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18년 학교안전 원스톱(one-stop) 점검 및 컨설팅 실시 본문

보도자료

2018년 학교안전 원스톱(one-stop) 점검 및 컨설팅 실시

대한민국 교육부 2018. 3. 26. 17:59

 

"올해 210개교에서 건축‧소방 등 외부 전문가가
다함께 방문하여 점검할 계획입니다."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김상곤)는 학교안전 원스톱(one-stop) 점검을 3월부터 7월까지 전국 총 210개교를 대상으로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원스톱(one-stop) 점검은 학교안전과 관련된 건축, 소방, 전기, 가스, 유해물질, 실험실습실, 교통안전 등의 분야별 외부 전문가들이 함께 팀을 이루어 학교를 방문하여 점검하고, 미흡사항은 현장에서 즉시 컨설팅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2015년부터 추진한 원스톱(one-stop) 점검은, 개별적인 점검의 비효율을 없애고 학교 부담을 덜어주는 동시에, 발견된 문제점을 개선하고 향후 관리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점검 결과 즉시 조치가 가능한 사항은 특별교부금을 지원하여 우선 해결하고, 단기 개선이 어려운 사항은 시도교육청에서 예산을 지원하여 관리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2018년 원스톱(one-stop) 점검은 ’17년에 제작한 분야별 학교안전 관리 가이드라인을 토대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2017년 현장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점검의 내실을 기할 예정입니다.

 

①점검학교 수를 확대
②점검기간을 학기 내로 조정
③전문점검팀(중앙점검반+지역점검반)을 권역당 2팀씩 배치

점검일정은 학교와 협의하여 결정하며, 한국안전환경기술원, 한국소방기술인협회, 도로교통공단 등 외부 전문가들이 점검에 참여하여 전문성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또한, 점검 및 컨설팅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안전 관리 우수사례집을 제작‧배포하여 학교 현장의 주요 관리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안전 취약학교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할 예정입니다.

03-27(화)석간보도자료(학교안전 원스톱 점검 및 컨설팅 실시).hwp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