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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학교 통일교육 실태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교육부 02.12(화) 12시 보도자료] 학생들의 북한 및 통일 인식 변화.hwp
교육부(부총리 겸 장관 유은혜)와 통일부(장관 조명균)는 2018년 10월 22일부터 12월 10일까지 학생 및 교사들의 북한과 통일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고 학교 내에서 진행되는 통일교육의 실태를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해 시‧도 교육청의 협조를 통해 「2018년 학교 통일교육 실태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 대상: 전국 597개교 87,113명(학생 82,947명, 교사 4,166명), (연구학교 학생 9,717명 별도조사)
* 통일교육지원법 제8조 4항에 근거(2014년부터 시행)
제8조(학교의 통일교육 진흥) ④ 통일부장관은 교육부장관과 협의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매년 초ㆍ중등학교의 통일교육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이번 조사 결과에 따르면 초·중·고 학생들의 북한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가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북한에 대한 이미지로 ‘전쟁‧군사’ 또는 ‘독재‧인물’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56.4%로 전년과 비교하여 17.4%p 감소하였습니다. 반면에 ‘한민족‧통일’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24.9%로 전년 대비 16.3%p 증가하여 북한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의 답변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전년도 비교 수치는 연구학교를 제외한 일반 학교를 대상으로 한 수치임.
* 북한 이미지: 전쟁‧군사(29.7%, 전년 대비 5.2%p 상승), 독재‧인물(26.7%, 전년 대비 22.6%p 하락), 한민족‧통일(24.9%, 전년 대비 16.3%p 상승) 등
* 북한(정권)에 대한 생각: 협력 대상 50.9%(전년 대비 9.6%p 상승), 경계대상 28.2%(신설항목), 지원 대상 12.1%(전년 대비 1.3%p 하락), 적 5.2%(전년 대비35.8%p 하락)
또한 ‘통일 필요성’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은 다소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통일이 필요하다’라고 응답한 비율은 63.0%로 전년 대비 0.8%p 상승하였고, 반대로‘통일이 불필요하다’라고 응답한 비율은 13.7%로 전년 대비 2.7%p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학생들은 통일이 필요한 이유로 ‘전쟁위협 등 불안감 해소’와 ‘한민족’, ‘국력강화’등을 주요 원인으로 꼽았습니다. 반면에 ‘통일 후 사회혼란’과 ‘통일비용 등의 경제적 부담에 대한 우려’ 등을 통일이 불필요한 이유로 지적하기도 하였습니다.
* 통일이 필요한 이유: 전쟁 위협 등 불안감 해소 24.6%(전년 대비 7.0%p 하락), 한민족 21.6%(전년 대비 6.9%p 상승), 국력 강화 21.2(전년 대비 4.2%p 하락), 이산가족 문제 해결 18.2%(전년 대비 4.2%p 상승)
* 통일이 불필요한 이유: 통일 후 사회혼란 35.7%(전년 대비 4.3%p 상승), 경제적 부담 28.8%(전년 대비 9.3%p 상승), 북한의 도발로 인한 북한체제에 대한 거부감 15.8%(전년 대비 11.3%p 감소)
한편, 학생들이 학교에서 통일교육을 받은 적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79.9%로 나타나 전년의 80.4%와 비슷한 수준을 보였습니다. ‘학교통일교육 후 통일에 대한 관심도 향상 여부’와 ‘통일교육 후 통일 문제 이해에 도움이 되었는지 여부’ 등은 전년에 비해 향상되었습니다.
* 통일교육 후 통일 관심도 변화: ‘향상’ 52.2%(전년 대비 2.5%p 상승), 낮아짐 1.8%(전년 대비 0.6%p 감소),
* 통일교육의 통일 이해 도움 정도: ‘향상’ 58.2%(전년 대비 7.1%p 상승), ‘도움안됨’ 8.5%(전년 대비 1%p 감소)
통일․북한 관련 정보를 얻는 경로로는 ▵인터넷․블로그․누리 소통망(SNS) (40.2%), ▵학교 수업(25%), ▵TV․라디오(18.4%) 순으로 답변하였습니다. 한편, 교사들은 통일교육 활성화를 위해 시급한 과제로 통일교육 ▵자료 보급(50.2%), ▵체험활동 프로그램 개발(44.3%, 신설 항목), ▵교사 전문성 향상(31.7%), ▵통일교육 시간확보(22.0%) 등을 지적하였습니다.(복수응답) 향후, 2018년도 학교통일교육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부와 통일부는 교수‧학습 자료 개발, 학생 체험활동, 교사연수 등에서 유기적인 협업을 통해 교사들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학생들의 평화통일 공감대 확산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전개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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