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게임 마이스터고등학교에서 만들어가는 게임 산업의 희망!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게임 마이스터고등학교에서 만들어가는 게임 산업의 희망!

대한민국 교육부 2020. 6. 17. 18:00

모든 산업에 있어 훌륭한 인재의 중요성은 아주 높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인재를 육성하는 일은 어떠한 산업이든 그 난이도가 상당하죠. 시장규모 14조원 이상, 세계 4위의 위상을 지니고 있는 게임 산업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게임 산업과 같이 프로그래밍, 아트 등과 같은 제작 난이도가 높은 산업들의 경우에는 독학으로는 한계가 있을 정도로 타 산업들보다 높습니다.

출처 : 픽사베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 줄 고등학교가 지난 3월 개교했습니다. 바로 국내 최초의 게임 전문 마이스터고등학교, 경기 게임 마이스터고등학교인데요. 경기 게임 마이스터고는 게임 개발 3대 요소인 기획, 프로그래밍, 아트를 각 학과에 맞춰 교육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게임 마이스터고 교장선생님과 실제로 아이들을 가르치고 계시는 선생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어떠한 특이점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입학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하고 입학한 학생에게는 어떤 장점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성화고·마이스터고?

 

경기 게임 마이스터고등학교에 대해 알아보 전, 특성화고·마이스터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성화고는 소질과 적성 및 능력이 유사한 학생을 대상으로 특정분야의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 또는 현장실습 등 체험위주의 교육을 전문적으로 실시하는 학교를 말합니다. 그리고 마이스터고는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가 공식명칭이며 유망분야의 특화된 산업수요와 연계하여 예비 마이스터를 양성하는 특수목적고로 분류됩니다.

 

마이스터고는 최고의 기술중심 교육으로 예비 마이스터를 양성하는 학교로서 ‘졸업 이후 우수기업 취업, 특기를 살린 군 복무, 직장 생활과 병행 가능한 대학교육’ 기회 제공을 특징으로 가지고 있는데요.

 

출처 : 경기 게임 마이스터고 홈페이지

게임 마이스터고의 경우에는 문화체육관광부와 교육부, 경기도교육청, 안양시 등이 협력해서 경기도 안양시에 올해 처음으로 문을 열어 현재 학생들이 게임 개발에 대해서 배우고 있는 중입니다.

 

오늘은 경기 게임 마이스터고등학교의 정석희 교장선생님C++ 프로그래밍 교과를 가르치고 계시는 김은정 선생님의 인터뷰를 준비했으니 더욱 자세히 알아볼까요?


Q. 게임 마이스터고가 최초로 개교했는데요. 이와 같은 학교가 개교하게 된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정석희 교장선생님 : 대한민국 게임 산업은 14조 원 이상의 시장규모(세계 4위)를 가지고 있으며, 문화콘텐츠 수출액의 절대적인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달리 중소기업에서는 우수 인력 충원의 어려움, 투자 시장의 위축 등으로 인한 재정적 어려움을 겪고 있죠.

 

이로 인해 게임 산업은 새로운 성장 동력 확보와 안정적인 게임 생태계 구축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이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19년 하반기에 게임개발 전문 교육기관인 ‘게임인재원’을 개원하였고, 올해 개교한 경기 게임 마이스터고에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산업의 절실한 요청에 대한 교육계의 명확한 응답이라고 생각합니다.

 

결국 우수 인재 배출을 통해 대기업과의 기술 격차를 해소하고, 젊고 유능한 게임기업 발굴을 통해 세계 게임 시장의 주요 국가의 위치를 굳건히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Q. 게임 마이스터고의 인재상은 무엇인가요?

정석희 교장선생님 : 저희 학교는 학생들이 게임 공장에서 양산된 제품만을 만들어 내는 단순 역할의 개발자가 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향후 30년을 이끌어갈 대한민국 게임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학교에서 만큼은 획일화된 양산형 게임 보다는, 보다 창의적이고 남다른 아이디어가 적용된 게임을 구현할 수 있는 교육 환경과 교육 방향을 제공할 것입니다. 학교에서의 경험은 이들이 성장한 이후 예전의 경험을 기억하고, 만들고 싶은 게임을 만들 수 있는 상황이 되었을 때 큰 힘이 될 것입니다.

출처 : 경기 게임 마이스터고 홈페이지

 

Q. 게임 마이스터고에서는 게임에 관한 어떤 교육을 받게 되는지 알려주세요.

김은정 선생님 : 게임 마이스터고는 게임개발 단일과로 게임프로그래머 인재 양성 교육과정이 중심이 됩니다. 따라서 프로그래밍언어 교육 및 자료구조, 알고리즘의 기초 교육과 게임엔진활용 및 게임개발시 직무에 대한 이해를 위해 게임기획 및 게임그래픽도 함께 교육하고 있습니다. 또한 본교는 졸업과 함께 게임 기업에 취업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교과교육과 게임공모전을 통해 스스로 게임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이를 통해 자신만의 취업 포트폴리오를 제작하게 됩니다. 이외에도 게임 산업의 이해를 위한 전문가 특강, CEO 특강 등을 진행하여 학생들이 게임 산업에 대한 폭넓게 이해하도록 돕고자 합니다.

