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궁금해!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궁금해!

대한민국 교육부 2018. 1. 22. 09:00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궁금해!




평창동계올림픽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동계올림픽하면 IOC(국제올림픽위원회)가 떠오르는데요. 하지만 이 IOC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정확히 알고 계신가요? 이번 시간에는 IOC의 역할과 현황 및 현재 전하는 소식 등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올림픽 대회를 주최하는 국제조직, IOC


IOC는 1894년 프랑스의 피에르 쿠베르탱(Pierre de Coubertin)의 제창에 의해 파리 의회에서 창설된 국제기구로서, 고대올림픽의 전통과 이념을 선양하고 아마추어 경기를 권장하며 올림픽경기대회의 정기적인 개최를 총괄·발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법률상의 지위는 국제법에 의한 법인체이며, 스포츠와 스포츠경기의 조직과 발전을 도모하고 올림픽의 이상 아래 모든 국가의 경기자 간의 우호 촉진과 강화에 힘쓰며, 4년마다 올림픽경기대회의 개최를 주도합니다.


IOC 위원은 스포츠계의 최고 명예직으로 손꼽히는데요. 대부분의 나라에 입국사증(비자) 없이 입국이 허용되는 등 국제적인 예우를 받습니다. 처음에는 위원종신제였는데 1966년 이후로 선출된 위원은 반드시 72세로 퇴임하게 됩니다.


IOC는 동계올림픽과 하계올림픽 모두 주최하고 있는데요. 1992년 이전까지는 하계올림픽과 동계올림픽이 같은 해에 열렸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1992년부터는 2년씩 번갈아가면서 개최해 우리에게 다양한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국제올림픽위원회 현황, IOC 총회는 어떻게 진행되는가?


문화체육관광부(2013.11.)에 따르면, IOC 총회는 1894년 6월 23일, Baron Pierre de Coubertin에서 시작했으며, 현재 204개 회원국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1947년에, 북한은 1957년에 가입했는데, 올림픽에 내보낼 선수들은 이 국가 올림픽 위원회의 허가를 받은 후에 국제올림픽위원회에 명단을 넘겨야 합니다.


IOC 총회는 매년 정기회의를 통해 개최되는데 이 총회에서 2년마다 한 번씩 7년 후의 올림픽 개최지를 결정하기 위한 투표를 하게 됩니다. 이때마다 전 세계 각국의 국가원수(대통령, 총리 등)나 각국의 기업가들이 참석해 주목받고 있습니다.




IOC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도 크게 주목하고 있는 평창 동계올림픽이 한 달 앞으로 다가온 지금, IOC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평창동계올림픽에 대한 다양한 소식들을 접할 수 있어 소개합니다.


먼저 아래와 같이 현재 2018 평창 동계올림픽에 대한 최신의 뉴스를 모아놓았습니다. 성화 봉송부터 각 종목의 이벤트 경기까지 모든 소식을 한 눈에 보실 수 있습니다.


필자가 작성한 날짜를 기준으로 가장 먼저 보이는 소식은 평창 2018년 승리 의례를 발표한 내용(Pyeongchang 2018 Victory Ceremonies Unveiled)인데요. 지난 12월 27일에 평창 승리 기념행사에 대한 세부 사항을 공개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두 번째로, 각 종목에 대한 역대 수상자를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동계올림픽 종목 중 우리나라 선수들이 유독 강점을 보이는 쇼트 트랙 스피드 스케이팅 종목을 한번 살펴 봤는데요. 반가운 얼굴들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전이경 선수는 1992년 알베르빌 동계올림픽에 출전한 것을 시작으로 1994년 릴레함메르 동계올림픽에 출전, 1000m와 3000m 계주에서 금메달을 획득하여 올림픽 쇼트트랙 최초의 여자 2관왕을 기록했습니다. 이후 1995년부터 1997년까지 세계 쇼트트랙 선수권 대회 3연속 종합 우승을 차지하는 등 각종 국제 대회에서 여러 차례 입상하며 대한민국 여자 쇼트트랙의 전성기를 주도하며 ‘한국 쇼트트랙의 레전드’로 불렸는데요. 은퇴 후에는 평창동계올림픽 유치 홍보대사로 활동한 바 있으며, 2015년부터는 싱가포르 쇼트트랙 대표팀 감독을 맡아 ‘겨울이 없는 나라’ 싱가포르에 겨울올림픽을 선물했습니다.


또한 우리에게는 안현수라는 이름이 더욱 익숙한 빅토르 안 선수는 10년 전, 2006 토리노 동계올림픽대회에서 1000m, 1500m, 5000m 계주에서 금메달을 거머쥐고 500m에서 동메달을 따며 모든 세부종목에서 메달을 달성하여 모두를 놀라게 했습니다. 이후 부상의 아픔을 겪고 러시아로 귀화한 후, 2014년 소치 동계올림픽대회에서 또 한 번 전 종목에서 메달을 획득하는 쾌거를 이뤘는데요. 2018년 평창 대회에서도 또 한번의 금빛 질주를 펼칠 수 있을지, 세계가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역대 올림픽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을 IOC 홈페이지(https://www.olympic.org)에서 확인해 보세요! 이제 정말 얼마 남지 않은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에 아낌없는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2017 교육부 블로그 기자단 / 김정현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