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4차 산업혁명에 맞춰, 대학원도 BK21 FOUR로 Level up!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4차 산업혁명에 맞춰, 대학원도 BK21 FOUR로 Level up!

대한민국 교육부 2020. 4. 13. 13:55

혹시 두뇌유출(Brain Drain)이라는 용어를 아시나요? 2010년대에 들어서 뉴스에서 종종 볼 수 있는 이 이 말은 국내의 전문 인력이나 인재가 해외로 유출되거나 자신의 전문능력과 관계없는 일에 종사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고등교육 분야, 연구분야에서도 비슷한 사례가 있음은 이미 여러 논문이나 뉴스에서 지적된 바가 있는데요이러한 이유 때문에 국가 경쟁력을 제고하고 우수한 인재들이 국내에서 학업과 연구에 전념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정책이 필요합니다정부에서는 이와 관련하여 BK21을 추진하고 있습니다그렇다면 BK21은 무엇의 줄임말일까요?

BK21이란?

BK21이란, Brain Korea(두뇌한국) 21의 약자로 학문후속세대가 학업과 연구에 전념할 수 있도록 대학원생 연구장학금신진연구인력 인건비 등을 지원하는, 석박사급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사업입니다BK21은 1999년부터 시작되어 현재까지 20년 동안 총 4단계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그동안 뜻깊은 결실을 맺고 있습니다.

BK21 사업의 흐름

1단계 BK21 (1999년 ~ 2005)

1999년부터 2005년까지 진행된 1단계 BK21는 5.31 교육개혁 이후 대학원 교육을 개편할 필요가 높아짐에 따라 진행되었습니다. 1단계 BK21의 특징은 정량 위주의 평가로 성과 중심의 연구 풍토를 조성하였다는 것인데요. SCI(Science Citation Index, 과학기술 논문색인) 등재 여부로 논문을 평가한 것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SCI는 전 세계 권위 있는 과학기술 분야의 학술지를 수록하는 데이터베이스이기도 하죠. 이런 시도로 1998년에 SCI에서 세계 18위를 차지했던 우리나라 논문 순위가 2004년에는 세계 13위로 5단계 올라가는 성과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2단계 BK21 (2006년 ~ 2012)

2단계 BK21은 고급 산업인력을 집중적으로 길러낼 필요성에 따라 진행되었는데요. 성과에 따라 부진한 사업단을 탈락시키고 신규 진입을 허용하는 등 경쟁 체제를 도입한 것이 큰 특징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연구역량이 높은 해외 학자를 유치해 함께 연구하도록 함으로써 교육연구 풍토를 혁신하고자 노력했습니다그 결과 논문 1건당 저널의 인용정보를 수치로 나타낸 논문의 영향력 지수인 IF(Impact Factor, 영향력 지수)가 참여 교수진에게서는 35.9% 증가하였고참여 대학원생에게서는 37.3% 증가하였습니다.

 

3단계 BK21 (2013년 3월 ~ 2020년 8)

3단계 BK21에서는 미래 국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석박사급의 창의인재를 양성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이전까지 양적 성장에 초점을 두었던 것에서 벗어나질 중심의 성과관리체계를 구축하였을 뿐만 아니라 학문 분야별 특성을 반영하여 사업 평가를 실시하였는데요. 3단계 BK21의 결과, 영국의 대학 평가 기관인 QS(Quacquarelli Symonds) 100위권 내 대학에 우리나라 대학이 5, 200위권 내 대학에 7개가 오르는 성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BK21 사업 참여자 소감

신샛별 참여 대학원생(동국대학교 한국적 모더니티 형성에서의 전승과 번역 교육연구팀)

인문학 연구그중에서도 문학 연구는 그 가치와 성과가 단기간에 입증되기 어렵기 때문에 어느 분야보다 연구자는 고독하고, 또 연구 환경은 척박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BK21 플러스 사업에 참여하면서 저에게 제공된 지원은 인문학 연구자로서의 자존감을 획득하고 연구의 지속성을 확보하는 데 결정적인 도움이 되었습니다.” (출처: BK21 플러스 웹진 제16호)

김찬종 참여 대학원생 (포항공과대학교 융합생명공학 사업단 석박사 통합과정)

“BK21플러스의 지원 덕에 생계 걱정 없이 연구에만 몰두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주변을 돌아보면 친구들이 경제적인 이유로 연구를 할지 말지 고민하는 걸 자주 목격하곤 하는데요어떻게 보면 연구는 시간과의 싸움이기도 한데경제활동에 나서게 되면 그만큼 연구에 할애하는 시간이 줄어들게 되죠경쟁에서도 뒤처지게 되고요해외 학술대회에 참가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점도 무척 감사드립니다해외 연구환경을 간접적으로 경험하고외국 연구원들과 만나 연구에 대한 생각을 나누며 견해를 넓힐 수 있었던 값진 시간이었습니다아직 해외 학술대회에 참가하지 않은 학생이라면 꼭 한번 가보길 추천드립니다.” (출처: BK21 플러스 웹진 제21호)

