과 소재의 범위는 현행 10종의 고등학교 ‘한문I’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을 위주로 하고, 일부 소재의 경우 언어생활 및 한자문화권의 문화와 관련된 내용을 활용하였다. 그리고 독해, 문화, 한문 지식 영역이 고르게 포함되도록 균형

있게 출제하였다.


5. EBS 연계 예시 문항


제2외국어/한문 영역에서 연계하여 출제된 문항을 EBS 교재 문항과 비교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