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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과 학교가 함께 만드는 '지역사회학교' 본문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한 지금의 지식 정보사회에서는 교육이 학교 안에서만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좋은 교육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학교와 가정, 지역사회가 연계해 어떻게 아이들을 교육할 것인가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이죠. 이렇듯 지역사회와 학교를 상호 분리된 두 개체로 인식하는 것이 아닌, 학교를 지역사회의 한 부분으로 인식하는 관점에서 '지역사회학교'에 대해 주목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지역사회학교는 학교와 지역사회 주민이 긴밀한 협조를 이루어, 생활 중심의 교육적 필요를 충족하는 곳이죠.
지역사회학교란 무엇일까요?
지역사회학교란, 학교와 가정, 사회가 밀접한 유대를 이루어 개개인의 성장을 돕고, 지역사회 전체의 성장과 발전을 도우며 학생과 지역사회 주민이 동시에 주인 되는 학교입니다. 또한 지역사회생활 중심의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실천하며 지역사회의 문제 해결과 발전을 위한 지도적 역할을 담당하는 학교입니다.
지역사회학교는 평생교육이라는 키워드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인데요. 평생교육과 평생학습의 중요성이 강조되기 시작하면서 지역사회에서 학교의 의미는 더욱 부각되었습니다. 지역사회학교는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생활의 문제를 교과과정으로 도입하고, 지역사회를 학습의 장으로 활용하며 민주주의를 실천하고 증진시키는 지역사회센터라고 할 수 있죠!
이처럼 지역사회학교의 관점에서 볼 때 학교교육은 학생, 학부모, 지역주민 모두에게 관심의 대상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생교육이 학교교육과 별개로 존재해서는 성공하기가 어려운 것이죠.(교육인적자원부·한국교육개발원, 2001)
지역사회학교의 개념은 1930년대 미국에서 처음 등장했습니다. 미국의 많은 커뮤니티 스쿨을 지역사회학교의 예로 들 수 있는데요. 미국 커뮤니티 스쿨의 특징은 각 지역의 상황에 따라 교육에 필요한 부분을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도입한다는 것인데요. 지역의 학계는 물론 의료 단체, 지역 단체 등이 협력하며 운영합니다.
예 1) 학생들의 기초학력 향상이 필요한 경우, 인근 대학의 교수와 대학생들이 방과 후 교사로 자원봉사활동 실시
예 2) 보건지원이 필요한 경우, 지역의 보건소와 병원이 아동과 부모를 위한 건강 프로그램을 운영
예 3) 저소득층이 많은 지역의 경우, 지역 재단의 후원을 받아 아침식사와 저녁식사를 제공
지역사회학교는 우리나라 교육의 역사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데요. 여러 차례 명칭의 변화가 있었지만 기본적으로 전통적 교육관에 반한 현대교육 개념의 한 경향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현재 우리나라의 지역사회학교는 어떤 형태로 운영되고 있을까요?
한국의 지역사회학교는 현재 다음과 같은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1) 지역주민을 위한 학교 시설 이용의 지역사회교육
평생교육법의 시행으로 학교 부설 평생교육원이 설치되고 실시되면서 컴퓨터, 영어 회화, 요리, 꽃꽂이, 예절교육, 국악 등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학교에서 시행
2) 대학 시설을 이용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대학과 지방자치단체, 산업체 등이 협력해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3) 방과 후 학교의 평생교육
방과 후 학교에서 누구나 다양한 학습을 받을 수 있도록 일차적으로는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며 더불어 지역주민을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4) 지역사회와 연계, 협력해 방과 후 학교 활동 운영
교육청, 기관, 기업 등이 협력해 초, 중,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교육 기회를 제공
보다 성공적인 지역사회학교를 만들어나가기 위해서는 앞으로도 몇 가지 노력이 필요합니다.
먼저 학교 개방은 시설과 같은 물리적인 것에 국한하지 말고 교내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행사에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또한 지역사회교육이 학교에서만 이루어질 수는 없으므로 학교와 지역사회, 기타 기관들이 상호 조정적인 형태로 노력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와 학교가 상호 분리된 두 개체가 아닌, 상보적인 관계에 있음을 이해해야 합니다.
이렇듯 지역사회학교가 정착하기 위해서는 학교와 지역사회가 서로 유기적인 네트워크를 형성해, 지역사회 안에서의 책임을 나누고 경쟁력 있는 인적자원을 개발하게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참고 자료]
김향식, 최은수(2009). 「지역사회학교의 평생교육 실천적 함의: 지역사회 학교의 평생교육 활동 사례를 중심으로」, 『평생교육· HRD 연구』
vol.5, no.1, pp. 31-53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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