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제7차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사회관계장관회의’ 개최 본문

교육부 소식/영상·카드뉴스·인포그래픽

제7차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사회관계장관회의’ 개최

대한민국 교육부 2019. 5. 31. 10:43

제7차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사회관계장관회의’ 개최

[교육부 05.31(금) 8시30분 보도자료] 제7차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사회관계장관회의.pdf
0.31MB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5. 31.(금)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7차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사회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고, 혁신적 포용국가를 주도하는 미래 인재 양성 정책의 추진체계로서 「사람투자·인재양성 협의회 구성·운영 계획(안)」과 정부 부처가 가지고 있는 전문성과 학교 현장의 교육 수요 간 연계를 강화하는 「정부 부처 협업 교과서 개발 계획(안)」을 논의했습니다.

 

■ 사람투자·인재양성 협의회 구성·운영 계획

 

 제1호 안건으로 「사람투자·인재양성 협의회 구성·운영 계획(안)」을 논의합니다.

 정부는 빠르게 변화하는 직업세계와 저출산·고령화 등 인구구조변화에 대응하여 개인의 미래역량을 강화하고 국가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사람투자 10대 과제'를 발표('19.4.10. 제10차 일자리위원회)한 바 있습니다.

 그 후속조치로 중장기적 관점에서 사람 투자와 인재 양성 정책의 추진 전략을 마련하고 부처 간 정책 협업과 조정 역할을 하는 '사람투자·인재양성 협의회(이하 협의회)'를 구성·운영합니다.

 협의회를 통해 사람투자에 대한 정책이 단발성이 되지 않도록 '사람투자 전략 - 3대 분야 10대 과제'의 성과를 지속적으로 관리·점검하고, 혁신적 사람 투자 전략도 계속 발굴·추진해 나갈 예정입니다.

 협의회는 사회관계장관회의의 연석회의 형태로 운영하며, 필요한 안건의 경우 현장과 연계하여 개최합니다.

오늘 회의에 참석한 최재붕 성균관대 교수는 '4차 산업혁명, 시작된 미래와 인재 양성 방향'을 주제로 발표할 예정이며,

이어 혁신적 포용국가의 근간으로서 사람투자·인재양성 방향에 대한 관계부처 간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질 계획입니다.

 

■ 정부 부처 협업 교과서 개발 계획

 

제2호 안건으로 「정부 부처 협업 교과서 개발 계획(안)」(비공개)을 토의합니다.

이번 방안은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혁신적 인재 양성을 위해 내용이 풍부하고 질 높은 전문 교과서 개발을 지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는 정부 부처가 보유한 전문 지식·역량과 교육 현장의 수요 간 연계를 통해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정부는 관계부처, 시도교육청, 개발지원단으로 구성된 '부처 협업 교과서 개발 협의회'를 통해 특성화고·마이스터고 등에 사용될 현장 밀착도 높은 전문 교과서를 개발·보급합니다.

이미 개발된 교과서도 부처와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는 등 수정・보완을 통해 지속적인 질 관리에 노력할 계획입니다.

  서면 안건으로 지난 1월 발표한 「고졸취업 활성화 방안」('19.1.25.)의 추진 실적을 점검하고 부처 간 협조가 필요한 사항 등을 공유한다. 또한, 평생직업 교육·훈련과 관련하여 부처별 추진 과제 점검 및 역할 정립을 위해 관계부처 장관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교육부는 앞으로도 국민들을 위한 정책을 계획하고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