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21학년도 9월 모의평가 출제방향 4교시 : 사회/과학/직업탐구 본문

보도자료

2021학년도 9월 모의평가 출제방향 4교시 : 사회/과학/직업탐구

대한민국 교육부 2020. 9. 16. 19:44

 

2021학년도 9월 모의평가 출제방향 4교시 : 사회/과학/직업탐구


[교육부 09-16(수) 참고자료] 2021학년도 9월 모의평가 출제방향(4교시, 한국사 사회 과학 직업).pdf
1.38MB

4교시 : 사회/과학/직업탐구 영역

 

출제의 기본 방향

한국사 영역은 고등학교 한국사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고등학교 졸업자로서 갖추어야 할 한국사 기본 지식의 이해 정도와 역사적 사고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출제 원칙은 다음과 같다.

◦ 한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갖추었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핵심적이고 중요한 내용 중심으로 평이하게 출제하였다.

◦ 단원 시대별로 편중되지 않고 고르게 교육과정의 핵심 내용 위주로 출제하여 학교 수업을 통해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학생이라면 높은 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출제하였다.

 

출제 범위

한국사 영역의 출제 범위는 한국사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에 맞추었다. 문항의 소재는 8종 교과서에 공통으로 수록되어 있는 내용이 활용되었다.

 

문항 유형

한국사 영역에서는 역사 지식의 이해, 연대기적 사고, 역사 상황 및 쟁점의 인식, 역사 탐구의 설계 및 수행, 역사 자료의 분석 및 해석, 역사적 상상 및 판단 등의 평가 요소를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조선 태종에 대한 역사 지식의 이해(8번), 7·4 남북 공동 성명에 대한 연대기적 사고(20번), 묘청에 대한 역사적 상황이나 쟁점에 대한 인식(2번), 백제 부흥 운동에 대한 역사적 탐구의 설계 및 수행 능력(3번), 고려 경제에 대한 사료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능력(5번), 조선 정조에 대한 역사적 상상 및 상황 판단(9번) 등 다양한 유형의 문항들을 출제하고자 노력하였다.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한국사 영역에서는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핵심 내용을 출제에 적극 반영하였다. 또한 특정 교과서에만 수록되어 있는 지엽적인 내용은 출제에서 배제하고자 하였다.

 

EBS 연계 예시 문항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