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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교육기본통계 결과 발표 본문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한국교육개발원(원장 반상진)은 전국 유·초·중등 및 고등교육기관의 학교, 학생, 교원 현황 등을 조사한 ‘2020년 교육기본통계’ 조사 결과를 발표하였다.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은매년 전국 교육기관(2020년 23,703개)과 관련된 교육 분야 기본 사항을 조사·발표하고 있으며, 그 결과는 교육정책 수립 및 연구 등에 활용되고 있다.
2020년 교육기본통계 조사결과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유·초·중등교육
ㅇ 전체 학생 수(2.1%↓) 감소, 중학교 학생 수(1.6%↑) 증가 ㅇ 다문화 학생 수 전년 대비 7.4% 증가, 2012년 조사 이후 매년 증가 추세 |
<1> 학교 수
전체 유·초·중등학교 수는 20,740개교로 전년(20,809개교) 대비 69개교(0.3%↓) 감소하였고, 이 중 초·중‧고교 수는 11,710개교로 전년(11,657개교) 대비 53개교(0.5%↑) 증가하였다. 초등학교는 6,120개교로 33개교(0.5%↑), 중학교는 3,223개교로 9개교(0.3%↑), 고등학교는 2,367개교로 11개교(0.5%↑), 기타학교*는 325개교로 10개교(3.2%↑) 증가하였고, 유치원은 8,705개원으로 132개원(1.5%↓) 감소하였다.
* 특수학교, 고등공민학교, 고등기술학교, 각종학교, 방송통신중·고등학교
<2> 학생 수
전체 유·초·중등 학생 수는 6,010,014명으로 전년(6,136,794명) 대비 126,780명(2.1%↓) 감소하였고, 초·중‧고교 학생 수는 5,346,882명으로 전년(5,452,805명) 대비 105,923명(1.9%↓) 감소하였다. 중학교는 1,315,846명으로 21,287명(1.6%↑), 기타학교는 50,594명으로 518명(1.0%↑) 증가하였고, 유치원은 612,538명으로 21,375명(3.4%↓), 초등학교는 2,693,716명으로 53,503명(1.9%↓), 고등학교는 1,337,320명으로 73,707명(5.2%↓) 감소하였다.
<3> 교원 현황
전체 유‧초‧중등 교원 수는 498,281명으로 전년(496,504명) 대비 1,777명(0.4%↑) 증가하였고, 이 중 초·중‧고교 교원 수는 433,284명으로 전년(432,265명) 대비 1,019명(0.2%↑) 증가하였다. 유치원은 53,651명으로 289명(0.5%↑), 초등학교는 189,286명으로 704명(0.4%↑), 중학교는 111,894명으로 1,338명(1.2%↑), 기타학교는 11,346명으로 469명(4.3%↑) 증가하였고, 고등학교는 132,104명으로 1,023명(0.8%↓) 감소하였다.
<4> 교원 1인당 학생 수 및 학급당 학생 수
교원* 1인당 학생 수는 유치원 11.4명, 초등학교 14.2명, 중학교 11.8명, 고등학교 10.1명으로 전년(유: 11.9명, 초: 14.6명, 중: 11.7명, 고 : 10.6명) 대비 유치원 0.5명, 초등학교 0.4명, 고등학교 0.5명 감소하였고, 중학교 0.1명 증가하였다.
* 정규교원(교장, 교감, 수석교사, 보직교사, 교사, 특수교사, 전문상담·사서·실기·보건·영양교사) 및 기간제 교원 포함(휴직교원 포함/강사 및 퇴직교원 제외)
학급당 학생 수는 유치원 16.7명, 초등학교 21.8명, 중학교 25.2명, 고등학교 23.4명으로 전년(유 : 17.0명, 초 : 22.2명, 중 : 25.1명, 고 : 24.5명) 대비 유치원 0.3명, 초등학교 0.4명, 고등학교 1.1명 감소하였고, 중학교 0.1명 증가하였다.
