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학생부종합전형 면접 대비 생생 Tip을 알려드립니다!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학생부종합전형 면접 대비 생생 Tip을 알려드립니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8. 10. 31. 15:39


  11, 12월이면 각 대학교에서는 대입 수시 모집의 학생부종합전형 면접을 실시합니다학생부종합전형의 꽃이자마지막 관문인 면접을 잘 치르기 위해서 어떤 것들이 필요한지또 면접 예상 질문에는 무엇이 있는지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참고로 저는 KAIST를 포함해 총 7개의 대학교에 모두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지원하고현재 대학교에 합격해 재학 중입니다이러한 제 경험과 기억을 살려학생부종합전형 면접과 관련한 팁들을 소개하고직접 정리해본 면접 예상 질문 30개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 면접 팁


  기본적으로 학생부종합전형 면접은 최대한 많은 예상 질문들을 사전에 준비하고, 모의 면접을 통해 익숙해지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모의면접은 친구들끼리 진행해도 좋고부모님이나 형제들과 함께 준비하여도 좋습니다또한면접 당일 날 최대한 예의있고 밝은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표정 연습을 충분히 하고 면접장을 들어서고 나가는 연습을 하도록 합니다.

[1. 면접 준비는 언제부터?]



  보통 학생부종합전형 면접 대상자는 1단계 합격자인 경우가 많습니다따라서, 1단계 합격자 발표일과 면접일 사이의 간격을 잘 따져보고 면접 준비 시기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면접일이 수능 이전, 또는 1단계 합격자 발표일과 면접일 사이의 간격이 7일 이하라면 미리 예상 질문 리스트를 만들어 준비하고 1단계 합격자 발표 후에 모의 면접을 진행하시는 방법을 추천 드립니다. 1단계 합격자 발표일과 면접일 사이의 간격이 7일 이상이라면 1단계 합격자 발표 후 면접예상질문 리스트를 만들고 모의면접을 하셔도 좋다고 생각합니다면접일이 만약 수능 이후라면, 1단계 합격자 발표일과 상관없이 수능 끝난 바로 다음 날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하시면 됩니다

  물론 제가 추천하는 일정에 반드시 맞춰서 하실 필요는 없으며면접 준비를 시작하는 날짜는 개인 일정과 상황에 따라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이하 학생들의 경우에는 미리미리 학교 수업 시 발표나 토론 등을 통해 발표력을 꾸준히 향상시켜 놓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2. 면접 예상 질문 준비하는 법]



  자신의 학교생활기록부자기소개서를 보면서 교수님 입장에서 물어볼 수 있을만한 질문을 끌어냅니다.
예) 생활기록부에 청소년을 위한 환경이야기라는 책을 읽었다고 쓰여 있는데이 책이 다루고 있는 환경 문제 중 가장 관심이 갔던 문제는 무엇인가요그리고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는 무엇인가요?
 
 답변은 너무 길지 않게 문장 수로 5문장 이내 정도로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길게 말하면 오히려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제대로 전달하기 어렵습니다강조하고 싶은 이야기들을 일목요연하게 잘 정리하여간결하게 말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봉사 활동동아리 활동독서 활동 등 수업 외 활동과 관련된 질문을 받으면 지원동기활동내용활동 후 느끼거나 배운 점(이렇게 3가지)를 잘 구성하여 말하는 것이 논리적입니다물론질문의 뜻에 맞게 답하는 것이 우선시되어야 합니다예상 질문 외에 다른 질문이 나올 가능성은 언제나 있으므로예상 질문을 달달 외워가기 보다는 키워드들을 중심으로머릿속에 여러 가지 이야기를 담아놓고 유사한 문제가 나왔을 때 키워드를 중심으로 면접장에서 재구성해서 말하는 상황 대처 능력을 발휘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모의면접 진행하는 법]



  면접 예상 질문들을 직접 만들고 그에 대한 답변들을 준비하는 것이 어느 정도 진행되었다면친구들 또는 가족들과 모의면접 연습을 시작합니다실제 상황처럼 의자를 가져다 놓고 면접장에 들어서는 것부터 면접장을 나서는 것까지 시뮬레이션 하도록 합니다2명의 친구끼리 연습을 한다면한 명은 면접대상자가다른 한 명은 면접진행자의 역할을 맡아서 면접을 진행합니다이 때삼각대 등을 활용하여 면접대상자의 면접 장면을 촬영하고 어떤 점이 좋고 어떤 점이 부족한지 모의면접 후 서로 이야기 나눕니다3명의 친구끼리 연습을 한다면한 명은 면접대상자가다른 한 2명은 면접진행자의 역할을 맡아서 면접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4. 면접 당일 복장은?]



