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교육부‧시도교육청, 데이터 기반 교육정책 강화한다 - 지능형 교육정보통계시스템(EDS) 본격 개통 - 본문

보도자료

교육부‧시도교육청, 데이터 기반 교육정책 강화한다 - 지능형 교육정보통계시스템(EDS) 본격 개통 -

대한민국 교육부 2020. 10. 29. 12:00

 

 

◈ 빅데이터 분석, 자료취합 기능 개발 등 교육정보통계시스템 전면 개편

◈ 교육데이터의 활용성 확대 및 통계 업무 효율성 향상 기대


[교육부 10-30(금) 조간보도자료] 교육부 시도교육청, 데이터 기반 교육정책 강화한다.pdf
0.65MB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이 공동으로 활용하는 지능형 교육정보통계시스템(Edu Data System, 이하 ‘교육정보통계시스템(EDS)’)을 10월 30일(금)부터 본격 개통한다고 밝혔다. 올해 개편된 지능형 교육정보통계시스템(EDS)은 기존의 통계 활용 기능을 고도화하고 나아가, 빅데이터 분석 기능, 자료수집‧집계 기능 등을 추가하여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의 데이터 기반 교육 정책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할 전망이다.

 

교육정보통계시스템(EDS)은 교육부 및 시도교육청, 소속‧산하기관 등 기관별로 산재해 있는 교육통계정보를 한곳에 모아 연계‧저장하고, 정제‧표준화하여 교육부․시도교육청에서 다양한 형태의 대용량 데이터 및 분석결과를활용하도록 지원한다. 교육정보통계시스템(EDS)은 2011년에 구축되어 이듬해부터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을 통해 운영되어 왔으며, 그간 교육현장에 대한 자료요청 공문을 최소화하고 자료 제공기간을 단축하는 등 통계 관련 업무 경감에 기여해왔다.

※ 교육정보통계시스템(EDS)를 통한 자료 제공률 : (2013년) 35.4% → (2016년) 42.1% → (2019년) 47.7%

 

그러나 최근 정책 환경이 복잡하고 다양해짐에 따라, 교육부는 노후화된 기존 서비스 대체하고, 실증적인조사‧분석에 대한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 5월부터 시스템 전면 개편을 추진하였다. 교육정보통계시스템(EDS) 개편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빅데이터 분석 기반 마련

 

교육정보통계시스템(EDS)은 교육부 및 시도교육청의 정책 담당자가 수집‧보유한 통계자료를 직접 빅데이터 분석할 수 있는 환경 제공하여 교육통계정보의 입체적인 활용과 의사결정을 지원한다.

 

 

특히, 이 온라인 기반(플랫폼) 프로그램을 통해 정책담당자는 여론 동향 파악하고 언론‧인터넷 커뮤니티‧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데이터 가공‧분석할 수 있어, 정책 수요자의 요구를 바탕으로 정책을 기획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 수집‧집계 시스템 구축

 

교육부 및 시도교육청, 대학 등 외부기관 간 자료요청 집계 자동화 시스템 마련함으로써, 공문 등을 통해 수집했던 기존의 자료 수집 방식을 개편하여 행정의 효율성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현재 시도교육청은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 및 차세대 지방교육 행‧재정 통합시스템(K-에듀파인)을 통해 학교를 대상으로 자료 집계 기능을 사용 중이나, 교육부-시도교육청 간 자료 수집‧집계 시스템이 없어 불편을 겪어왔다.

 

교육정보통계시스템(EDS) 내 자료 수집‧집계 시스템은 10월 중순부터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방과후 돌봄 수요 파악하기 위해 시범 운영하고 있으며,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지능화된 맞춤형 서비스 제공

 

교육부 및 시도교육청 직원들이 자주 사용하는 교육통계자료를 쉽게 조회‧활용할 수 있도록 통계 시각화 자료 통계보고서*를 선제적으로 제공하고, 이를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생성하여 협업 강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아울러, 교육부 업무망과 연계하여 간소화된 접속 방식(One-Click)의 자료요청 기능을 개발하여 통계 업무의 효율성을 높였으며, 한국교육개발원, 한국장학재단 등 외부 교육기관과 온라인 연계 사업을 추진하여 보유 자료를 최신화하고, 정보의 정확성을 제고하였다.

* 요구에 따라 데이터를 직접 생성하고 파일로 제공받을 수 있는 정형화된 문서

 

연구자 등 대국민 서비스도 강화한다. 교육정보통계시스템(EDS) 내 연구자 지원 서비스(EDSS : EduData Service System)*는 연구자 및 국민에게 교육통계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접수‧심사‧제공을 수행하는 시스템으로, 학술대회 등에서 교육정책연구 및 학술연구를 위해 활용되어 왔다.

* 연구자 지원 서비스: 에듀데이터서비스(EDSS) 누리집(https://edss.moe.go.kr)

 

이번 개편에서는 자료의 사전 추출‧가공 및 웹 기반 심사 기능 제공을 통해 자료 제공 절차 간소화, 실시간 심사 진행 상황 확인,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접속 등 이용 편의성을 한층 개선하였다.

 

교육부는 교육정보통계시스템(EDS) 본격 개통을 계기로, 교육부-시도교육청-전문기관 간 협력을 통하여 빅데이터 활용 교육정책 분석 모형도 적극 개발‧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 (2020년 시범과제) ①원격교육-사교육-기초학력 빅데이터 분석 ②학업중단 위기학생 대응모형 개발 ③ 맞춤형 독서활동 지원모형 개발

 

이승복 교육부 교육안전정보국장은 “최근 코로나19 위기를 계기로 교육 분야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그에 따라 데이터 활용의 중요성이 증대하고 있다.”라고 말하며, “이번 지능형 교육정보통계시스템 개통을 통해 교육데이터의 활용성을 더욱 높여 나가고, 데이터 기반의 교육정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