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시행! 고교학점제가 무엇일까?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시행! 고교학점제가 무엇일까?

대한민국 교육부 2020. 3. 31. 13:51

자유학기제와 함께 뜨거운 관심을 받았던 새로운 교육 정책이 있었습니다. 바로 고교학점제입니다. 드디어 고교학점제가 본격적으로 시행된다는 소식에 많은 학생과 학부모님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는데요.

 

고교학점제! 도대체 어떤 제도인지? 그리고 어떻게 시행될 예정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고교학점제는 생들이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이수하고, 누적학점이 기준에 도달할 경우 졸업을 인정받는 제도를 의미합니다. 이는 정해진 시간표에 따라 동일한 과목을 공부하는 현 교육체계에서 탈피, 대학생처럼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따라 시간표를 짤 수 있도록 선택권을 넓혀주기 위한 취지로 시행되는 것입니다. 우선 올해, 마이스터고에 우선 도입된 뒤 2022년에는 특성화고·일반고 등에 학점제 제도를 부분 도입하고, 2025년에는 전체 고교에 전면 시행될 계획입니다.

이미지 출처 : 픽사베이

 

고교학점제에 따라서 과연 어떠한 변화가 있을까요?

현재 고등학생들은 정해진 교육과정에 따라 수업을 듣고 있지만,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 자신의 진로에 따라 원하는 과목을 선택해 수업을 듣게 됩니다. 또 기존에는 학생이 성취한 등급에 상관없이 과목을 이수할 수 있었던 반면 고교학점제에서는 학생이 목표한 성취 수준에 충분히 도달하였다고 판단하는 경우에만 과목 이수를 인정합니다.

 

이는 상대평가가 아닌 절대평가 방식으로 진행돼 성취 기준에 만족하면 학점 이수를 받게 되고,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보충학습이나 재평가 기회를 통해 학점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학생들이 조금 더 경쟁사회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아울러 기존 고등학교에서는 출석 일수로 졸업 여부를 결정하지만, 고교학점제에서는 누적된 과목 이수 학점이 졸업 기준에 이르렀을 때 졸업이 가능해지게 되는 변화가 있을 전망입니다.

이미지 출처 : 픽사베이

 

올해는 어떻게 도입되는데요?

이번에 마이스터고에 적용되는 고교학점제는 학생들의 과목 선택권 확대와 책임교육 등이 가능하도록 이수 학점과 학점당 이수시간을 정해두었습니다. 어떻게 도입되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마이스터고 교육과정은 3년간 이수해야 하는 총 이수 학점을 204단위에서 192학점으로 축소했으며, 1학점 수업량을 17회에서 16회로 조정하며 조금 더 유동성 있는 교육을 실현하는 방향으로 바뀌었습니다.

 

여기서 잠깐! 학점제의 명목에 맞게 2020학년도부터 마이스터고 교육과정 이수 기준을 ‘단위’에서 ‘학점’으로 전환기도 했습니다.

픽사베이

고교학점제가 도입되면 마이스터고 학생들의 교육과정 선택권이 확대되면서, 학과 내 세부전공을 통한 전문화된 인재, 타 학과 과목 수업 청강 등을 통한 융ㆍ복합형 인재로 성장할 길이 열리게 됩니다. 또한 자신이 원하는 진로를 정하고 그에 맞는 과목을 맞춤수강하면서 조금 더 행복하게 학습에 임하게 되고 이로써 자신의 경쟁력을 한층 더 높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픽사베이

 

학생들을 위해 우리가 해야할 역할

고교학점제가 시행됨으로써 가장 필요한 점은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인 태도를 갖추는 것입니다.

지금까지는 학생들이 부모님의 의견을 수용하여 진로를 정하기도 하고, 친구의 의견을 참고하며 정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자신이 진정으로 무엇을 좋아하는지, 자신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 천천히 생각해보고, 결정을 내리는 자세가 필수입니다.

 

또한 부모님들도 자녀들을 더 믿고 지지해줘야 합니다. 고교학점제가 순조롭고 효과적으로 시행되기 위해서는 가정에서는 학생의 진로 방향에 대해 꾸준히 고민하고 대화하며 자녀가 선택한 길을 지지하고 격려해주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픽사베이

고교학점제 등 변화하는 새로운 교육과정을

미리 알고 대비해서 우리 학생들이 자신이 하고 싶고,

잘 할 수 있는 것을 구체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