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대학혁신지원 사업이란 무엇인가요?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대학혁신지원 사업이란 무엇인가요?

대한민국 교육부 2020. 10. 8. 18:00

출처: 대학혁신지원사업 총괄협의회

 

대학생 여러분, 위 사진과 같은 로고 보신 적 있으신가요? 최근 대학 내에서 해당 로고가 들어간 프로그램들을 종종 확인할 수 있는데요. 작년까지 보이지 않던 대학혁신지원 사업의 로고, 도대체 어떤 사업일까요? 지금부터 대학혁신지원 사업에 대해서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pixabay)

 


"대학혁신지원 사업이란?"

 

(출처: 교육부)

 

대학혁신지원사업은 어떻게 시작되었을까요?

대학혁신지원사업은 대학의 자율성 확대를 위해 대학 재정지원사업을 개편하면서 계획하고 추진하게 된 사업입니다. 지난 2018년 3월 대학 재정지원사업 개편계획 확정·발표 및 설명회를 통해 대학혁신지원사업을 공식적으로 발표하였으며 2018년 4월부터 2018년 대학혁신지원 시범(PILOT) 운영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2019년에는 본격적으로 대학혁신지원사업을 추진하였으며 올해로 사업 2차를 맞이하였습니다.

 

(출처: 교육부)

 

대학혁신지원사업은 어떤 사업일까요?

대학혁신지원사업은 기존에 진행되었던 ACE+ (자율역량강화), CK (특성화), CORE (인문), WE-UP (여성공학), PRIME(산업연계) 사업이 하나의 일반재정지원사업으로 통합·개편된 사업입니다.

 

미래 사회 변화에 대응하여 대학 기본역량 강화 및 전략적 특성화를 지원하고 대학의 자율 혁신을 통해 국가 혁신 성장의 토대가 되는 미래형 창의 인재 양성 체제 구축 지원을 목적으로 합니다.

 

 

(출처: 대학혁신지원사업)

 

 

사업기간은 총 3년으로 2019년부터 2021년까지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지원 대상이 되는 대학교는 전국에 총 143개교로 자율개선대학 131개교와 역량강화대학 12개교를 포함합니다. 자율개선대학인지 역량강화대학인지에 따라 자율협약형과 역량강화형으로 사업 유형이 구분됩니다.

 

Ⅰ유형 : 자율협약형

자율개선대학에 대한 재정지원으로 대학의 기본역량 제고 및 총체적 혁신 지원을 지원합니다. Ⅰ유형에 해당하는 대학은 총 131개교로 대학 기본역량 진단 결과 자율개선대학 120교와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 결과 자율개선대학 11교가 포함됩니다. 지원규모는 총 5,994억 원 (2017년 ACE+ 선정대학 지원금 60억 원 제외)이며 해당 지원금은 권역별로 배분됩니다. 권역 내에서는 기준경비, 규모지수, 교육여건 등을 고려한 포뮬러 배분과 성과평가 인센티브 배분을 통해 대학별로 배분됩니다.

 

Ⅱ유형 : 역량강화형

역량강화대학의 적정 규모화를 유도하고 특성화 발전을 지원합니다. Ⅱ유형에 해당하는 대학은 2018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 결과 역량강화대학 30개교 중 평가를 통해 선정된 12개교입니다. 지원규모는 총 325.4억 원으로 포뮬러 배분과 인센티브 배분을 통해 대학별로 배분됩니다.

 

 

 

대학혁신지원 사업을 통해 어떤 성과가 나타났을까요?

작년 말에는 수도권역 대학들이 모여 2019 대학혁신지원사업 수도권역 성과 포럼을 개최하고 대학혁신 성과를 공유하였는데요. 해당 포럼에서 28개 대학의 우수성과 사례와 10개 대학의 학생 경험 발표가 진행되었습니다. 28개 우수성과 사례는 2개의 섹션과 4개 트랙으로 나눠 발표되었고, 구체적으로 정책 (Policy), 프로그램 (Program), 연결 (Connection), 환경 (Environment) 트랙으로 구분되어 진행되었습니다.

 

(출처: 대학혁신포럼 발표자료집)

 

수도권 포럼에 이어 부산에서는 전국 단위의 포럼이 개최되어 전국 대학의 사례가 공유되기도 하였는데요. 올해 초, 전국의 사업 참여대학을 대상으로 대학혁신포럼 결과 보고회가 개최되었습니다. 1월 16일부터 17일까지 이틀간 부산 벡스코 컨벤션홀에서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141개교의 대학혁신지원사업 회원교가 행사에 참여하였으며 그 외에도 대학혁신지원사업 총괄협의회, 교육부, 한국연구재단 등 다양한 기관에서 총 914명이 행사에 참여하였습니다.

 

행사는 대학 혁신 사례 발표를 위주로 진행되었습니다. 1일차에는 충북대학교와 경성대학교, 전남대학교의 사례가 중점적으로 발표되었습니다. 구체적으로 충북대학교는 사회수요를 반영한 창의융합 전공교육 활성화 프로그램 사례를 발표하였으며 경성대학교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한 대학교육혁신방안에 대해 발표하였습니다. 전남대학교는 대학 핵심역량강화를 위한 교양 교육과정 운영 사례를 발표하였습니다.

 

2일차에는 1일차에 비해 보다 많은 사례들이 공유되었는데요. 융합교육과정 개발 및 교수법 지원 Ⅰ, Ⅱ, 전공교육과정 및 연구지원, 교양 및 비교과 교육과정 개선, 학생지원Ⅰ, Ⅱ, 교육의 질 관리, 산학·지역연계 등 총 8개 섹션으로 나누어 사례발표가 진행되었습니다. 행사를 통해 융합교육 활성화를 위한 K-Clould College 설립과 운영방향, 핵심역량 기반 수요자 중심 교육과정체계구축, "집중적 연구중심대학" FRU(Focused Research University)전략, CSP 진로탐색 교과목 운영사례 및 성과발표, TLST-교육혁신 (Teaching Less for Self Teaching), 목포해양대 학습지원체계 : 마린공동체 -학생 수준별 특화교육 지원체계-, 데이터와 교육혁신: 건양IR관리시스템(KIRMS)과 교육성과관리, 대학-지역연계프로그램, 학생캠프의 경험과 성과 등 전국 대학의 다양한 사례가 공유되었습니다.

 

 


 

(출처 : pexel)

 

 

포럼에서 소개되었던 것처럼 대학혁신지원 사업을 통해 각 대학마다 특성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연구나 교육 위주의 사례 외에도 학교마다 공모전이나 비교과 프로그램도 많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 여러분들께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소속 학교의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는 공지사항을 종종 확인해보고 여러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우리 학교가 참여 대학인지 궁금하다면 대학혁신지원사업 총괄협의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혁신지원사업 총괄협의회

대학혁신지원사업, 총괄협의회, 대학혁신지원사업 총괄협의회, 자율강화, 혁신성장, 성과제고

uispc.org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