<5> 다문화 학생 수
초·중등(각종학교 포함) 다문화 학생 수는 147,378명으로 전년(137,225명) 대비 10,153명(7.4%↑) 증가하여, 2012년(46,954명) 조사 시행 이후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였다. 초등학교는 107,694명으로 3,813명(3.7%↑), 중학교는 26,773명으로 5,080명(23.4%↑), 고등학교는 12,478명으로 1,244명(11.1%↑), 각종학교 433명으로 16명(3.8%↑) 증가하였다.
초‧중등 학생 중 다문화 학생 비율은 2.8%로 전년(2.5%)대비 0.3%p 상승하였다. 초등학교가 4.0%, 중학교 2.0%, 고등학교 0.9%로 전년 대비 초등학교 0.2%p, 중학교 0.3%p, 고등학교 0.1%p 상승하였다.
부모 출신국별 다문화 학생 비율은 베트남 31.7%, 중국(한국계 제외) 23.7%, 필리핀 10.3%, 중국(한국계) 8.3%, 일본 5.9%이다. 유형별 다문화 학생 비율은 국제결혼가정(국내출생)이 77.2%(113,774명)로 가장 높았고, 외국인가정 16.6%(24,453명), 국제결혼가정(중도입국) 6.2%(9,151명) 이다.
<6> 학업 중단율
2019학년도 초‧중‧고교 학생의 학업 중단율은 1.0%(52,261명)로 전 학년도(0.9%, 52,539명) 대비 0.1%p 상승(학업중단학생 수는 278명 감소) 하였다. 중학생은 0.8%, 고등학생은 1.7%로 전 학년도 대비 각각 0.1%p 상승하였고, 초등학생은 0.7%로 전 학년도(0.7%)와 동일한 수준이었다.
2. 고등교육
ㅇ 외국인 유학생은 153,695명으로 전년 대비 6,470명(4.0%↓) 감소 * 학위과정은 12,788명(12.8%↑) 증가, 비학위과정은 19,258명(32.1%↓) 감소 ㅇ 강사 수는 61,133명*으로 전년 시간강사 대비 3,105명(5.4%↑) 증가 * 강사 60,987명+시간강사 146명 |
<1> 고등교육기관 수
전체 고등교육기관 수는 429개교로 전년(430개교) 대비 1개교 감소하였다. 유형별 고등교육기관 수는 일반대학 191개교, 교육대학 10개교, 전문대학 136개교*, 기타** 47개교, 대학원대학 45개교이다.
* 전문대학 1개교(상지영서대) 통폐합
** 산업대학, 방송통신대학, 사이버대학, 기술대학, 각종학교, 전공대학, 원격대학형태의 평생교육시설, 사내대학형태의 평생교육시설, 기능대학 포함
<2> 학생 수
전체 재적학생 수*는 3,276,327명으로 전년(3,326,733명) 대비 50,406명(1.5%↓) 감소하였다.
* 재적학생 수 = 재학생 수 + 휴학생 수 + 학사학위취득유예생 수
일반대학은 1,981,003명으로 20,640명(1.0%↓), 교육대학은 15,628명으로 69명(0.4%↓), 전문대학은 621,772명으로 21,990명(3.4%↓), 기타는 337,329명으로 9,062명(2.6%↓) 감소하였고, 대학원(대학원대학 및 부설대학원 포함)은 320,595명으로 1,355명(0.4%↑) 증가하였다.
<3> 외국인 유학생 수
전체 외국인 유학생 수(재적학생 기준)는 153,695명으로 전년(160,165명) 대비 6,470명(4.0%↓) 감소하였다. 학위과정 유학생 수는 113,003명(73.5%)으로 전년(100,215명) 대비 12,788명(12.8%↑) 증가, 비학위과정 유학생 수*는 40,692명(26.5%)으로 전년(59,950명) 대비 19,258명(32.1%↓) 감소하였다.
