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꿈을 이루도록 돕는 그들이 있어 다행입니다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꿈을 이루도록 돕는 그들이 있어 다행입니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7. 7. 19. 16:15

꿈을 이루도록 돕는 그들이 있어 다행입니다

-청소년 진로체험지원 자원봉사자 이야기



전국의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는 자유학기제 전면시행에 따라 직업체험장을 발굴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멘토들과 청소년들이 연계되어 직업체험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학교에서도 선생님들이 매년 진로체험을 운영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사회의 직업체험을 활성화하기 위해 2014년부터 자원봉사자를 배치하여 청소년진로체험을 지원합니다.

 

교육부가 주최하고 한국자원봉사문화가 위탁 운영하는 자원봉사자 활동지원사업이 활발히 이뤄지는 현장을 찾았습니다. 매년 센터 자원봉사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는데요. 저도 참여하며 자원봉사자들이 많이 선발되어 활동하는 것도 알게 되었고 진로체험활동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더욱 실감하게 되었습니다.

 

  

 좋은어른 자원봉사자 담당자 교육

 

자원봉사자 활동지원사업은 2014년부터 시작됐습니다. 2016년에는 12개 지역 61개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에서 355명이 좋은어른 자원봉사자의 이름으로 활동했습니다. 자원봉사자들의 활동 내용을 살펴보면 체험처 발굴, 체험처 관리(안전점검 및 관리), 학생 인솔 및 프로그램 보조, 체험 모니터링, 진로특강 및 소규모 상담보조, 진로사람책 활동, 박람회와 센터 홍보지원, 행정지원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중 진로사람책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 현직 직업인 및 해당분야 전문가가 소규모(사람책 1인당 청소년 5~10) 청소년 그룹을 대상으로 대화와 체험을 통해 본인의 경험과 지식을 나누는 봉사활동입니다. 연간 1회 이상 활동할 자원봉사자를 모집하고 교육을 이수하여 진로멘토링이 가능한 분야와 내용을 일정한 양식으로 정리하여 온라인 DB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진로사람책 봉사자가 필요한 학교나 진로센터는 한국자원봉사문화 홈페이지를 통해서 신청하면 됩니다. 저도 이번 기회에 진로사람책을 접하며 학교에서도 선생님들이 잘 알고 활용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 한 가지 인기를 끌었던 프로그램은 좋은어른 자원봉사자 소개 강연입니다. 전국에서 좋은어른 자원봉사자의 취지와 활동에 대한 설명을 들으려고 50명이 넘는 관객들이 참여하였습니다. 좋은어른 자원봉사자 교육은 담당자들이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자기계발 특강을 비롯해 자원봉사의 의미와 가치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됐습니다. 또한 청소년진로체험지원 자원봉사자 사업안내와 자원봉사자와 함께하는 청소년이 행복한 지역사회를 만들기라는 주제의 강의도 있었습니다.

 

현장에 참석한 교육부 관계자는 2017년에도 많은 자원봉사자들이 선발되어 청소년 진로체험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습니다. 올해는 교육부에서 1,000명을 목표로 자원봉사자를 양성해 전국의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에서 활동한다고 합니다. 나날이 그들의 활약에 대한 기대는 커져만 갑니다.

 

 

 교육부 진로교육정책과 연구사 강의

 

 

현장에서 근무하다 보면 일터의 멘토들도 교육기부활동으로 자원봉사를 많이 지원합니다. 진로체험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자원봉사자가 없이 운영하는 것은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지역사회의 청소년진로체험을 지원하는 분들이 더 인정받았으면 하고 학생들도 교육기부를 받을 때 감사의 마음을 더욱 적극적으로 표현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올해도 자원봉사자를 모집하기 위해 전국적으로 양성교육이 실시됩니다. 작년까지는 40대 이상에 사회경력 10년 이상의 은퇴자가 중심이었다면, 올해는 현직 직업인, 대학생, 학부모 등 다양한 대상을 선발한다고 합니다. 교장이나 교육청에서 장학사를 했던 사람도 은퇴를 하고 자원봉사를 신청한다고 합니다. 이처럼 자원봉사는 세대를 아우르는 소중한 문화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자원봉사의 의미와 가치 교육

 

청소년진로체험의 현장에는 교육기부와 체험을 지원하는 활동에 수많은 자원봉사자가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자원봉사의 수준을 높이기 위해 이해관계자 간의 협업으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야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지금도 현장에서 진로체험처를 발굴하고 자원봉사로 학생들이 꿈을 이루도록 인솔하는 사람들을 생각하며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