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제62회 대한민국학술원상 시상식 개최 본문

보도자료

제62회 대한민국학술원상 시상식 개최

대한민국 교육부 2017. 9. 25. 21:21
​​


62회 대한민국학술원상 시상식 개최

 

 

대한민국학술원(회장 권숙일) 2017 9 18() 오후 2, 대한민국학술원 대회의실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학술원 회원 및 수상자와 가족 등이 참석한 가운데 62회 대한민국학술원상 시상식을 진행합니다!

 

대한민국학술원상은 대한민국학술원이 국내 학술연구 진흥을 위해 세계 정상 수준의 우수하고 독창적인 연구업적을 이룬 학자에게 매년 수여하는 상으로, 1955년부터 현재까지 총 246명의 수상자를 배출했으며, 우리 학술계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권위 있고 영예로운 상인데요.

 

올해 수상자는 인문학부문 1, 사회과학부문 1, 자연과학기초부문 2, 자연과학응용부문 2명으로 모두 6명이랍니다!

 

인문학부문 수상자인 박성종 가톨릭관동대 명예교수는 이두와 관련된 모든 고문헌을 섭렵하여 국어학적인 관점에서 정밀 분석·고찰한 2권의 저서와 20여 편의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사회과학부문 수상자인 김성국 부산대 명예교수는 시민사회론, 산업사회와 정보사회 등에서 탁월한 업적을 쌓았으며, 아니키즘을 탈근대적인 지식 정보화 사회에 맞도록 이론적으로 혁신했습니다.

 

자연과학기초부문 수상자인 이현우 포항공대 교수는 수십 나노미터 이하의 작은 물질에서 생기는 스핀 전류에 대해 연구하여spin-orbitronics 라는 새로운 학문분야를 열었습니다.

 

우경식 강원대 교수는 지난 55만년 동안 북반구와 남반구에 서로 반대되게 나타나는 기후변화인 시소효과(seesaw)에 대한 원인을 규명했습니다.

 

자연과학응용부문 수상자인 이광복 서울대 교수는 스마트폰으로 통신할 때 사용하는 이동통신 기술, 4세대 이동통신(4G) 기술 발전에 크게 기여했으며, 강창율 서울대 교수는 최근 세계적으로 암 치료에 주목을 받는 면역항암제 GITR항체의 작용원리를 밝혀, 고효능 바이오 항암제 개발에 초석을 마련했습니다.

 

이 날 수상자들에게는 상장과 메달, 그리고 부상으로 각각 상금 5천만원을 수여하는데요. 또한, 시상식에 참석하는 이낙연 국무총리는 각 분야의 연구에 정진하여 탁월한 업적을 이룬 수상자들을 축하하며, 우리나라 학문 발전과 후학양성에 있어 대한민국학술원의 역할을 강조하고 지속적인 협력을 당부할 예정입니다.


수상자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첨부파일을 확인해주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