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20년 인문사회분야 학술지원사업신규 과제 선정 결과(9.1.자) 발표 본문

보도자료

2020년 인문사회분야 학술지원사업신규 과제 선정 결과(9.1.자) 발표

대한민국 교육부 2020. 8. 24. 12:00

◈ 학문후속세대의 안정적 연구 환경 조성을 위한

인문사회학술연구교수(B유형) 지원사업 2,909개 과제 신규 선정

◈ 인문사회 기초연구, 인문학 진흥 및 사회과학 연구지원 등을 위한

연구소 및 개인·공동 연구 신규 예비선정 과제 이의신청 절차 진행


[교육부 08-25(화) 조간보도자료] 2020년도 하반기 인문사회분야 학술지원사업 신규 과제 선정 결과(9.1.자) 발표.pdf
0.35MB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한국연구재단(이사장 노정혜)은 8월 25일(화), 학문후속세대 지원을 강화하기 위한 ‘2020년 인문사회학술연구교수 지원사업(B유형) 과제 2,909개의 최종 선정결과를 발표하였다.

 

인문사회학술연구교수 지원사업은 창의적․도전적이고 연구력이 높은 학문후속세대 연구자들이 연구 활동을 단절하는 일이 없도록 연구 안전망을 구축하여, 경쟁력 있는 연구자를 체계적으로 육성하고자 올해부터 시작하는 사업이다.

연구자 선정은 지원 규모·기간에 따라 A유형․B유형으로 진행하였으며, 지난 7월 1일(수)에 연구 개시한 A유형에 이어, 이번에는 2,909명의 B유형 최종 선정 결과를 발표하였다.

B유형은 2011년부터 지난해까지 지원해온 ‘시간강사연구지원사업’을 개편한 사업으로, 인문사회분야 비전임 연구자들이 연구경력 단절 없이 연구를 지속할 수 있도록 연구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특히, 올해에는 최근 5년 내 대학 강의 경력이 있으나 현재 미임용 상태인 강사경력자 542명을 별도 선발하였고, 지원대상도 박사학위 이상에서 석사학위 이상 소지자로 확대하였다.

 

또한, 기존에는 대학의 추천과 승인을 받은 연구 과제만을 지원하였으나, 지난 7월 연구 개시한 A유형과 마찬가지로 대학 밖 연구자나 소속이 없는 연구자의 경우에도 안정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개선하였다.

※ 소속 없는 연구자 : 2,909명 중 725명

 

B유형으로 선정된 연구자는 향후 1년 동안 연구 활동을 수행하여 연구업적* 1편 이상을 제출해야 한다.

* (연구업적 환산 기준) 논문 1건(등재․등재후보학술지 또는 SCI, A&HCI․SSCI, SCOPUS 등재지 게재 논문)은 업적 1편, 저․역서 1건은 단독 저작시 업적 3편/ 공동 저작시 업적 2편, 특허 1건은 업적 1편

 

이외에도 교육부는 올해 9월 시작하는 인문사회연구소지원, 인문한국플러스(2유형) 및 사회과학연구지원 사업은 8월 21일(금), 우수학자지원사업은 8월 24일(월) 예비선정 결과를 발표하여 이의신청 접수 중이며, 이를 반영하여 8월 말까지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설세훈 교육부 대학학술정책관은 “인문사회분야 연구역량이 우수한 학문후속세대들이 단절 없이 연구활동을 유지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하며, “사회 환경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혁신 성장의 근간이 되는 학술연구 토대를 강화하기 위해, 현장 수요를 감안하여 사업을 지원해 나가는 등 정책적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 선정 결과는 한국연구재단 누리집(www.nrf.re.kr)에서도 확인 가능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