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호국보훈의 달 6월, 역사를 체험하고 공부할 수 있는 곳!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호국보훈의 달 6월, 역사를 체험하고 공부할 수 있는 곳!

대한민국 교육부 2020. 6. 17. 09:00

 

오늘은 호국보훈의 달6월을 맞이하여 아이들과 함께,친구들과 함께 역사를 체험하고 배울 수 있는 장소를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세 곳을 소개해드리고자 하니 함께 살펴볼까요?


출처  : www.warmemo.or.kr

용산 전쟁기념관

첫 번째 장소는 전쟁기념관입니다.큰 스케일을 자랑 하는 만큼 지금까지의 전쟁의 역사를 개괄적이고 사실적으로 살펴볼 수 있답니다!

 

용산 전쟁기념관은 총6,300여점의 전시자료를 보관하고 있으며 옥내와 옥외 전시실로 구분되어있습니다.호국추모실,전쟁역사실, 6.25전쟁실,해외파병실,국군발전실,기증실,대형장비실 등7개의 전시실로 구성 된 옥내전시실에는 실물전시부터 디오라마와 복제품,기록화,영상 등의 다양한 전시자료에 따라 역동적이고 입체적인 전시를 감상할 수 있답니다.

 

더불어 옥외 전시장에서는 평화의 시계탑과 형제의 상 등 기념조형물을 비롯해서6.25전쟁 당시 사용했던 장비 및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사용된 세계 각국의 항공기,미사인,장갑차,전차 등 대형무기70여점을 살펴볼 수 있답니다.

 

그리고 코로나19로 방문이 제한되는 만큼 용산 전쟁기념관에서는 다양한 온라인 전시와 교육자료를 제공하고 있으니 홈페이지를 방문해보세요.또한 호국보훈의 달을 맞이하여 손글씨 챌린지,현충일 온라인 그림그리기·글짓기 대회도 진행하고 있다고 하니 참여하여 순국선열과 참전용사 분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겠죠?

 

 

 

<전쟁기념관 관람정보>

 

▶ 이용시간 : 09:30~18:00 / 월요일 휴무

*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6월 14일까지 임시휴관

▶ 관람요금 :무료 / 일부 특별기획전 별도

☎ 문의 : 02-709-3114

 

 


출처  : tour.paju.go.kr

 

파주시 안보투어 - DMZ는 평화를 싣고

두 번째 장소는 파주입니다.세계 유일한 분단국가인 대한민국 가슴 아픈 역사를 파주에서 안보투어를 하며 배울 수 있습니다.

 

3땅굴과DMZ영상관 영상 관람을 시작으로1978년 발견된 총 길이1,635m침투용 땅굴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이 제3땅굴은 직접 들어가 볼 수 있도록 되어있어 쉽게 해볼 수 없는 특별한 경험으로 남는답니다.후에는 최북단역인 도라산역과 도라전망대를 방문합니다.전망대에서 개성시 변두리와 송학산,김일성 동상 등도 볼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분단50년간 민간인 출입이 통제되었던 임진강까지 가 볼 수 있습니다.황포돛배를 타며 임진강을 느껴보는 코스로 마무리되는데요.역사적 장소를 돌며 역사의 의미를 느끼고 역사의 생생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파주 시티투어-DMZ는 평화를 싣고>

 

투어시간 : 매주 화요일 / 09:30~18:30

투어요금 : 15,000원 / 파주시 홈페이지에서 예약 필요

*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투어 진행 여부 문의 필요

☎ 문의 : 031-949-8888

 

 

출처  : www.landing915.com

인천상륙작전기념관

세 번째 장소는 인천상륙작전기념관입니다.인천의 가장 큰 역사적 사건 중 하나인 인천상륙작전에 대해서 어느 곳보다 생생하고 세세하게 살펴볼 수 있는 기념관입니다.

 

인천상륙작전기념관은 인천상륙작전의 구상 및 발전단계,인천상륙작전의 의미 등이 설명되어있습니다.인천상륙작전 디오라마, 6.25전쟁 당시 무기와 유물 등이 제1,2전시관과 야외전시장에 걸쳐 전시되어 있으며,인천상륙작전을 테마로 한 만큼6.25전쟁의 특징과 당시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해 그 어느 곳보다 세세하고 실제적으로 관람할 수 있는 기념관입니다.

 

더불어 야외전시관에는 인천상륙작전 당시에 사용되었던 상륙주정과 탱크,고사기관총 등의 대형장비와 기념비가 전시되어있어 인천상륙작전 당시를 실감나게 상상해볼 수 있답니다.당시의 상황을 세세하고 구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것이 인천상륙작전기념관만의 매력입니다!

 

<인천상륙작전기념관 관람정보>

 

이용시간 : 09:00~18:00/월요일 휴무

*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6월 15일까지 임시휴관

관람요금 : 무료

☎ 문의 : 032-832-0915

 


 

 

 

아이들과 함께,혹은 친구들과 함께 호국보훈의 달을 맞이하여 방문하면 좋을 역사체험공간을 소개해드렸는데요.지금의 대한민국이 있기까지 수많은 전쟁과 맞서 싸워주신 호국선열들에 대한 감사한 마음이 샘솟고 있지 않으신가요?

 

현재 코로나19확산 방지를 위해 임시휴관인 곳들이 있으나,온라인 전시 등으로 박물관을 체험할 수 있는 곳들도 있으니 생활 속 거리두기 유지하면서 역사를 체험하고 배우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