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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설명·해명자료

안정적인 원격수업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교육부 2020. 4. 13. 15:26

[교육부 04-13(월) 설명자료] 안정적인 원격수업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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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4월 13일 월요일, 서울신문(김소라 기자 등)에서 보도된 '등교개학 시점 신호 엇갈리는데…원격수업 ‘플랜B’ 없는 교육부(서울신문)' '신규확진 나흘째 30명 안팎…교육부, 등교수업 시점 주내 논의(동아일보)' 보도내용에 대하여 알려드립니다.

 

 

동 보도에 대한 설명

 

교육부는 처음 시행되는 온라인 개학과 원격수업이 차질없이 운영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왔습니다. 온라인 개학 결정(3.31.)에 앞서 「원격수업 운영 기준안」(3.27.)을 통해 원격수업 인정기준, 출석 및 평가기준 등을 안내하였으며, 「원격교육 안내자료」(3.31.)를 배포하여 온라인 학습 플랫폼별 상세 매뉴얼과 학교의 단계별 준비사항, 저작권 관련 사항 등 학교에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였습니다.

아울러 온라인 개학의 제도적 기반(「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 ’20.4.6. 시행)을 마련하고, 출결・평가・기록 등 원격수업의 상세 가이드라인(4.7.)을 제공하였습니다. 학교는 가이드라인에 따라 학생의 출결, 평가, 기록에 대한 기본적인 원칙을 유지하면서 개별 학교 및 수업 유형에 맞는 출결처리를 하고, 원격수업 중이라도 교사가 학생의 학습활동을 직접 관찰한 경우에는 수행평가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 (예시 1) 실시간 쌍방향(화상) 수업 시 실시한 토의‧토론에서 교사가 직접 관찰한 학생의 참여도, 논리성 등을 평가하거나 학생부에 기재

• (예시 2) 학생이 수행하여 제출한 생활체조 영상을 교사가 직접 관찰‧확인하여 자세 및 순서 정확성 등을 평가하거나 학생부에 기재

 

이와 함께 학생과 교사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수행평가 비율을 조정하도록 안내하였으며, 예체능 및 전문교과의 경우 원격수업 동안 교과이론을 학습하고 등교수업 중 이를 연계하여 실습 및 실기교육을 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운영 방안도 함께 제시하였습니다.

 

• (예시 1) 원격수업 중 작성한 실험 계획서를 바탕으로 등교수업에서 실험을 실시하고, 실험 중 교사가 관찰‧확인한 학생의 이해도 등을 평가하거나 학생부에 기재

• (예시 2) 원격수업 시 댓글을 활용하여 창작한 모둠별 단편극을 바탕으로 등교수업에서 실시한 모둠별 단편소설 창작 활동에서 교사가 관찰한 창의성, 협동성 등을 평가하거나 학생부에 기재

교육부는 보건당국과 상시적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향후 지역별․일별 감염증 추이와 통제 가능성, 학교의 방역 준비도, 대국민 인식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등교시기와 방법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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