최창 교수(조선대학교 스마트 인터넷 기반 융합콘텐츠 기술 인력양성사업팀)

대부분의 연구자와 마찬가지로 저도 석박사 학위 과정과 학위 취득 이후 진로에 대해 많이 고민하였습니다한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고 있는 가장으로서 연구를 계속하는 게 맞는 것인지취업해야 할지 많이 고민하던 와중 BK21플러스는 제게 계속해서 연구를 수행할 좋은 기회를 제공해 주었죠. 연구교수로 참여하고 있는 동안 ‘신진연구자 지원 사업’과 ‘중견연구자 지원 사업(전략과제)’이 선정되기도 했고요. BK21플러스 사업은 결과적으로 교수로까지 임용될 수 있는 밑거름이 되어주었던 아주 고마운 존재입니다.” (출처: BK21 플러스 웹진 제23호)


이렇게 우수한 성과를 거두었으나 대학원생 연구장학금이나 연구의 질적 성과 등과 관련하여 아쉬운 점도 존재했습니다이에 교육부에서는 사업에 대한 피드백을 수렴하여 4단계 두뇌한국 21사업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BK21 플러스, BK21 FOUR로 레벨업!

4단계 두뇌한국21 사업은 4차 산업혁명과 인구구조 변화와 같은 사회 변화에 선도적으로 대응하는 석박사급 인재를 양성함으로써, 세계 수준의 교육연구 경쟁력을 가진 연구중심대학을 육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됩니다. BK21 FOUR이라고도 불리는 이번 사업은 FOUR을 ‘Fostering Outstanding Universities for Research’의 약자로 사용하며연구를 위한 대학 육성과 인재 양성에 힘을 쏟을 예정입니다.

4단계 BK21(BK21 FOUR)에서 주목할 점!

첫째석박사급 연구인력 양성을 위한 지원금액과 지원인원이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3단계 BK21 사업(BK21 플러스 사업)보다 연간 약 1,380억 가량 증가한 4,080억 원이 사업 예산으로 확정되었으며대학원생 연구장학금 역시 석사의 경우 월 60만 원 이상에서 월 70만 원 이상으로박사의 경우 월 100만 원 이상에서 월 130만 원 이상으로 증가하였습니다또한지원 인원이 연간 17,000명에서 19,000명으로 증가하였습니다.

 

둘째연구 경쟁력 강화를 위해 연구성과 평가 방식에 질적 평가를 포함하게 되었습니다. 질적 성과를 세계적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언구 업적에 대한 질적 평가를 80% 수준으로 확대합니다. 2023년에 실시되는 중간평가 때에는 연구 성과를 100% 질적으로 평가할 예정입니다.

 

셋째,국가 사회적 필요에 의한 연구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혁신인재 양성사업을 신설합니다. 혁신인재 양성사업은 혁신성장을 선도할 신산업 분야의 경쟁력을 높이고산업과 사회문제의 해결을 이끌어나갈 융복합형 연구 인력을 길러내기 위해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교육부는 바로 이 혁신인재 양성사업으로 국가 핵심 산업 분야의 연구인력을 집중 양성하고자 합니다.

* 신산업 분야에는 8대 핵심 선도사업인 ‘자율 주행 · 친환경 자동차, 바이오헬스스마트팜드론스마트 공장, 핀테크에너지 신산업, 스마트시티와 13대 혁신성장 동력 사업 빅데이터차세대 통신, 인공지능자율주행차드론(무인기), 맞춤형 헬스케어스마트시티가상 증강현실, 지능형 로봇, 지능형 반도체, 첨단소재혁신신약신재생에너지가 해당됩니다.

 

넷째지역의 균형 발전을 위해 지역 대학을 별도 선정할 계획입니다. 3단계 사업의 지원 수준을 유지하며 이를 통해 지역 단위의 우수 인재를 양성하고 학문의 균형 발전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다섯째대학원 교육과 연구를 내실화하고자 합니다. 이번 사업을 통해 그동안 비교적 주목을 덜 받았던 대학원 교육에 대해 관심을 갖고 대학원 교육과정을 강화할 뿐만 아니라 대학원 혁신 지원비’를 신설 및 지원하여 대학 본부 차원에서 제도 혁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처럼 우리나라의 대학원과 교수 그리고 대학원생을 지원하는 4단계 BK21 사업은 4월 6일부터 4월 24일까지 신청서 접수가 진행되며, 9월 중에 최종 확정 발표가 될 예정입니다앞으로의 대한민국 미래를 위한 새로운 연구 인력 양성에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 한 손안에 교육제도 ▼

*이미지 한 장 저장으로 '두뇌한국21(BK21)'을 여러분 마음속에 ★저장★하세요!

<참고문헌>

교육부(2012). 2단계 연구중심대학 육성사업(BK21) 기본계획.

교육부(2013). BK21 플러스 사업 기본계획.

교육부(2020). 4단계 두뇌한국21 사업 기본계획.

교육부(2020). 4단계 두뇌한국21 사업 기본계획 확정 및 사업 공고. 보도자료.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