* 어학연수생, 교육과정공동운영생, 교환연수생, 방문연수생, 기타연수생
전체 유학생(학위․비학위 과정 포함) 중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중국인 유학생 비율은 43.6%(67,030명)로 전년(44.4%, 71,067명) 대비 0.8%p 낮아져,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중국 다음으로는 베트남 24.9%(38,337명), 몽골 4.5%(6,842명), 일본 2.1%(3,174명), 미국 1.2%(1,827명) 순으로 주로 아시아 국가의 유학생 비율이 높았다.
<4> 교원 현황
전체 교원 수*는 221,107명으로 전년(157,684명) 대비 63,423명(40.2%↑) 증가하였다. 전임교원 수는 89,475명으로 130명(0.1%↑) 증가, 비전임교원 수*는 131,632명으로 63,293명(92.6%↑)* 증가하였으며, ‘20년부터 비전임교원에 강사(60,987명)가 포함됨에 따라 대폭 증가하였다.
* 고등교육법 개정(’19.8.1.)에 따라 강사를 비전임교원(겸임교원+초빙교원+기타교원+강사)으로 조사하였으며, 강사를 제외한 비전임교원은 전년 대비 2,306명(3.4%) 증가
강사 수는 61,133명(강사 60,987명+시간강사 146명)으로 전년 시간강사(58,028명) 대비 3,105명(5.4%↑) 증가하였다. 전체 전임교원 중 여성 비율은 27.0%(24,125명)로 전년 대비 0.8%p(695명) 상승, 외국인 비율은 5.6%(5,001명)로 0.1%p(125명) 하락하였다.
강사법(’19.8.1.시행)의 적용을 받는 고등교육법상 398개교의 총 강사 수는 59,198명으로 전년 대비 5.5%(3,105명) 증가, 직전학기 대비 23.0%(11,081명) 증가하였다.
※ (국공립) (’19.1학기)15,576명→(’19.2학기)13,245명→(’20.1학기)15,336명(사립) (’19.1학기)40,517명→(’19.2학기)34,872명→(’20.1학기)43,862명
다수 대학에 출강하는 동일인을 제거한 실 강사 수는 46,270명으로 전년 대비 1.4%(655명) 감소, 직전학기 대비 19.2%(7,462명) 증가하였다.
※ (국공립) (’19.1학기)13,885명→(’19.2학기)11,499명→(’20.1학기)13,130명(사립) (’19.1학기)33,040명→(’19.2학기)27,309명→(’20.1학기)33,140명
<5> 학생 충원율
전체 고등교육기관의 신입생 충원율*은 87.6%로 전년(88.4%) 대비 0.8%p 하락하였다.
* 신입생 충원율(%) = (정원 내 입학생 수 / 정원 내 모집인원) × 100
일반대학은 98.9%, 대학원(대학원대학 및 부설대학원 포함)은 81.7%로 전년 대비 각각 0.1%p, 1.5%p 상승하였고, 전문대학은 93.7%로 전년 대비 3.6%p 하락하였다. 전체 고등교육기관의 재학생 충원율*은 103.5%로 전년(103.4%) 대비 0.1%p 상승하였다.
* 재학생 충원율(%) = (재학생 수 / 편제정원) × 100
일반대학은 113.3%, 전문대학은 109.4%로 전년 대비 각각 0.2%p, 0.7%p 하락하였고, 대학원(대학원대학 및 부설대학원 포함)은 93.9%로 0.3%p 상승하였다.
<6> 전임교원 확보율
일반대학의 전임교원 확보율*(편제정원 기준)은 90.1%로 전년대비 1.0%p 상승하였고, 교육대학은 69.6%, 전문대학은 64.2%, 대학원대학은 210.2%로 전년 대비 각각 0.1%p, 0.1%p, 3.0%p 하락하였다.
* 교원확보율(%) = (전임교원 수 / 교원법정정원) × 100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은 국민들이 2020년 교육기본통계 조사결과를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통계서비스 누리집(https://kess.kedi.re.kr), 모바일 앱(교육통계서비스), 교육통계연보 등 다양한 방법으로 통계 자료를 제공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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