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유은혜 부총리, 교육부-교원단체 대표 간담회 참석 본문

보도자료

유은혜 부총리, 교육부-교원단체 대표 간담회 참석

대한민국 교육부 2020. 3. 19. 16:31

유은혜 부총리, 교육부-교원단체 대표 간담회 참석


[교육부 03-19(목) 동정자료] 유은혜 부총리, 교육부-교원단체 대표 간담회 참석.pdf
0.30MB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유은혜)는 3월 19일(목) 오후 2시, 교원단체*와 「교육부-교원단체 대표 간담회」를 갖는다. 교원단체 대표들은 이 자리에서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교원단체 공동 선언’을 발표할 예정이다.

* 교사노동조합연맹 (위원장 김용서), 새로운학교네트워크 (이사장 한상훈), 실천교육교사모임 (회장 정성식),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위원장 권정오), 좋은교사운동 (공동대표 김영식) ※ 순서는 가나다 순

이번 간담회에서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개학 추가 연기가 결정된 초유의 상황에서, 교육부-교원단체 간 신뢰를 바탕으로 당면한 교육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협의하고, 함께 협력할 것에 대한 다짐을 담은 공동선언문을 발표할 예정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개학 연기라는 정부 방침에 지지·협조와 함께, 당면한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교육실천과 연대에 앞장서는 전국의 교사와 교원단체의 노고에 감사의 뜻을 전하고, 현재의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교원단체가 중추적 역할을 해줄 것을 당부할 예정이다.

 


 

[부총리 모두발언]

안녕하십니까?

바쁘신 가운데 오늘 함께 자리해 주신 교사노동조합연맹 김용서 위원장님, 새로운학교 네트워크 한상훈 이사장님, 실천교육교사모임 정성식 회장님,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권정오 위원장님, 좋은교사운동 김영식 공동대표님, 그리고 함께 수고해주신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개학이 추가로 연기된 어렵고 힘든 초유의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학교 방역, 새로운 방식의 교육활동 준비 및 전개, 취약가정 학생과 학부모를 위한 안정적인 돌봄 운영 지원 등에 헌신적인 노력을 다하고 계신 전국 교육가족 여러분의 노고와 협조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특히, 개학연기에 따른 학교현장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창의적이고 헌신적인 실천과 제안에 앞장서 주시었을 교원단체 여러분의 활동을 감명깊게 보고 있습니다.

학생의 안전과 건강을 지키고 학습과 생활지도의 공백을 최소화하면서 학생・학부모님들의 불안과 어려움을 덜어드리고자 하는 교원단체 여러분의 자발적 실천과 연대의 모습은, 교육위기에 대처하는 자신감을 높이는 것은 물론 국민들로부터 교육신뢰를 회복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시는 바와 같이 정부는 유・초․중․고와 특수학교 개학일을 4월 6일로, 2주 더 추가 연기하였습니다. 교육부는 추가적인 개학 연기에 따른 후속 조치들을 차질 없이 추진하면서 개학을 위한 철저한 준비를 하겠습니다.

무엇보다 학생, 학부모님들의 고통이 가장 큽니다.

학습 결손에 대한 우려, 친구들과 만나지 못하는 아쉬움, 자녀를 돌봐야 하는 학부모님들의 수많은 고충 등 답답하고 안타까운 상황 속에서 학교와 선생님들의 역할에 대한 기대와 요구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저 또한 학교와 선생님들께서 얼마나 어려운 상황에서 고군분투하시는지 잘 알고 있습니다.

학생 학부모의 어려움을 먼저 살피고 대응하는 학교와 선생님들의 따뜻한 보살핌이 위기극복의 큰 힘이 될 것입니다.

정부도 현장소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오늘 함께 해주신 교원단체에서 지금까지 해주신 것에 힘을 더하여 위기를 극복하는 중추적 역할을 해주실 것을 간곡하게 당부드립니다.

오늘, 좋은 뜻과 실천으로 함께 해주신 교원단체 대표 여러분께

감사합니다.

<추가발언>

제가 아까 말씀을 못 드렸는데, 오늘 이 자리에 한국교총에서 참석은 못하셨지만, 간담회의 취지에 공함하고 미리 아마 성명서를 발표하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오늘은 모든 교원단체 여러분들께서 오늘 이 위기를 학교 현장에 계시는 많을 분들 함께 협조하고 소통하고 노력하면서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의 고통을 덜어드리고 정말 빨리 잘 만날 수 있는 준비를 해나가겠다는 취지로 마련한 자리임을 모든 분들이 공감하시고 또 참석해 주셔서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