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교육정보시스템 나이스 학생서비스 A to Z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교육정보시스템 나이스 학생서비스 A to Z

대한민국 교육부 2020. 4. 16. 13:19

<출처 : 나이스 학생서비스>

 

교육정보시스템 나이스는 2000년, 대한민국 초·중등 교육과 관련해 1만여 개의 학교와 17개 시도교육청, 교육부를 연결한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은 학생이 어떠한 활동을 하였을 때, 그 정보가 서버에 입력되어 학생과 학부모가 언제든지 열어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인데요. 학생이 필요할 때마다 별도의 신청 과정 없이 로그인만 하면 필요한 정보를 찾아서 열람할 수 있기 때문에 무척 편리하죠. 오늘은 바로 이 나이스 학생서비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나이스 학생서비스는 2013년 7월, 처음 문을 열었습니다. 이곳에서 학생은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찾아서 보고, 그 내용을 토대로 앞으로 어떻게 학교 활동을 해야 할지 계획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나이스 학생서비스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에는 구체적으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또한 정보를 열람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나이스 학생서비스, 어떤 기능이 있을까?

<출처 : 나이스 학생서비스>

 

우선 자신의 학교생활기록부, 성적표, 출석부가 있습니다. 이들 자료는 본래 선생님, 혹은 행정실에 문의해야만 열람 및 발급이 가능했는데요. 나이스 학생서비스는 자신이 원하는 자료를 바로 받아볼 수 있도록 해줍니다. 필요한 학교생활 정보를 즉시 얻음으로써 학생들은 올해 어떤 동아리 활동과 봉사 활동을 하면 좋을지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점심시간은 모든 학생들에게 매우 반가운 시간인데요. 학생이라면 누구나 오늘 급식 메뉴가 무엇일지 기대되고 궁금하겠죠? 뿐만 아니라 개교기념일, 현장 학습, 동아리 활동이 있는 날을 기대하기도 할 텐데요. 나이스 학생서비스는 학교 생활과 관련한 이러한 정보를 바로바로 업데이트해 최신 상태로 제공해 준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출처 : 나이스 학생서비스>

신체 활동에 관심이 있는 학생이라면 나이스 학생서비스에서 자신의 신체 능력과 관련한 정보를 볼 수도 있는데요. 바로 학생건강체력평가(PAPS) 정보입니다. PAPS를 통해 학생은 우울증 등의 정신 상태는 물론, 여러 가지 신체 상태를 점검해 볼 수 있고요. 동시에 운동을 할 때 도움이 되는 학습도움자료 등 다양한 콘텐츠를 볼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몸과 마음을 가꿔 건강한 학교생활을 하는 데도 많은 도움이 되겠죠?

이 외에도 방과 후 학교 수강신청 정보와, 공모전 정보 등 나이스는 학생에게 유익한 다양한 서비스와 정보를 제공합니다.

나이스 학생서비스, 어떻게 이용할까?

그렇다면 나이스 학생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하나는 나이스 학생서비스에 직접 가입하는 것, 다른 하나는 디지털원패스로 나이스 학생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출처 : 나이스 학생서비스>

먼저 나이스 학생서비스에 직접 가입하려면 타 사이트를 이용할 때와 마찬가지로 약관에 동의한 후 인증을 거쳐 기본 정보와 학적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 경우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야만 학교생활기록부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번거롭죠.

<출처 : 나이스 학생서비스>

 

이럴 때 활용하기 좋은 서비스가 바로 디지털원패스인데요. 행정안정부에서 만든 디지털원패스는 하나의 아이디로 여러 정부 사이트에 로그인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이 디지털원패스는 한 번만 가입해두면 여러 공공기관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이스 학생서비스에서도 마찬가지인데요. 가입 후 인증수단을 정해두고 디지털원패스로 나이스 학생서비스에 로그인하면 공인인증서를 발급하거나 별도의 사이트에 가입할 필요 없이 나이스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 : 나이스 학생서비스>

자기주도학습이 교육의 트렌드인 지금, 나이스 학생서비스의 중요성은 나날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만약 학교생활과 관련한 자료가 필요하거나 앞으로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할지 고민된다면, 직접 가입해 이용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현재에도, 앞으로도 계획적인 학교생활을 하는데 나이스 학생서비스는 큰 도움이 되어줄 것입니다.

 

나이스 학생서비스

http://stu.sen.go.kr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