  복장과 용모는 무조건 단정하게 하는 것이 필수입니다화장을 하거나귀걸이목걸이 등 장신구를 하고 싶더라도 하루만 참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염색이나 파마도 되도록이면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학생들의 자유를 존중하는 문화가 확산되고 있지만면접진행을 하시는 분마다 이에 대한 생각은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각 학교마다 교복을 제한하는 학교도 있으니꼭 미리 지원하신 학교 홈페이지에서 교복 착용이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교복 착용이 금지된 학교라면청바지에 셔츠운동화 정도면 충분히 단정하다고 여겨집니다짧은 옷은 이왕이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면접대기실에서부터면접장을 나갈 때까지!]



1) 면접대기실에서
  떠드는 것은 절대 금물입니다면접 대비 예상 답안들을 여러 번 검토하면서 마음을 가다듬고필요하다면 미리 화장실을 다녀옵니다.
 
2) 면접장에 들어가기
  면접장 문을 조교가 열어주는 학교도 있고안 열어주는 학교도 있습니다조교가 열어주면 그대로 들어가시면 되고열어주지 않는 경우에는 노크를 먼저 하고 들어오세요라는 말을 듣고 들어가도록 합니다면접장 안에 들어서면 의자 옆에 서서 배꼽 인사를 하고 짧은 첫 인사 멘트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안녕하세요사람의 마음을 치유하는 정신건강의학과 의사가 되고픈 OOO입니다.

의자 옆에서 기다렸다가앉아도 좋다는 면접진행자의 말씀을 듣고 앉습니다앉을 때 다리를 벌리고 앉거나다리를 떨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3) 면접 중
  자연스러운 미소를 띈다면 좋은 이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면접하다가 어려운 질문을 받으면, ‘잠깐 생각할 시간을 부탁드려도 될까요?’라 말하고 길지 않지만 시간을 버는 방법이 있습니다그래도 모르겠다면, ‘이 부분에 대해 잘 모르겠습니다더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등으로 솔직하게 답변해야 합니다모르는데 아는 척을 하는 것이 오히려 감점의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면접 질문을 받을 때에는 질문자의 눈을 쳐다보고 경청하며면접에 대한 답변을 할 때에는 질문자뿐 아니라질문자 외의 면접진행자들의 눈(부담스러우면 인중 정도)을 고루고루 마주치는 것이 좋습니다크고 또박또박 발음하는 것은 매우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4) 면접장을 나서기
  면접이 끝나고 나가도 좋다는 말씀을 들으면다시 의자 옆에 서서 배꼽인사를 하고 감사합니다!’ 등 인사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나갈 때문을 세게 닫지 않고 조심스럽게 닫고 나오도록 합니다끝까지 예의 바른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면접을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지감이 조금 잡히셨나요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면접예상질문 30개를 만들어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뽑아본 면접예상질문 30개>


[자기 PR 질문들]
1. 자기소개를 해보세요.(1분 이내)
2. 본인을 표현하면 어떤 사람인가요?
3. 
자신의 장단점은 무엇입니까?
4. 
우수한 다른 학생들도 많은데 학생을 뽑아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특이사항 질문들]
5. 전학/결석/지각 등의 사유는 무엇인가요?

[학업능력 관련 질문들]
6. OO학과는 영어로 수업이 진행됩니다.(OO학과는 수업 내에서 팀플 활동이 많습니다이런 수업이 본인에게 잘 맞을 것 같나요
7. 1
학년부터 성적이 꾸준히 올랐는데 어떻게 공부했나요? or 성적이 하락했는데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대학교 및 전공 관련 질문들]
8. OO학과의 지원동기는 무엇입니까
9. 
우리 학과에 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나요?