보통교과

국어, 문학, 수학, 수학·,미적분, 영어, 영어회화, 실용영어, 한국사, 통합사회, 통합과학, 물리학, 운동과 건강, 스포츠생활, 미술,창업일반, 컴퓨터시스템일반

전문교과

게임기획, 게임그래픽기초, 게임엔진기초, 프로그래밍기초,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객채 지향프로그래밍, 게임엔진응용프로그래밍, 2D게임 그래픽/2D게임 프로그래밍, 3D게임 그래픽/3D게임 프로그래밍, 게임 데이터 배이스 프로그래밍, 게임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게임 서버/게임클라이언트/게임 아트, 게임 프로젝트·

Q. 게임 마이스터고는 어떤 특장점이 있을까요?

정석희 교장선생님 : 전공 교과는 프로그램 교육이 중심이지만 방과 후 수업과정을 통해 다양한 교과를 진행할 것입니다. 다만 다양함 속에는 일정 수준의 한계는 분명히 있을 수 있을 겁니다. 그러나 저희가 준비한 교과 과정은 게임 프로그램 전공이 학생 본인 적성에 맞지 않을 때, 게임 산업의 다른 분야로 진로를 전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의 게임 개발 동향은 1인 개발, 혹은 소수 인력의 개발이 가능한 구조이기에 한 분야의 전공 영역에 국한하지 않고 ‘게임 기획이 가능한 프로그래머’, ‘프로그래밍을 이해하고 있는 게임 기획자’를 양성하는 것도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김은정 선생님 : 기존 특성화고에도 게임개발과 관련된 학과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 과들이 함께 활동하다 보니 학교 운영이 분산될 수 있다는 아쉬운 점이 있었는데요. 경기 게임 마이스터고는 3년간의 교육과정 및 모든 프로그램은 온전히 게임 개발을 위한 인력양성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게임 개발에 열정을 가진 학생들에게는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는 학교라고 봅니다.

게임마이스터고 전액지원 (출처 : 게임마이스터고 홈페이지)

전원 기숙사 생활(2021년부터)을 지원하고 게임개발을 위한 1인 개발 노트북지원, 최신 실습실 지원, 산업체 게임개발자의 수업을 들을 수 있으며, 이외에도 방과후프로그램, 전공동아리 활동 멘토 지원등 여러 가지 형태의 혜택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최초의 게임 마이스터고로 알려지면서 게임인력양성에 관심이 있는 외부 기관들로부터 다양한 프로그램 제안을 받고 있습니다.

Q. 게임 마이스터고를 졸업한 학생들은 어떤 미래를 그려갈 것이라 생각하시나요?

 

정석희 교장선생님 : 콘텐츠 제작에 꿈이 있는 사람들은 수평적인 의사 결정구조, 성과에 따른 보상체계, 학력이나 배경 보다는 실력과 능력 중심의 업무 시스템, 그리고 정량화 할 수 없는 감성 요소의 구현 등의 요소들을 매력적으로 느낄 것입니다. 굳이 게임을 공부하는데 진지하고 엄숙하고 반듯하게 정리된 교육보다는 자유로운 토론과 논쟁을 통해 스스로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가는 주체적이고 성숙된 인식을 가진 게임 산업인으로 성장하길 기대합니다.

 

게임마이스터고 진로 경로 모형 (출처:게임마이스터고 홈페이지)

김은정 선생님 : 저희 게임 마이스터고를 졸업한 학생은 산업수요 맞춤형 교육과정을 통해 게임개발 실무능력을 갖추어 졸업 후 바로 현장에서 게임 개발에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될 것이라 기대합니다. 3년 동안 오로지 게임개발이라는 목표를 갖고 활동하기 때문에 기본기가 충실하고, 여러 번의 게임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게임개발의 전반적인 과정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소통을 통해 협업할 줄 아는 인재로 성장하리라 봅니다.

Q. 게임 마이스터고 입학을 목표로 하는 친구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씀 부탁드립니다.

정석희 교장선생님 : 게임을 좋아하는 학생들이 대부분이고, 좋아하는 게임을 직접 만들어 보길 희망하는 욕구가 생겼기 때문에 이 학교를 목표로 하고 있을텐데요. 그러나 게임을 만드는 기술과 게임 콘텐츠를 구성하는 기반 지식은 광범위하면서도 높은 수준을 요구합니다. 인문사회과학, 예술, 커뮤니케이션 등 세상의 모든 분야의 요소가 게임에 포함될 수 있기 때문에 게임을 만드는 능력이 일정 수준까지 높아지기까지는 시간이 소요될 것입니다.

 

우선 본인이 가장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해 지적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기를 바랍니다. 그러다 보면 역사에도 관심이 생기고, 미술관도 가보게 되고, 이러한 다양성을 한 틀에 담아낼 소프트웨어 공학도 궁금해질 것입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게임과 관련한 우수한 교육 정보들을 인터넷이나 유튜브를 통해서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혼자서도 공부할 수 있으니 아주 간단한 게임을 만들어 보기 바랍니다.

 

김은정 선생님 : 학교는 학생들을 위해 많은 것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현재 개교 첫해로 어떠한 성과를 보여줄 수는 없으나 새로운 것을 개척한다는 도전의식으로 게임개발에 대한 자신의 진로가 확실하다면, 본교에 입학하여 학교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갖으시기를 바랍니다.


게임은 근본적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산업’의 형태를 보임과 동시에 ‘예술’ 그리고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았습니다. 게임 마이스터고 학생들이 세계 게임 산업의 미래가 되기를 바라며 오늘은 이렇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경기 게임 마이스터고등학교와 마이스터고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활용해주세요.

 

* 특성화고·마이스터고 포털 하이파이브 (http://www.hifive.go.kr/index.do)

* 경기 게임 마이스터고등학교 홈페이지 (http://www.ggm.hs.kr/wah/main/index.htm)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