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과학의 날의 유래가 독립운동이라구요? 본문

~2016년 교육부 이야기/신기한 과학세계

과학의 날의 유래가 독립운동이라구요?

대한민국 교육부 2009. 4. 21. 23:24

사용자 삽입 이미지

4월 21일.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과학의 날입니다. 과학의 날의 역사는 해방 이전으로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대한민국 과학의 날의 시초는 일제시대에 우리나라 최초의 과학잡지인 “과학조선”을 창간하고 과학기술보급회를 창립한김용관선생님께서 “생활의 과학화! 과학의 생활화!”를 목표로 1934년 4월 19일에 과학의 날 행사를 개최하여 국민들에게 과학기술의 중요성을 알리는 대대적인 국민계몽운동을 전개한데서 비롯되었습니다.

당시 최초의「과학의 날」을 4월 19일로 정한 이유는 그 당시 인류의 사상에 혁명적인 변화를 가져다 준 진화론의 주창자 찰스 다윈의 사망일이었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모든 생활방법을 과학적으로 개선하자!”, “다같이 손잡고 과학조선을 건설하기 위하여 분기하자!” 등의 그당시 구호에서 알 수 있듯이, 과학의 날의 기본정신은 과학기술의 발전을 통해 민족의 힘을 기르고, 이를 토대로 독립을 앞당기기 위한 민족운동이었습니다.

그러나 과학의 날을 핑계로 민족운동을 전개한다고 하여 일제가 이 행사의 지도자인 김용관 선생님을 감옥에 가두고 더 이상 이 행사를 탄압함으로써 과학의 날이 중지되었던 아픔을 겪게됩니다.

이후 세월이 지나 해방이 되고 1967년 4월 21일 과학기술처가 탄생하였습니다. 1년이 지나고 과학기술처 출범 1주년을 기념하며 국민들에게 과학기술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과학기술발전에 적극적인 동참을 유도하기 위하여 1968년 4월 21일부터 과학의 날 행사를 개최하여 오늘날 까지 계속되고 있습니다.

"한개의 시험관은 전세계를 뒤집는다. 과학의 승리자는 모든 것의 승리자다.과학의 대중화운동을 촉진하자."
-
1934년 4월 19일 우리나라 최초의 과학의 날이었던 ‘과학데이’ 때 외쳤던 구호

어때요. 과학의 날 유래를 잘 아셨나요? 나라를 되찾기 위해 과학기술의 발전을 외쳤던 분들의 마음으로 4월 21일, 과학의 날을 보내는 건 어떨까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