10. OO대학교에 꼭 와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유사 질문: OO대학교의 어떤 점이 좋아서 지원하게 되었나요?)
11. 입학 후 학업계획은 어떤가요?(유사 질문대학에 가서 무엇을 할 건가요?)
12. 다른 대학에 합격하면 어디로 진학할 건가요?
13. 만약 학과 공부를 하다가 자신과 맞지 않다는 생각이 들면 어떻게 할 건가요?


[진로 관련 질문들
]
14. 10년 후 자신의 모습과 그것을 이루기 위해 자신이 해야 할 노력을 이야기해보세요.
15. 
꿈이 3년간 변화하였는데 이러한 변화에 대한 설명을 부탁해요. or 꿈이 3년간 똑같은데 다른 분야는 전혀 생각해 본적이 없나요?

16. 닮고 싶은 롤모델이 있나요?

[역경 극복 관련 질문들]
17. 가장 힘들었던 순간은 언제였나요?
(이럴 때에는 힘든 순간만 이야기 하지 말고 어떻게 극복했는지까지 자연스럽게 답변 이끌어낼 줄 알아야 합니다.)
18. 
친구들과 같이 하는 활동들(동아리 등)을 하면서 힘들었던 점이 있지는 않았나요? (유사질문리더로써의 경험 중 힘들었던 적은 언제였고 어떻게 극복했습니까리더십을 발휘하였던 경험을 말해주세요리더로서 활동한 경험이 있나요자신은 어떤 리더라고 생각하나요)

[독서활동 관련 질문들]
19. 가장 감명 깊게 또는 인상 깊게 읽은 책에서 느낀 점을 말해주세요.(유사 질문책에서 기억나는 내용은 무엇인가요?)
20. 책 ‘OOO’에 대해 설명해주세요.(생활기록부를 보시고 궁금한 책을 지정하여 물어보시기도 합니다.)


[봉사활동 관련 질문들]
21. 고등학생에게 봉사활동은 어떤 의미인가요?(이 때 자연스럽게 자신이 활동과 연관 지어서 말할 수 있는 상황대비능력’ 필요)
22. 
봉사활동 시간이 굉장히 많은데 봉사활동을 하면서 느낀 점이 있나요?
(유사 질문봉사활동 중 가장 기억에 남았던 봉사활동은 무엇인가요?)

23. 봉사활동 ‘OOO’에 대해 설명해주세요.(생활기록부를 보시고 궁금한 봉사활동을 지정하여 물어보시기도 합니다.)


[동아리 관련 질문들
]
24. 동아리활동을 하면서 느낀 점이 있나요?(유사 질문동아리활동 중 가장 기억에 남았던 동아리활동은 무엇인가요?)
25. 동아리활동 ‘OOO’에 대해 설명해주세요.(생활기록부를 보시고 궁금한 동아리활동을 지정하여 물어보시기도 합니다.)

[교과활동 관련 질문들]
26. ‘~ 시간에 ~을 잘 이해함이라고 적혀있는데 좀 더 자세히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학교에서 교과활동 부분에 일괄적으로 넣어주기도 하는 내용들도 모두 질문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생활기록부를 꼼꼼히 파악해서 사소해 보이는 활동들에 대해서도 답변 내용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유 질문들]
(이 때면접장에서 이야기 못한 활동들 중 강조 하고픈 활동 있으면 자연스레 녹여 소개할 수 있습니다절호의 기회이니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27. 고등학교 때 한 특별한 활동이 있나요?
28. 
학교에서 학업 말고 다른 점에서 목표를 정하고 성취한 경험이 있습니까?

29.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무엇인가요?(뽑아주세요합격시켜 주세요 등 제외)
30. 
면접관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지금까지 학생부종합전형 면접을 위한 팁들과 면접예상질문 30개를 살펴보았습니다모두 열심히 준비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시길 바랍니다!


여러분들의 합격에 이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