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사립유치원 회계투명성 강화를 위한 에듀파인 도입계획 본문

보도자료

사립유치원 회계투명성 강화를 위한 에듀파인 도입계획

대한민국 교육부 2019.01.25 17:49

에듀파인 안착을 위한 상시 지원체제 구축을 추진합니다.

[교육부 01.16(수) 보도자료] 사립유치원 회계투명성 강화를 위한 에듀파인 도입계획.hwp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2019년 3월 1일부터 사립유치원 중 현원 200명이상 대형 유치원(581개원, 2018.10. 정보공시 기준) 및 희망 유치원을 대상으로 국가관리 회계시스템인 에듀파인을 도입합니다. 이는 지난 해 10월 25일 정부가 발표한 「유치원 공공성 강화방안」에 따른 「사립유치원의 투명한 회계 운영」을 위한 중점 추진 과제입니다. 에듀파인은 학교에서 예산편성, 수입 및 지출관리, 결산 등에 대해 전자적으로 처리하는 국가관리 회계시스템으로 교직원이 1년 예산규모와 지출 현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업무효율성과 회계 투명성이 제고되는 시스템입니니다. 에듀파인 3월 도입에 앞서 1~2월은 준비기로 시스템 기능개선, 에듀파인의 순차적 개통, 사용자 상시 지원 체제 구축 등 유치원 현장 지원을 위한 사항들을 중점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사립유치원 에듀파인 적용을 위한 기능개선 추진

  현재 국·공립 유치원 및 초·중·고등학교에서 사용하고 있는 국가회계관리시스템인 에듀파인을 사립유치원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세입·세출 예산과목을 기준으로 예산편성, 수입관리 및 지출, 결산 등 에듀파인 회계 필수 기능 중심으로 사용 항목을 간소화합니다. 교육부는 사립유치원 관계자가 참여하는「현장자문단」을 구성하여, 시스템 개선 단계부터 사용자의 편의를 반영할 것이며, 알기 쉬운 사립유치원 사용자 매뉴얼(1월 말) 작성․보급할 계획입니다.

※ 시·도별 업무담당자 1인, 사립유치원 관계자 1인을 포함, 34명 내외로 구성(1월18일)

 

  또한, 사립유치원의 회계 업무 절차(예산편성⇒수입·지출 관리⇒결산)추진 시기를 고려하여, 우선 에듀파인의 예산편성 기능부터 2월 중순에 개통하고, 회계업무의 핵심인 수입관리 및 지출기능은 유치원의 회계연도를 고려하여 3월 1일에 개통하고, 결산기능은 4월에 개통이 이루어집니다.

※ 유아교육법 제19조의8(유치원회계의 운영) ① 유치원 회계의 회계연도는 매년 3월 1일에 시작하여 다음 연도 2월 말일에 종료합니다.

 

2) 에듀파인 안착을 위한 상시 지원체제 구축

【 대표강사 구성 및 연수 추진 】

  사립유치원의 회계에 대한 인식 부족과 에듀파인 첫 도입에 따른 여건을 고려하여, 에듀파인 전문 인력을 대표강사로 지정하고 시‧도교육청별로 사립유치원 에듀파인 운영을 지원해 나갈 계획입니다. 대표강사는 총 90여명 내외(시․도별 3~6명 이상)로, 회계업무 전문성을 가진 시·도 업무담당자, 초·중등 에듀파인 강사들 중에서 선발하고(1월3주),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 예산 편성, 수입 및 지출 관리, 결산 등 에듀파인 회계업무를 중심으로 1월 말까지 5개 권역*으로 찾아가는 대표강사 연수를 실시하고, 대표강사들은 사립유치원 관계자를 대상으로 2월부터 전달연수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 서울(서울, 인천, 강원), 경기, 대구(대구, 경북, 충북, 충남), 경남(부산, 울산, 경남), 광주(광주, 대전, 전남, 전북, 제주)

 

【 에듀파인 컨설팅단 구성·운영 】

  또한, 에듀파인 전문 인력을 중심으로 교육지원청 단위 ‘에듀파인 컨설팅단’을 2월부터 운영하여, 사립유치원 맞춤형 상시 업무지원 체제를 구축합니다. 컨설팅단은 회계업무 관련 컨설팅 제공 및 본예산 편성 업무 지원 등 1:1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며, 국·공립 유치원 행정실장(또는 직원)과 인근 사립유치원 회계 업무 담당자의 멘토-멘티 연결 등을 통한 지원도 추진합니다.

 

【 0079 콜센터 운영 】

  에듀파인 운영․관리 기관인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는 사립유치원의 에듀파인 사용 문의를 지원하기 위해 전문 상담사 10명을 배치하여 0079 콜센터를 2월 중순부터 운영할 계획으로, 문의가 집중되는 개통초기에 전화상담 및 원격지원을 실시하고, 시스템 오류 처리 및 응용소프트웨어 장애 모니터링 등의 기술지원을 위해 3~4월 한시적으로 비상대응지원체제를 가동하여, 사립유치원 에듀파인 시스템의 빠른 현장정착을 적극 지원할 예정입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에듀파인 도입으로 유치원 운영 회계의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유치원의 학교로서의 책무성을 강화하고,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습니다.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