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넌 할 수 있어!' 나를 성장시키는 성장형 사고란?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넌 할 수 있어!' 나를 성장시키는 성장형 사고란?

대한민국 교육부 2017. 3. 30. 15:40

'넌 할 수 있어!'

나를 성장시키는 성장형 사고란?


 

▣ 조금 특별한 성적표
시카고의 어느 학교는 성적표에 F를 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 대신 Not Yet(아직 다 하지 못 함)이라고 성적을 줍니다.
과연 Failure(실패)와 Not Yet(아직 다 하지 못 함)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 걸까요?

스탠포드 대학에 재직중인 캐롤 드웩 교수는 실패에 대해 어떤 태도를 지니는 지 연구했답니다.
연구를 하는 동안, 어떤 학생들은 아주 작은 실수에도 불구하고 크게 상처받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어요.
과연 어떤 차이가 있었던 걸까요?


정답은 바로 학생들의 사고방식에 있었습니다.
캐롤 드웩 교수는 학생들의 생각을 고정형 사고(fixed mindset)과 growth mindset(성장형 사고)를 구분했습니다. 고정형 사고와 성장형 사고는 단순히 생각이 다를 뿐만 아니라, 뇌의 뉴런들이 활동하는 방식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 과학의 재발견, '성장형 사고'의 숨겨진 힘!
뇌 가소성에 대한 연구에서, 뉴런이 경험에 의해 바뀔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합니다.연습을 하면 뉴런은 새로운 연결을 만들거나 기존의 연결을 강화하거나, 연결을 끊을 수도 있다고 하네요.이런 뇌과학은 교사가 좋은 질문을 하거나, 다양한 사고 연습을 하고, 학생들에게 영양을 충분히 주거나 좋은 수면 습관을 들이면 우리의 뉴런연결을 성장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뉴런 사이언스는 사고와 성취 간의 이해에 대해서도 발견하기 시작했습니다.만약 '내 뇌가 성장할 수 있어!'라고 생각한다면 다르게 행동하게 된다는 것입니다.그래서 연구자들은 묻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생각을 바꿀 수 있을까? 가능하다면,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


▲ 성공으로 향하는 성장형 사고의 과정 (출처 마인드셋 연구소 https://www.mindsetworks.com/science/ 



이 질문을 시작으로, 많은 연구를 통해 사람들의 생각이 '고정형 사고'를 '성장형 사고'로 바꿀 수 있다는 걸 밝혀냈습니다.
이렇게 생각을 바꿈으로써 학생들의 성취와 동기 부여에도 큰 영향을 미쳤답니다.



▣ 성장형 사고가 가져온 놀라운 결과 
예를 들어, 중학교 1학년 학생들에게 '지능을 바꿀 수 있다'고 가르치면 학생들에게 정말 큰 변화가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교사가 학생들에게 주는 피드백이 학생들에게 용기를 주고, 도전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거에요. 어떤 변화가 나타났을까요?


 

▲ 성장형 사고를 배운 학생들의 수학 성적 비교 (출처 마인드셋 연구소 https://www.mindsetworks.com/science/


이 그래프는 뉴욕시의 중학교 1학년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입니다.
절반의 학생들에게는 암기를 잘하는 방법을 가르쳤습니다. 그리고 다른 절반의 학생들에게는 '성장형 사고'에 대해 가르쳐주었습니다. 그리고 성장형 사고를 어떻게 학교 공부에 적용할 지도 가르쳐주었습니다. 
그렇게 가르친 결과가 눈에 들어오네요.

더 잘할 수 있다는 믿음.
이 믿음을 심어주는 것이 바로 교사와 부모의 역할일 것입니다. 


오늘 스스로에게 이렇게 질문해보는 건 어떨까요?


 

 

 



출처 :
캐롤 드웩 TED(https://www.ted.com/talks/carol_dweck_the_power_of_believing_that_you_can_improve    #t-30484 )
캐롤 드웩 저서 '성공의 심리학'
사진 출처 마인드셋 연구소(https://www.mindsetworks.com/science/) 번역 김인의




 2017 교육부 블로그 기자단 / 김인의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