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를 위한 날개를 달아주다!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를 위한 날개를 달아주다!

대한민국 교육부 2020. 10. 27. 18:00

교육에 있어 ‘균형’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 학문이 균형있게 발전해야 다방면에서 우리사회를 이끌어가는 다양한 인재를 길러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교육부는 창의적 지식창출을 견인하고 균형있는 학문 발전을 유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20.1.3(금) 교육부는 ‘2020년 학술연구지원사업 종합계획’을 발표했는데요, 세부내용은 교육부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교육부, 2020년 학술연구지원사업 종합계획 수립

2019년 대비 투자 규모 141억 원 증가(7,847억→7,988억) 신진 연구자 지원 강화, 대학 연구기반 확대, 학문 균형발전 지원, 학술 성과 확산에 중점 투자 ​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if-blog.tistory.com

 

 

2020년 학술연구지원사업 종합계획에 의하면 작년에 비해 신진연구자 지원, 대학 연구기반 확충, 학문 균형 발전, 학술인프라 구축 분야에 대한 지원이 대폭 확대되었습니다. 연구분야 중에서 4차산업혁명과 직접적인 관련이 많은 이공계 분야의 발전도 중요하지만 국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인문사회적 가치와 역할 제고 및 자립 가능한 인문사회 학술생태계 구축의 필요성도 중요합니다. 혁신의 원천인 인문사회의 가치에 대한 관심이 많이 필요한 상황인데요. 인문사회 분야와 과학기술 분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지속발전이 가능한 포용국가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2020년 학술연구지원사업 종합계획 중 특히 눈에 띄었던 것이 인문사회분야 학술연구지원사업의 세부 사업인 ‘인문사회학술연구교수 지원사업’인데요, ‘인문사회 학술생태계 활성화 방안’의 하나로 새롭게 기획하여 최초로 과제를 선정한 학술지원사업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바로 이 ‘인문사회학술연구교수 지원사업’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인문사회분야 학술연구지원사업이란?

먼저 ‘인문사회분야 학술연구지원사업’은 학술연구의 균형적 발전을 유도하기 위해 교육부가 1963년부터 추진해온 사업입니다. 상당히 오랜 기간에 걸쳐 진행되고 있는 사업으로, 교육부는 우리나라의 인문사회 학술생태계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업을 설계한 이유는 창의적, 도전적이고 연구력이 높은 학문후속세대 연구자들이 연구 활동을 단절하는 일이 없도록 연구 안전망을 구축하여, 경쟁력 있는 연구자들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함입니다.

 

 

오늘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려고 하는 ‘인문사회학술연구교수 지원사업’은 인문사회분야 학술연구지원사업의 세부 사업 중 하나인데요,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하는 인문사회학술연구교수 지원사업의 목적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혁신성장의 근간인 학술연구의 토대를 강화하는 것이며, 두 번째는 학령인구 감소 등으로 인하여 늘어나는 대학 밖 비전임 연구자들이 연구 및 교육을 지속할 수 있도록 정책적으로 지원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인문사회 학술연구교수 지원사업은 지원규모 및 지원기간에 따라 A유형과 B유형으로 나뉘어 진행하고 있습니다. 어떤 부분에 있어 구분되었는지 알아볼까요?

 

 

출처 : 교육부 보도자료 – 2020년 인문사회분야 학술연구지원사업 신규 과제 선정 결과 발표

큰 차이점은 지원 기간에 있습니다. A유형은 장기로 지원기간은 총 5년(2+3년)이며, 국내·외 대학 박사학위 소지자가 지원가능합니다. 박사학위 취득 후 7년 이하인 신진 연구자는 A-1트랙, 박사학위 취득 후 7년이 초과한 연구자는 A-2트랙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지원 과제수는 300개 이내이며, 연구개시는 7월 1일입니다.

 

반면 B유형은 단기로 지원기간은 1년입니다. 국내·외 대학 석사학위 이상 소지자가 지원 가능하며, 최근 5년 이내 대학 강사 경력이 있으나 접수 마감일 현재 미임용 상태인 강사 경력자는 강사경력자트랙으로, 이외는 일반트랙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지원 과제수는 3,000개 이내이며 연구개시는 9월 1일입니다.

 

 

인문사회학술연구교수 지원사업 세부내용 및 신청요강 살펴보기

인문사회 학술연구교수 지원사업의 세부내용 및 신청요강은 한국연구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 한국연구재단 (https://www.nrf.re.kr/index)

한국연구재단 홈페이지 상단 “사업안내”를 클릭, 전체사업 분류 중 학술·인문사회사업을 선택합니다. 화면 상의 “인문사회학술연구교수(A유형)”, “인문사회학술연구교수(B유형)”을 선택하시면 세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사업공지”를 선택하면 세부사항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출처 : 한국연구재단 사업안내

더불어 유형별 지원대상 정보 또한 홈페이지 “사업공지”의 최종선정 공고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 한국연구재단 사업안내

 


오늘은 이렇게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함께하는 “인문사회학술연구교수 지원사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학술지원을 통해 연구역량 강화와 학문 균형 발전을 유도하고 새로운 지식 창출에 이바지하여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는 교육부의 사업에 국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 바랍니다.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