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유아교육법 시행령」 국무회의 통과 본문

보도자료

「유아교육법 시행령」 국무회의 통과

대한민국 교육부 2020. 7. 21. 06:00

유치원 평가 결과 공개 시기 및 절차 마련

사립유치원의 운영위원회 회의록 작성 및 공개 의무화,

위반행위의 공표의 세부사항 수립 등 공정하고 투명한 유치원 운영을 위한 기반 마련


[교육부 07-21(화) 국무회의종료시보도자료] 유아교육법 시행령 국무회의 통과.pdf
0.26MB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721() 국무회의에서 유아교육법 시행령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지난 1,유아교육법 개정(2020.7.30. 시행 예정)하여 유치원 평가 결과 및 유치원운영위원회 회의록 공개 의무화, 위반행위 공표 제도 도입 등 유치원 운영투명성공공성강화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였다.

이번 시행령 개정은 유치원 평가 결과 공개 시기 절차, 유치원운영위원회의 설치·운영 회의록 작성·공개 기준, 위반행위 공표 절차방법에 관한 세부사항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이번 시행령 개정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유치원 평가 결과의 공개 시기 및 절차 명시화 ( 유아교육법 시행령 제22조 제5 )

유아교육법개정에 따라 교육감유치원 운영 실태 등에 관하여 평가하거나 교육부장관시도교육청의 유아교육 전반에 대해 평가 경우 그 평가 결과공개해야 한다.(법 제19조 제3, 4항 개정)

이에 시행령 개정안은 매 학년도 종료 전까지 누리집 등을 통해 평가의 결과공개하도록 규정하고, 결과를 교육감과 해당 유치원에 통보하도록 하는 절차 명시하였다.

(참고 : 유치원 평가) 평가계획 수립(매 학년도 시작 전까지)유치원 평가(정성평가·정량평가)결과공개(매 학년도 종료 전까지)유치원 통보

 

  • 유치원운영위원회 설치·운영 및 회의록 작성·공개 기준 마련( 유아교육법 시행령 제222, 22조의4 )

유치원 운영의 자율성을 높이고 지역 실정특성에 맞는 다양한 교육을 창의적으로 실시할 수 있도록 유치원유치원운영위원회구성·운영해야 한다.(법 제19조의3 1항 개정)

다만, 농어촌 지역 등 정원이 20명 미만인 사립유치원유치원운영위원회 구성이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점을 고려하여, 유치원운영위원회를 선택적으로 설치·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유아교육법개정으로 기존 국공립뿐만 아니라 사립유치원의 유치원운영위원회도 회의록작성하고 공개해야 한다.(법 제19조의3 5항 개정)

앞으로는 사립유치원 운영위원회 회의록 작성 시 참석자, 결정 사항 등 회의록 작성 항목*포함하도록 하고, 회의록 공개 방법 유치원 개별 누리집 관할청 지정한 누리집을 활용하도록 한다.

* 회의일시, 장소, 참석자, 안건, 발언요지, 결정사항 등

 

  • 위반행위의 공표 절차·방법 ( 유아교육법 시행령 제35조의2)

유치원이 유아교육법상 행정처분*받은 경우 그 위반행위와 처분의 내용, 유치원의 명칭 등 관련 정보공표하는 제도도입된다.(법 제30조의2 신설)

* 보조금·지원금 반환명령(28조 제1), 시정·변경명령 및 정원감축 등 행정처분(30), 운영정지 및 폐쇄(32)

 

이에 시행령 개정안은 명확한 기준에 따라 정보공표될 수 있도록 위반행위의 공표 절차 방법에 관한 세부사항을 규정한다.

 

위반행위에 따른 정보를 공개 시에는 위반행위 및 처분의 내용뿐만 아니라 해당 유치원의 명칭 위치 등 유치원에 관한 정보와 위반행위 당시설립·경영자원장위반행위 후변경되었는지 여부도 표기한다.

또한, 해당 유치원에 서면으로 공표 사실사전 통지하고 의견제출 기회를 부여한 후 공표 여부를 결정해야 하며, 위반사실을 공표하게 되는 경우 누리집 등을 통해 3년간 공개한다.

 

 

아울러, 유아교육법시행규칙 개정하여 아동학대 범죄로 일정 기간 유치원 설립·운영이 불가한 사람이 해당 기간이 지나 유치원을 설립·운영하려는 경우 사전이수해야 할 아동학대 방지교육절차 및 방법을 규정한다.

또한, 위반사실 공표의 대상이 되는 보조금·지원금 반환 명령 사유별 기준 금액설정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유치원은 우리 아이들의 생애 첫 학교이기에 이번 유아교육법 시행령개정을 통해 유치원이 투명하고 책임 있게 운영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여, 학부모들의 신뢰 제고하고 공공성확보하는 초석이 될 것이다.”라고 강조하였다

아울러, 시행령 개정으로 개선된 내용이 현장 안착되어 우리 아이들이 더 나은 환경에서 교육받을 수 있도록 교육부에서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