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농산업 우수 인재 양성으로 농업의 미래, 함께 만든다 본문

보도자료

농산업 우수 인재 양성으로 농업의 미래, 함께 만든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9. 5. 3. 17:36

농산업 우수 인재 양성으로 농업의 미래, 함께 만든다

[교육부 05.03(금) 조간보도자료] 농산업 우수 인재 양성으로 농업의 미래, 함께 만든다.pdf
0.29MB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 농협중앙회(회장 김병원)는 수원농생명과학고등학교에서, 농산업 분야 우수 인재 양성을 위한 학교교육 지원 및 취‧창업 프로그램 운영 확대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상호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이번 업무협약은 열악한 교육 여건에 처해 있는 농업계고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 경청하여, 첨단 농업시대에 걸맞은 농산업 우수 인재 양성을 위해 선진 농업 기술교육을 지원하고, 고졸 취업‧창농 활성화를 위해 상생‧협력하는 중등직업교육 생태계를 구축하는 차원에서 마련되었습니다.

 

■ 1교-1농협 상호교류협약

 

<미래 농산업 인재 양성>

① 농림축산식품부 지정 첨단기술 공동실습장(11개), 현장실습교육장(123개)과 농협 미래농업지원센터 등을 개방하여 현장실습 기회를 제공한다.

② 미래 농산업 인재 양성을 위해 드론, 스마트팜 등 첨단 농업 역량 강화가 가능한 교육 전반을 지원한다.

<농산업 인재 일자리 발굴>

③ 지역농협의 영농지도사 등 농산업 분야 적합 직무 발굴 및 농업계 졸업자 채용을 위해 노력하고,

④ 우량 농산업 기업 취업박람회 개최 등 구인구직 정보 공유를 활성화한다. 또한 취업 및 창농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함께 만드는 농업의 밝은 미래>

⑤ 지역 중심으로 '1학교-1농협' 상호교류협약을 체결하여 학생의 취‧창업 지원 및 농업의 발전을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⑥ 우리 농축산물 소비촉진 및 농촌 발전을 위해 상호 협력한다.

⑦ 이를 통해 농업계고 현장실습이 활성화되고, 유능한 고졸인재의 농산업분야 취업 및 창농을 위한 지원이 확대될 전망입니다.

  한편, 업무협약 내용 중 ‘1학교-1농협’ 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수원농생명과학고(교장 김성태)-수원농업협동조합(조합장 염규종) 간의 상호교류협약 체결도 병행하여 추진하였고, 은혜 부총리,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김병원 농협중앙회회장은 업무협약식에 이어 농업용 드론 체험 프로그램에 참관하여 첨단 농업 기술에 관심 있는 동아리 학생들을 응원했습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이번 업무협약이 농업계고 우수 인재 양성과 미래 농산업 발전을 위한 새로운 출발점이 되기 바란다.”라고 말하며, “역량강화 및 현장실습 기회 확대를 통해, 농업계고 뿐만 아니라 직업계고 전체 학생들이 우수한 기술인재로서 자긍심을 갖고 ‘고졸 취업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교육부는 앞으로도 학교와 농업의 협력을 통한 인재 양성과 농산업 발전에 노력하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