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2020년 제2차 연구윤리 포럼(온라인) 개최 본문

보도자료

2020년 제2차 연구윤리 포럼(온라인) 개최

대한민국 교육부 2020. 9. 20. 09:00

 

◈ 국가 차원의 연구윤리 전담조직 「연구윤리지원센터」 본격 출범

◈ 「연구윤리지원센터」 신설에 따른 연구현장(대학, 출연연)의 연구윤리 확립 방안 모색 및 현장 의견 수렴


[교육부 09-21(월) 조간보도자료] 2020년 제2차 연구윤리 포럼(온라인) 개최.pdf
0.49MB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한국연구재단(이사장 노정혜), 대학연구윤리협의회(이사장 엄창섭), 학술단체총연합회(이사장 박창원)와 함께9월 22일(화) 오후 1시부터 “연구윤리의 새로운 지평 - 이슈와 대응”을 주제로 ‘2020년 제2차 연구윤리 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한국연구재단 연구윤리지원센터 출범기념하여 개최하는 것으로, 포럼 진행에 앞서 연구윤리지원센터 현판식 행사를 열어 연구윤리지원센터의 본격적인 출범을 알릴 계획이다.

 

이번 행사는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을 통해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청중 없이 온라인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현장에는 발제자․토론자들만 참석하여 발표와 토론을 진행하며, 이 내용은 온라인으로 실시간 송출할 뿐만 아니라, 질의․응답도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 2020년 제2차 온라인 연구윤리 포럼에 참여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의 주소에서 사전등록 후, 9월 22일(화) 12:30부터 접속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사전등록 기간 : 2020.9.14.(월) ∼ 9.21.(월) 18:00(사전등록하지 않는 경우 온라인 연구윤리 포럼 참여가 불가능합니다)

 

☞ 2020 연구윤리 포럼 사전등록 및 포럼 접속 URL : http://www.gaon24.co.kr/kaoas/index.html 

 

행사의 녹화 영상은 포럼 종료 후 한국연구재단 및 연구윤리정보센터 누리집에 올려서, 실시간으로 참여하지 못한 관계자들에게도 정보를 제공하고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기회를 줄 계획이다.

※ 한국연구재단(www.nrf.re.kr), 연구윤리정보센터(www.cre.or.kr)

 

‘연구윤리지원센터’는 국가 차원에서는 최초로 설립한 연구윤리 전담 조직으로, 연구관리 전문기관인 한국연구재단 내에 지난 7월에 신설되었다. 이 센터는 연구 부정사건의 조사와 처분 등 연구윤리와 관련된 다양한 사안에 체계적․종합적으로 대응함으로써 성숙한 연구문화를 조성하고 연구윤리 확립을 도모하는 역할을 한다. 센터의 체제는 3개 팀(윤리정책팀, 조사법무팀, 연구정산팀)으로 운영되며, ➊연구윤리 정책 지원 및 교육․홍보, ➋연구부정행위 조사․제재, ➌연구비 집행관리․정밀정산 업무 등 연구윤리 확립을 위해 연구수행 전 과정을 관리한다.

 

 

이번 포럼은 연구윤리지원센터 출범을 기념하여 연구현장의 다양한 시각에서 연구윤리의 쟁점(이슈) 및 연구윤리 확립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발표 및 종합토론이 진행된다. 우선 한국연구재단 김해도 연구윤리지원센터장이 ‘최근 연구윤리 쟁점(이슈)과 한국연구재단의 대응’을 주제로, 연구윤리 관련 한국연구재단의 업무추진 방향 및 연구윤리지원센터 출범에 따른 변화 사항을 발표한다.

 

이어서 이인재 대학연구윤리협의회 사무총장이 대학의 연구윤리 확립관련 ‘선진국 수준의 대학 연구윤리 확립 방안’을 발표하고, 남승훈 출연(연)과학기술인협의회총연합회 회장이 출연연의 연구윤리 선진화 관련 ‘출연연 연구현장 인식에 기반한 연구윤리 선진화 방안’을 발표한다. 발표 후 이어지는 종합토론에서는 분야별․기관별 전문가들이 연구윤리 정책에 대한 제언 및 현장의견을 제시하고, 교육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연구윤리 업무 담당 과장이 정부의 연구윤리 정책 방향을 설명하고 연구현장의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연구재단은 이번 연구윤리 포럼에서 논의된 내용을 심도 있게 검토하여 연구윤리 확립을 위한 정책 추진에 활용할 예정이다. 또한, 연구현장의 연구윤리 확립을 위한 지원(온라인․오프라인 교육, 지침 마련 등)을 적극 추진하고, 각종 제도개선 방안의 현장 안착을 위해 노력하려 한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